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비전 하에 조직문화 차원에서의 고려가 필요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비용 관리 방식 개선은 필수적이다.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운영 모델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수익성과 고객 경험을 개선하면서 지출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기업들은 예산을 삭감하고 인원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려 한다. 그러나 극단적인 조치가 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구조조정과 같은 갑작스러운 비용 절감은 오히려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높이며 업무 몰입도를 저하해 비즈니스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비용 절감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강력히 추진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변화가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CEO 600명을 대상으로 한 BCG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CEO 중 80%는 비용 절감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목표를 달성했지만, 이 중 30%의 CEO는 추후 다시 비용 증가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비용 관리가 단순히 단기적인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기업이 종합적인 비용 관리법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명확한 비전 수립: 비용 관리의 어느 측면을 혁신할지 파악하고, 기업 비전에 맞는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중간 관리자의 참여: 중간 관리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비용 관리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고,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센티브 제도 활용: 성과를 유도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 인센티브 등 보상 제도를 활용해야 한다.
가치 전달과 이익 유지: 혁신 후에도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단계적 역량 변화 추구: 조직이 지속적인 개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조직 문화의 지속 변화 추구: 새로운 업무 수행 방식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 문화를 변화시켜야 한다.
확실한 비전을 갖고 시작하라
비용 관리를 회사의 목적에 적합하게 조정하라
중간 관리자를 적극 참여시켜라
인센티브를 사용해 성과를 유도하라
단기 성공 과제를 활용하라
비용 관리는 기업의 성장과 생존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 과정에서도 중요한 것은 역시 기업의 비전과 목표다. 그리고 꾸준하게 밀고 나가는 것 역시 필요한 일이다. 인센티브, 단기 성공과제는 그렇게 되기 위한 수단이지 절대적일 필요는 없다. 구성원들로 하여금 비용 혁신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시키고 기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조직문화 차원에서의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