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onSun Dec 29. 2023

2023년 독서기록

부지런히 읽은 해였습니다.

책으로 일도 하고, 책으로 도망치기도 하고, 책에서 힘을 얻기도 했어요.

새해 목표가 올해처럼 부지런히 읽자,일 정도로 좋은 독서를 했기 때문에 잘 기록하고 건너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브런치를.


올해는 144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또 읽고 싶다고 생각한, 읽는 내내 가슴이 두근거린 책을 추려보니 48권이나 되었습니다.

이건 마치 48번을 다시 태어난 것이나 다름 없겠죠.

그만큼의 행운이 제게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자랑(!)하고 싶은 것은 존경하고, 좋아하는 동료들과 함께 읽은 책들입니다.

무려 엘렌 식수와 클라리시 리스펙토르와 제발트를 읽었는데요.

덕분에 다른 독서를 할 때도 훨씬 많은 것들을 흡수하게 된 느낌이에요.

달리 말하면 그전까지의 제 독서가 좁았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을 거고요. 그래서 다시 말하면 덕분에 독서 세계가 엄청나게 확장되었다고도 할 수 있을 거예요.

결코 혼자 읽었다면 가지 못할 세계였기 때문에 이것은 자랑입니다, 제게.




앨리 스미스의 계절 4부작도 멋진 동료들과 함께 읽었습니다.

네 작품이 다 저마다의 의미로 좋아서 다시 읽고 싶어지는데요.

지금 문득 든 생각은, 내년이 되면 네 절기에(입춘, 입하, 입추, 입동) 그 계절의 작품을 다시 꺼내서 보면 좋겠다,예요. 멋진 생각이죠.




그 외에 여기에 기록하고 싶은 책들은 이래요.


『어둠 속의 항해』(진 리스, 창비)

『전사들의 노래』(홍은전, 오월의봄)

『다크투어, 내 여행의 이름』(양재화, 어떤책)

『여성, 인종, 계급』(앤젤라 데이비스, 아르테)

『자미』(오드리 로드, 디플롯)

『충실한 마음』(델핀 드 비강, 레모)

『그여자가방에들어가신다』(김진희, 박소영, 오규상, 이재임, 최현숙, 홍수경, 홍혜은, 후마니타스)

『오늘도 2명이 퇴근하지 못했다』(신다은, 한겨레출판)

『나는 동물』(홍은전, 봄날의책)

『목구멍 속의 유령』(데리언 니 그리파, 을유문화사)

『사람을 목격한 사람』(고병권, 사계절)

『숄』(신시아 오직, 문학과지성사)


여성, 장애인, 홈리스, 구조적 폭력, 전쟁, 제노사이드 같은 키워드로 묶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너무나 저의 관심사가 드러나는 목록이라 정리하고 보니 민망하기도 한데, 그래도 저는 이 목록을 들고 다니면서 함께 읽자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니까요. 챙겨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몹시, 모옵시 좋아한 책도. 아래에.


절망하게 되는 순간이 많았어요. 그때마다 책들이 절망할 수 있지만 절망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해주는 것 같았어요. 이 책들이 없었다면 2023년이 완전히 다른 의미로 남았을 거예요. 비록 내용들을 죄 까먹고(자주 있는 일입니다), 다시 꺼내들지 못하더라도(이것도 자주) 이 책들을 읽은 시간은 저의 어딘가에 남아서 오래도록 저라는 사람을 이루고 있을 거라 믿어요.

그리고 내년이면 또 새 책들을 만나겠죠. 그것이 이순간 커다란 위안이 됩니다.


모두 계신 곳에서 위안을 찾으셨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책방, 팟캐스트, 그리고 공동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