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 Feb 17. 2016

24- 내부 인테리어 작업 (1/3)

내부 미장, 창호설치, 내부 및 현관문 설치

업체측 요청이 있어 공사비와 자재비 관련 언급은 더 이상 하지 못합니다.

저는 건축주의 입장으로 많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하나 여의치 않음을 양해바랍니다.


지붕과 창호 작업이 끝나면서 주택의 겉모습은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외부 모습은 난간과 외부조명정도 남았겠네요.

전면 외부 테라스에 방부목 난간을 제외 겉모습은 마무리되어 갑니다.

저희 건축 마무리에 맞춰 저희땅을 넘어온 옆집도 철거가 될텐데 그때엔 조금 더 그럴듯한 뷰가 완성되길 기대해봅니다.


설 명절을 전후로 창호 19개와 시스템도어 설치가 시작됩니다.

창틀 프레임과 유리는 별개로 도착해 후에 끼워집니다.
수평을 잡아 창호 위치를 잡아주고 단열재를 채운 후 실란트로 마감하네요.
프레임과 벽체사이 창호전용 폼으로 메워주고 금속재로 하중지지 작업을 합니다.

마감재로 벽돌이 선택되어 골조와 창호와의 공간이 상당합니다. 이부분은 압출법단열재(XPS)로 채워 메쉬와 미장을 하고 석고보드 2장으로 마무리됩니다.

애초에 팽창테이프와 내외부 실링을 더한 기밀시공을 염두에 두었었지만 RC구조에 벽돌마감까지 더해져 조금은 일반적인 창호시공마김이 되어버렸네요. 1등급 시스템 창호의 빛이 바래져 속상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빈 공간은 단열재에 메쉬를 감고 미장으로 채웁니다. 이후 석고보드 2장이 얹혀질겁니다.

그래도 창호주변 압출법단열재와 미장위에 석로보드가 더해져 결로가 생기지는 않을듯 합니다.

단 한군데, 가장 기밀이 중요하고 벽돌과 맞닿아 있지 않은 3층 테라스 시스템 도어만 내외부 테이핑을 겸한 기밀시공으로 처리합니다.

창호 외부와 벽돌이 닿는 부분에는 창호용 실란트로 말끔히 마감합니다.


현관문 2개도 설치됩니다. 일반적인 금속재가 아니라 베벨드 유리에 화이버글라스 도어를 달았습니다.

단열효과를 위해 화이버글라스 도어를 살치했습니다.

차음과 단열효과를 위해 돈을 더들였는데 일반문보다 예뻐보여 다행이네요.. ^^;

대신 비 맞으면 안되고 경첩부분이 금속도어보다 재질이 약해 도어클로저 설치가 필수라고 합니다.

그래서 도어클로저와 디자인 어닝도 주문해야합니다.

그냥 일반 방화문이었으면 절반도 안되는 가격으로 끝이 났을텐데 건축 도중에 건축주의 욕심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법이죠..


집 내부엔 문틀설치와 미장작업이 한창입니다.

콘크리트 표면을 깔끔하게 면정리하는 미장작업은 저희처럼 페인트로 마감하는 집에서 특히 중요한 공정입니다. 그래서 더 신경쓰고 바라보게 되네요.

전체 미장은 하지는 않습니다. 결로와 같은 현상을 방지하려고 외기와 닿는 부분은 석고보드로 마감하고 내벽만 미장을 하게됩니다.

미장이 나름 매끈하게 나온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드레스룸 쪽 벽면도 미장되었고요
특이한 색깔의 실내 문틀도 설치됩니다.

다행히 날이풀려 미장작업이 5일정도 연속해서 작업되고 있습니다. 마치는대로 석고보드와 페인트, 내부 목작업이 예정되어 있네요.

다음 글에서 내부공사를 계속 전해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3- RC구조 위 지붕공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