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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igital wanderlust Sep 04. 2018

16 화면설계서 - 5편

어드민 또는 백오피스

화면설계서의 범위에는 유저들이 보게 되는 UI(User Interface) 외 어드민 또는 백오피스라 지칭하는 영역까지 포함됩니다. 그 어드민 영역의 범위가 아주 무궁무진한데 사이트 메인이나 배너에 콘텐츠 노출 운영 및 통계 관리(노출수, 클릭수 등)를 위한 어드민이 가장 기본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유저 대상으로 한 페이지가 아니라고 해서 가장 적은 리소스를 투입해 대충 만들어 운영자 입장에서는 노가다에 가까운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출과 직결된 정산/배송/재고 관리 시스템인 경우 매우 정교하게 기획하기도 하지요. 솔루션으로 기획/개발하여 외부 판매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면 예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보통 디자인은 로그인 화면과 전체적인 프레임 그리고 공통 디자인 가이드 작업까지만 진행되고, 대부분의 페이지는 디자인 없이 그 틀 안에서 퍼블리싱 후 개발에 들어갑니다.


어드민을 기획할 때 가장 큰 목적에 두어야 할 것은 내부 운영 업무의 효율성입니다. 운영자의 리소스도 결국 투자입니다. 조금 더 공들여 기획하여 개발하면 매일 1시간 내에 끝낼 운영 업무를 2시간 이상 붙잡고 있게 만들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손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실은 오픈 직전까지 유저들이 보게 될 화면에 공들이느라 허접하게 만든 어드민을 다시금 사용하게 되곤 합니다. 최대한 이런 악순환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획자가 어드민까지 완벽하게 화면설계서를 작성하고, 퍼블리싱 및 개발과 테스트까지 F/U(Follow up)해야 합니다. 아래는 어드민 기획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구글에서 어드민 화면설계서 검색하여 공유합니다. 참고로만 봐주세요.

http://bit.ly/2PBGY15


백오피스의 특징

1. 카테고리 설계

복잡한 서비스일수록 어드민에서 관리해야 할 메뉴명들이 많아 관련있는 메뉴들끼리 카테고라이징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DB 적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고 있어야 설계가 가능하지요. 예를 들면 등록 건이 발생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게 DB 부하를 줄 수 있어 배치(Batch: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형태의 하나로써 처리해야 할 데이터를 일정 기간 또는 일정량 정리하여 처리하는 것 - 지식백과)/일을 통해 하루에 한 번 주로 밤 시간대에 업데이트하여 적용하는 정책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2. 권한 설정

어드민에서 하게 될 운영 업무는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 콘텐츠 운영일 수 있고, 통계, 매출, 고객상담, 번역, 계정신청, 제휴사 DB 관리, 배송 관리, 상품 등록, 이벤트, 쿠폰 관리 등이 있지요. 이 다양한 업무 중에서 콘텐츠 운영만 하는 또는 상품 등록만 하는 MD에게 모두 공통적으로 전체 권한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정책때문이지요. 예시를 든 위 경우에서 살펴 보면 고객상담, 계정신청, 제휴사 DB 관리, 배송 관리를 하는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만 개인정보 취급자로 보면 되고, 이들을 1년에 두 번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즉,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느냐에 따라 권한을 달리 줄 수 있게끔 기획해야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위 모든 권한들을 부여하기 위한 수퍼 어드민 권한을 가진 한 사람이 존재하게 됩니다.


3. 통계

통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3편과 4편에 나뉘어 언급했고, 그 통계를 볼 수 있는 곳이 이 곳 어드민입니다. Google Anlytics나 유료 통계 시스템 통해서 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어드민에 통계 시스템을 구축합니다.이 부분은 3편과 4편을 참고해 주세요.


4. 개발자센터

일반 유저들은 접근하지 않는 그러나 어드민 개념보단 프론트 페이지에 더 가까운 사이트입니다.

iOS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https://developer.apple.com/kr/에 접속을 하고, 네이버 Open API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https://developers.naver.com/에 접속하며, 구글(또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https://developer.android.com/ 에 접속합니다. 즉, 유저 편의를 위한 사이트는 아니지만 개발자들이 각 OS와 API 환경에 맞게 제공하는 사이트들 역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하는 곳들입니다.


5. 전사 인프라 시스템

이 역시 일반 유저들은 접근할 일이 없으나 임직원들이 매일 같이 사용해야 하는 사이트들입니다.

사내 인트라넷, 구매 시스템, eHR(휴가/근무시간 관리/평가 관리/연봉/인사 관리 등), 사내 각종 보안 시스템 신청, 서버신청/방화벽/DB접근/문서보안 해제/위키/레드마인 등 모든 업무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어 이를 위한 기획 업무도 있을 수 있습니다.


5회에 걸쳐 작성된 서비스 기획의 핵심 "화면 설계서" 관련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실전에서 많이 부딪히는게 가장 값진 경험이자 본인의 재산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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