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왈이의 마음단련장 Jul 21. 2020

명상이 주는 효과 top 5

멍상가들이 직접 들려준 멍상이 좋은 이유!

1. 푹 쉴 수 있어요

자동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되풀이하는 대신 스트레스를 감각하고 이완하는 명상을 연습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혈압과 심장박동, 산소 소비량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죠. 꾸준한 명상은 스트레스를 잘 다룰 수 있도록 우리가 잘 사용하지 않던 뇌의 회로를 강화합니다. 차근차근 몸을 단련해 근육을 만드는 것과 같아요.


2. 생각과 감정에서 좀 더 자유로워져요

'이건 아마 안 될 거야' 의심, 자책, 비난 등 생각과 이어지는 감정이 결정에 영향을 줄 때가 많습니다. 생각과 감정을 나에게서 분리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연습은 주체적으로 내가 원하는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요. 내가 잘하고 있나, 나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지, 나는, 나는, 나는. 자의식이 우리를 괴롭힐 때가 많은데요. 꾸준한 명상은 자기 참조적 생각을 일으키는 뇌의 회로를 비활성화시켜 두려움,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나를 이제야 알 것 같아요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 내가 되고 싶은 나의 모습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가장 진솔한 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의식적으로 화를 냈다면, 이제는 상대에게 미안함을 느낄 때 오히려 더 쉽게 화가 난다는 것을 알고 화를 내고요. 그 과정 중에 ‘화내지 말아야지. 따뜻하게 말해야지'라며 얼마나 많이 다짐하는 인간인지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나를 대하는 태도를 알게 되는 데에서 나와의 관계 개선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4. 집중력과 기억력이 나아져요

현대인은 집중해야 할 것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습니다. 두 달간의 지속적인 명상으로 집중력이 개선되고, 생각을 떠도는 현상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입증하듯 명상은 본질적으로 주의 트레이닝입니다. 나의 주의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차리고, 내가 집중해야 할 것에 돌아오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명상으로 정신이 조금 더 고요해지고 명료해지는 것을 경험해보세요.


5. 더 나은 관계를 위해 꼭 필요한 공감 능력이 개선돼요

관계의 가장 큰 걸림돌은 내 생각이죠. 내 머릿속 현실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바라보도록 돕습니다. 나와 타인의 고통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통해 연민(compassion)을 키우고, 감사와 수용의 태도를 익힐 수 있습니다.




나도 멍상가가 되어볼래!

��wal.am

작가의 이전글 명상이 뭔가요? 멍 때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