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ne Oct 26. 2015

노르웨이의 흔한것들

common things for Norwegian (3)

처음 내가 왔을 때 노르웨이는 여름이었다. 7, 8월의 오슬로는 한참 가을 같은 여름이다. 그때 내가 본 노르웨이에서 가장 흔한 모습, 그러나 나에게 가장 낯선 모습은 바로 ‘물’이다.    


여름이라 당연 물을 많이 찾기 마련인데, 마트에서 파는 물은 0.5리터에 아무리 싸도 10크로나 (약 1400원)였다. 그렇다고 매번 물 마시겠다고 물을 사지는 않는다. 그냥 화장실이든 주방이든 수도꼭지에서 차가운 물을 바로 컵에 받아 마신다.     


1 급수물이 수도꼭지에서 바로 나온다고 한다. 충격,, 화장실 물도 마시는 걸 보고 처음에 내가 한국에서 왔다고 놀리는 줄 알았다. 그뒤로는 나도 노르웨이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수도꼭지에서 차가운 물을 받아 바로 마신다. 여전히 화장실 물은 꺼려지지만..


요즘은 정수기가 곳곳에 있고, 또 정수기 자체가 탄산수가 바로 나오는 것도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학생들이 수도꼭지에서 물을 떠 마시는 것이 노르웨이에서는 정겹다.


흔한 물통, 다마시고난뒤 페트수거자판기에 넣으면 1크로나가 나온다. 이건, 스웨덴도 마찬가지. 스웨덴 국제 마라톤 대회날에는 이것만 수거하면서 한몫 톡톡히 챙기는 분들도 있었다.



Drikke vann!


작가의 이전글 노르웨이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