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산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카루스 Sep 09. 2019

내가 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 알아보는 20가지 질문

feat. 내향적인 사람이 성공하는 법

알다시피 성격은 타고 납니다. 성격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 하나만 들라면 단연 내향성/외향성 아닐까요? 대표적인 성격유형 검사인 MBTI 검사에서 각각 'I'와 'E'로 대표되는 유형.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볼 때면 그를 내향적인 사람 혹은 외향적인 사람으로 판단내리고 그에 맞춰 응대를 합니다. 또 스스로를 내향적 혹은 외향적이라고 규정짓기도 하죠.


또 알다시피 그 성격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친구를 만나고 학교생활을 하거나 직장을 구하고 결혼을 하고 사회 속에서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가고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고 다시 도전하고 하는 삶의 모든 일들에 있어 성격은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되죠.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내향적' 혹은 '외향적'이라는 말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1921년, 심리학자 칼 융은 <심리 유형 Psychological Types>이라는 책에서 인간성의 중심이 되는 요소로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이라는 용어를 소개합니다. 그의 말을 빌자면 이렇습니다.


내향적인 사람은 생각과 느낌이라는 내면세계에 끌리고, 외향적인 사람은 사람과 활동이라는 외부세계에 끌린다. 내향적인 사람은 주위에서 소용돌이치듯 일어나는 사건들의 의미에 집중하는 반면, 외향적인 사람은 사건 자체에 빠져든다. 내향적인 사람은 혼자 지낼 때 배터리를 충전하지만, 외향적인 사람은 어울리면서 충전한다.


물론 내향성/외향성을 나누는 기준이 반드시 융의 것만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융의 정의는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와 닿습니다. 특히 '충전'이라는 말로 내향과 외향을 나누는 부분은 제겐 정말이지 인상 깊습니다. 우리 개개인을 모두 하나의 생명체로 본다면, 우리는 어딘가에서 에너지를 얻어 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에너지의 원천이 내부에 있는가 아니면 외부에 있는가에 따라 사람은 둘 중 하나로 나뉘게 되죠.

 

내향적인 사람들은 스스로 내부(내면)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외향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에너지를 얻는 사람들이겠죠. 외향적인 사람들은 내향적인 사람들로부터 에너지를 얻습니다. 누군가는 열심히 만들고 또 누군가는 그 만들어 놓은 것을 가져다 쓴다고 생각하니, 어찌보면 내향적인 사람들이 조금 손해 보는 느낌이 드네요.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세상은 제대로 굴러가지 못한다는 사실을요. 우리가 사는 세상은 내향적인 사람들과 외향적인 사람들이 서로 어우러져 서로 에너지를 주고 받으면서 사는 세상입니다.



당신은 내향적인가요? 외향적인가요?


여기 질문지가 있습니다. 스스로 내향적인지 아니면 외향적인지를 테스트할 수 있는 20가지 질문.


1. __ 나는 단체 활동보다는 일대일 대화가 좋다.

2. __ 나는 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게 좋을 때가 많다.

3. __ 나는 혼자 있는 게 좋다.

4. __ 나는 동년배들보다 부나 명예나 지위에 덜 신경쓰는 것 같다.

5. __ 나는 잡담은 싫어하지만 내게 중요한 문제를 깊이 논의하는 것은 좋아한다.

6. __ 사람들이 나더러 "잘 들어준다"고 말한다.

7. __ 나는 위험을 무릅쓰는 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8. __ 나는 방해받지 않고 깊이 몰두할 수 있는 일을 즐긴다.

9. __ 나는 생일에 친한 친구 한두 명이나 가족과 소박하게 지내는 게 좋다.

10. __ 사람들이 나더러 "상냥하다"거나 "온화하다"고 한다.

11. __ 나는 일이 끝날 때까지는 사람들에게 내 작업을 보여주거나 그것을 논의하지 않고 싶다.

12. __ 나는 갈등을 싫어한다.

13. __ 나는 스스로 최선을 다해 일한다.

14. __ 나는 먼저 생각하고 말하는 편이다.

15. __ 나는 밖에 나가 돌아다니고 나면, 즐거운 시간을 보냈더라도 기운이 빠진다.

16. __ 나는 전화를 받지 않고 음성사서함으로 넘어가게 내버려둘 때가 종종 있다.

17. __ 꼭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일정이 꽉 찬 주말보다는 전혀 할 일이 없는 주말을 선택하겠다.

18. __ 나는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19. __ 나는 쉽게 집중할 수 있다.

20. __ 수업을 들을 때는 토론식 세미나보다는 강의가 좋다.


이 질문들에 대해 '맞다'라고 대답한 항목이 많을수록 당신은 내향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수전 케인이 쓴 책 <콰이어트>가 요즘같이 외향성만이 전부인 양 여겨지는 '외향성 이상'의 세상에서 당신이 좀 더 현명하게 잘 살아가고 또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을 듯 하네요. :)


P.S. 책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수전 케인의 TED 강연 영상 — 수전 케인을 유명하게 만든 바로 그 영상 —  이라도 한번 보세요!! 내향적인 사람이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몸소 보여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케냐 선수들은 왜 그렇게 마라톤을 잘 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