두 서비스의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만, 결국 멀미모달 전성시대!
지난 주, 구글I/O 발표에 앞서 오픈AI의 GPT4 새로운 버전을 소개하는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오픈AI 는 GPT-4o(옴니) 버전을 소개하면서, 실시간 통역부터 이미지 인식한 문제해결 등을 선보이면서 아이언맨 자비스를 떠올리고 영화 her 에서 나온 인공지능을 연상하게 합니다.
물론 구글에서도 이에 질세라 자사 서비스에 Gemini 새로운 버전을 탑재하여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모두 아쉬울게 없는 서비스인만큼, 실제로 토큰 사용의 우열을 가리기보다는 얼마나 사용자 친화적인 UX 디자인이 적용되었는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적합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지만요.
두 회사에서 소개한 서비스는 어느 하나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다 사용하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먼저 소개할 서비스는 챗GPT... GPT-4o 입니다.
해당 서비스스를 소개한 영상이 인상 깊었는데요. 구글은 전체 서비스의 모든 것이 이벤트의 연장선에 있기에 거대한 블록버스터급 영상미를 추구하지만, 오픈AI 는 친숙한 환경에서 필요한 것만 소개하는 담백한 영상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애플의 심플함을 닮은 듯한 느낌도 들었어요.
GPT-4o 소개하는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DQacCB9tDaw?si=yXa_CNCNEhgw-85H
구글의 바드가 제미나이로 네이밍 변화를 거치면서, AI 활용에 대한 요금제 옵션도 다양해졌습니다.
확실히 무료 버전과 비교하면, AI 프리미엄이 더 좋은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도 오픈AI 챗GPT 이용 요금과 비교해도 많은 차이가 나지 않아서 고민이 들정도입니다.
첫 구매시, 1~2개월 이벤트로 할인적용이 되기에 더 고민이 드는 요금제입니다.
구글 I/O 2024 관련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XEzRZ35urlk?si=Ll7lfD_0-1kJ5khd
다시 오픈AI 버전 이야기로 돌아오면, 구글과 다른 메시지에서 끌리는 매력이 있습니다.
구글은 AI를 통해서 구글로 모든 검색과 사용자 경험을 리드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오픈 AI는 이와 다른 휴머니즘 감성을 이야기합니다.
To ensure that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benefits all of humanity
인공지능이 인류 모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
다른 AI 회사와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메시지가 아니라 진정성을 갖고 건네는 말입니다.
GPT-4o 의 주요 특징은 실시간으로 언어 번역을 지원하는 것을 유감없이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탈리아 언어를 구사하는 동료 앞에서 영어로 이야기하고 이를 번역해서 들려주라고 이야기 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겨 있습니다. 실제 사람간 대화를 하듯 자연스럽게 통번역이 진행되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통번역 시간텀을 최소화하는 것 외에도
아이패드 디바이에 AI 가 스며들어 앱/웹앱 등 다양한 유형으로 서비스에 녹아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애플의 제품을 샘플로 적용한 것은 향후 아이패드/아이폰과 결합한 GPT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MS 와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오픈 AI 가 애플과도 손을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애플도 siri 로 AI 서비스에 한 걸음 내딛고 싶었지만, 챗봇 이상의 의미를 주지 못해서 아쉬웠는데요
이러한 아쉬움이 오픈AI 가 해결해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해봅니다
놀라운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인터뷰 코칭 역할도 해줄 수 있다는 것!
볼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기에 가능한 이야기인데요.
인터뷰 준비중인 상황을 공유하고, GPT 에게 면접 가이드를 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미나이도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반영할 수 있을까요?
가능하다고 봅니다.
우선, 제미나이의 강점은 구글의 자사 서비스에 탑재할 수 있는 강력한 네트워킹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구글works 외에도 검색에서 AI (제미나이) 활용을 최우선시 하여 사람들에게 친숙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곧 자연스럽게 구글에 스며들게 하는 접점을 형성합니다.
구글이 GPT-4o 에 비해 차별적인 요소가 하나 있다면요.
바로...이전 과거의 기록을 읽어서 기억하고 구조화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선별해주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이를 실제 상황에 빗대어 표현한건데요.
며칠 전에 책상에 놓아 둔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찾는 등
결국..AI 가 디바이스 전체에 스며들어서 서비스(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일체감을 제공합니다.
구글works 에서도 어떻게 활용될지 궁금한데요.
이는 구글코리아블로그에서 '제품소식' 을 찾아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습ㄴ디ㅏ.
제미나이1.5 프로 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다른 버전과 다르게 프로버전에서 제공하는 차별적인 요소인데요.
이미지 이해 기능이 이전 버전과 다른 강점이기에 사진을 찍으면 적합한 방법을 제시하는 일대일 코칭 역할을 제공합니다. 이는 GPT-4o 에서도 유사한 기능이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대용량의 정보 처리에서 뛰어난 강점이 있기에
GPT-4o 와 우열을 가리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GPT-4o 와 제미나이 1.4 버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어떻게 나의 업무, 미래 진로/사업 기회 등을 탐색하고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지..
꾸준히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관련 자료를 학습해야 할 시기인 것 같습니다.
참고영상
● 오픈AI GPT-4o 리뷰 (유튜버)
https://youtu.be/7bMSqv2k-kM?si=KgEAUFiG7FaTcpEu
● 오픈AI GPT-4o 인터뷰 진행
● 구글 I/O 2024 리뷰 (유튜버)
https://youtu.be/G7nsQtP0ihM?si=jEWwuy2-k1-vq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