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년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및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언제 어디서나 맛있고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다양한 음식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가끔씩 피부가 가렵거나 속이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해당 음식에 대한 과민증 또는 지연성 알레르기일 수 있습니다.
최근 한 연예인이 방송에서 음식물 과민증에 대해 언급하면서 관심도가 급증했습니다. 이제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음식물 과민증은 특정 음식을 먹을 때 몸에서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면역반응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소화기관 문제(구토, 설사), 피부반응(습진, 두드러기), 호흡기 증상(숨 가쁨, 기침)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몸에서 특정 음식 성분에 대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물 과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유당, 글루텐 및 특정 과일과 채소에 과민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음식물 과민증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음식 성분을 피하거나 대체 식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과민증을 잘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기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은 잘 관리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고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물 과민증을 가진 사람들은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로는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은 방법과 자가 진단키트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원인 알레르기 항원을 찾는 검사 방법입니다. 호흡기,아토피, 음식물에 관한 알레르기 항원 검사를 진행합니다.
MAST 검사 항목은 검사에 따라 90종, 220종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주로 과일, 채소, 곡물, 약초, 견과류, 육류, 해산물, 유제품)
IgG검사(지연성 음식물 검사)
IgG4(식품 면역과민 반응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면역글로블린) 한국인이 주로 먹는 흔한 90종 음식물과 약 200종 음식물의 항체 식품 검사로 반응은 몇 시간 뒤나 72시간 후에 나타납니다.
의심 음식물의 항원을 피부에 직접 떨어뜨려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항원을 떨어뜨리고 난 후 1시간 뒤에 피부발작 및 두드러기 크기를 측정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를 보통은 병원에 가서 받지만, 검사 키드를 사용하면 병원에 가지 않고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로 검색해 보면 다양한 검사 키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키트가 집으로 오면 진단 키트를 받아서 검사지를 해당 회사로 보낸 후에 결과를 받아보는 방식입니다. 편리해서 좋은데 단점은 보험 실손비용 처리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병원에 갈 시간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 번 혈액 채취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면역물질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안전하고 간편한 알레르기 검사 방법입니다. 정확도와 민감도가 떨어져 유니캡 검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원급 : 40,000원
병원급 : 49,500원
종합병원 : 65,100원
상급종합병원 : 89,800원
정확도와 민감도가 높으나 알레르겐 검사 개수가 한정적입니다.
의원급 : 10,300원
병원급 : 13,100원
종합병원 : 17,600원
상급종합병원 : 30,500원
의원급 : 5,900원
병원급 : 7,600원
종합병원 : 10,500원
상급종합병원 : 21,700원
음식물 과민증 검사는 주로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시행됩니다. 여러 가지 검사 방법이 있지만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반응을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검사에 따라 90종, 200종의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에는 급성 알러지 Ig E와 지연성 알레르기 (Ig G) 두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많이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MAST 검사가 Ig E 검사입니다.
지연성 알러지는 최소 2시간에서 최대 72시간까지 천천히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반응을 보고 알아채기가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