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루 MuRu Sep 29. 2022

현재(지금, NOW)에 아무 문제 없기

지나간 시간에 문제 없다면

"지나간 시간에 문제 없다면
현재(지금, NOW)에도 아무 문제 없다."





*주: 여기에서의 '현재(지금, NOW)'는

시간이라는 설정에 갇히지 않은,

즉 과거, 현재, 미래를 넘어선(관계없는)

'근본 존재 양태'이다.*


/


지나간 시간 중에

무엇이든 문제 삼는다면

현재에 문제가 있게 되고


지나간 시간 중에

아무 것도 문제 삼지 않으면

현재에 아무 문제 없다.


/


핵심은,

실제 어떤 문제가

있었느냐 없었느냐가 아니다.


핵심은,

마음이 그것을

문제 삼느냐 삼지 않느냐이다.


/


인간은,

'그것이 실제 문제이므로 내가 문제 삼는다.'

라고 여기지만


실상은

'그것을 문제 삼으므로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


주의!


뭔가를 '문제 삼지 말라'는 것이,

것에 무조건 무심해지라거나

아무 반응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우리가 신경 쓰고, 주의 주고, 다루어야 할 것은

충분하게 해 주면 된다.


다만

'문제 삼기'

'문제 삼지 않기'

쓸데없이 걸릴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마치 '걸림없음'를 하면서

걸림없음 그 자체에 걸리듯이)


/


'문제 삼는다'는 것은

그것에 주어야 할

본래의 주의와 관심을 넘어

불필요하게 계속 혹은 과하게

그것에 주의를 준다는 말이다.


'문제 삼지 않는다'는 것은

그 대상이 사람이든, 사물이든, 상황이든

본래 주어야 할 관심만 주고

에는 더 이상

불필요한 관심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마음에서 쓸데없이  붙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


하여,


내가 경험한 10년 전 시간이든.

1년 전, 한 달 전, 하루 전 시간이든.

1시간 전, 1분 전, 1초 전,

심지어 '찰나 전'의 시간이든


그 지나간 시간의 어떤 인물, 사물, 상황이 대해서

아무 문제 없다면,

내가 마음을 두지 않는다면


'존재'에는 아무 문제가 없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의 뇌는 생각이 아니라 움직임을 위해 진화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