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에서 내부 검색 쿼리 매개변수를 추가해보세요 :)
외부에서 유입된 키워드를 분석할 때, '브랜드 키워드'가 포함된 경우 방문자가 어떤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려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문 후 검색창에 입력하는 '내부 검색어'는 고객이 무엇을 구매하려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GA4에서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켓컬리에 ‘연어회’를 사기 위해 방문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앱이 있다면 바로 접속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컬리’라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여기까지의 데이터만 보면 어떤 목적을 갖고 접속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접속 후 검색창에 ‘연어’라고 검색했다면, 이 사람은 연어회를 구매하려는 사람이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내부 검색을 이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유저 대비 구매할 확률이 높고, 실제로도 저희 고객사 데이터를 보면 도메인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1.5배부터 최대 3배까지 구매 전환율이 높게 확인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검색결과의 URL에서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를 통해 내부검색을 했는지 안했는지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컬리에서 연어를 검색했는데 검색결과 URL에서 'sword=연어'가 확인되었다면 'sword'가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입니다. 매개변수 이름은 각 쇼핑몰마다 다르고 일반적으로 'keyword, query'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앞서 예로 든 컬리처럼 다른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곳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GA에서 기본적으로 세팅된 키워드 쿼리 매개변수는 아래와 총 5개입니다. 따라서 아래 목록에 없는 매개변수는 수동으로 추가를 해줘야 'view_search_results'라는 이벤트가 자동 수집되면서 검색어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자동 수집이 아닌 커스텀으로 검색어를 수집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규칙을 따르셔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 GA4 속성에서 ‘검색어(Search term)’ 측정기준으로 ‘이벤트 수(Event count)’ 조회 시 데이터가 없다면 검색어 매개변수가 아래 5개 중 포함되지 않거나 추가 세팅을 하지 않아서입니다. 검색결과 URL에서 쿼리 매개변수가 확인되지 않는다고요? 그럼 개발팀한테 검색결과 화면 조회 시 dataLayer에 방문자가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는지 변수로 호출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GTM을 사용해서 해당 검색어를 커스텀으로 수집해주셔야 합니다.
GA4 내부 검색 쿼리 매개변수 목록
q, s, search, query, keyword
⭐ 내부 검색어 쿼리를 매개변수 목록에 추가하는 방법
1️⃣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향상된 측정 구성’ 클릭
2️⃣ 사이트 검색 > ‘고급 설정 표시’ 옵션 클릭
3️⃣ 검색어 쿼리 매개변수에 쿼리 매개변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