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갠 Oct 29. 2017

나는 면봉이다...

일본의 출퇴근 지하철 

일본의 출퇴근 지하철은 유독 한국보다 심한 것 같다.

한국에서는 못 앉으면 아쉬웠던 정도라면,

일본에서는 살갗이 서로 닿지 않는 정도라면 괜찮다고 느끼는 정도.

※무슨 선(線)이냐에 따라 다름. 내가 이용하는 오다큐(Odakyu) 선은 일본에서도 출퇴근 시간에 유독 붐비는 지옥의 덴샤(電車, 전차: 지상으로 다니는 전철)라고 한다. 편의상 '지하철'로 통일하겠음.





비유가 될 진 모르겠지만, 

지하철에서 가끔 너무 부대끼고 숨을 쉴 수 없고, 

내 코앞에 있는 이의 정수리 냄새가 내 코를 찌를 때, 


난 내 몸을 맡긴다. 마음을 가다듬고 세뇌를 시킨다.



나는 면봉이다...


라고.


나는 면봉


개인적인 세뇌 법이라 소개할까 말까 망설였는데, 의외로 출퇴근 시간의 만원 전철이 덜 힘들기 시작했다.


사실, 면봉 통에 있는 면봉은 숫자가 적을수록 몸이 기울어져 더 힘들다.

일본의 지하철도 그렇다. 

살갗이 닿는 찝찝함은 있는데, 다리에 힘이 들어가고 손잡이는 다른 사람이 차지하고 있다.

심하게 덜컹거릴 때는 다른 사람이 내 발을 밟는 경우도 허다하다. 여름에도 워커를 신어야 하나 싶었다.

어설픈 면봉통

어설프게 사람이 많은 지하철은 정말 너무 힘들다. 어설프게 붐비는 시간대 9시 10분경.


그래서 나는 출근시간을 조금 앞당겼다. 8시 45분으로.

빡심을 각오한 채 만원 전철에 비집고 들어가는 순간!


나는 면봉!
면봉통에 면봉이 가득찬 느낌


'어랏? 의외로 편하다..'

꽉 껴있는 면봉 통의 면봉들이 올곧게 서있는 것처럼,

꽉 찬 지하철의 사람들은 저마다 서로와 서로에게 몸을 맡긴 채,

흔들리는 지하철에도 굴하지 않고 표정은 그렇지 않았지만, 몸은 비교적 편안해 보였다.


나는 모르는 타인의 어깨와 등, 가방에 몸을 맡긴다.

나는 면봉!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하듯 살아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