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이데 전주현 Apr 20. 2024

책이 가장 무난하다

런던, 영국

런던은 서점과 친해지기 좋은 도시다. 유서 깊은 서점, 주제별 전문성을 보여주는 서점, 그림에서 본 듯한 작가의 서재를 닮은 서점, 책 보다 에코백을 사 가는 한국인 관광객들이 많아 서울 지하철에서도 가끔 마주치는 서점, 중고 서적만을 취급하는 서점, 영화에 등장했던 서점... 대형 서점이 아니더라도 골목마다 종이 냄새 가득한 공간을 찾을 수 있다.

열악한 통신 환경도 도시가 책과 친해지는 데 일조했다. 튜브 안을 비롯한 시내 곳곳에서 와이파이는 물론 개별 인터넷도 연결하기가 쉽지 않은데,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분수대 옆이나 하이드 파크의 잔디밭 위, 커피를 기다리는 대기줄에서 손에 쥘 만한 걸로는 책이 가장 무난하다.



다음번에 런던을 방문한다면:

1) 한국에 아직 번역되지 않은 영어 원서를 하나 사 오고 싶다. 기왕이면 모르는 작가의 흥미로운 소설이라면 좋겠는데, 아는 작가의 신간이어도 괜찮다.

2) 한국 작가의 소설이 영어로 번역되어 출판한 것이 런던의 어느 서점에 진열되어 있다면, 또 우연히 그 책을 쓴 작가가 내가 좋아하는 작가라면, 사진을 한 장 남기고 싶다. 한국 문학의 세계화에 관심이 많다.

3) 서울 지하철에서 아직 마주치지 않았을 법한 런던 서점의 에코백을 하나 사 오고 싶다. 늬 집엔 이거 읎지?

4) 런더너들이 어떤 책을 유심히 고르는지, 서점을 방문한 사람들을 몰래 관찰하고 싶다. (사실, 서점 주인장을 만나 말을 몇 마디 섞고 싶은데, 가능하다면 공통 질문 세 가지 정도 던지며 인터뷰도 하고 싶다.) 서점과 관련된 시리즈 성 짙은 글을 연재하고 싶은데, 그를 위한 소재를 모으기 위해서다.

6) 로얄드 달 작품의 굿즈(알록달록한 봉제 인형)가 보인다면 친구를 위해 몇 개 사 오고 싶다. 동화를 찾아 읽는 2030 또래들, 은근히 많다. 누가 <마틸다>와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거절할 수 있을까?

그랬으면 좋겠다. 행운을 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뤄두었던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