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망상 때문에 인간관계가 회복되지 못합니다.
평범한 직장인 M 씨는 과거 그가 한 말을 아직도 되새기고 있었습니다. 그는 기억도 나지 않겠지만 평범한 직장인 M 씨는 그가 한 말들을 다시 되새기며 괴로워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지 어이없어하다가도 아냐 그런 뜻이 아닐 거야 하면서 다시 그를 용서하려 합니다.
물론 평범한 직장인 M 씨에게 그런 말을 한 사람은 그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오래된 친구도 있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는데, 따뜻한 말 한마디 듣고 싶었던 것뿐인데, 그 친구는 오히려 왜 그때 거짓말을 했냐며 따지듯이 했습니다. 물론 거짓말은 한 적도 없는데 말이죠.
또한 어떤 사람은 정말로 말실수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은 자신이 말실수를 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한 사람 한 사람 멀어져 갑니다. 그리고 이제는 혼자 남아 이 글을 쓰고 있네요. 과거 망상 때문에 인간관계가 떨어져 나가고 혼자 남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교회를 갔습니다.
동굴이 아니라 터널임을 믿을 때 승리합니다.
'그를 만사에 형통하게 하셨음니라'
그만의 터널을 통과하면서 강해진다고 합니다. 속히 잡은 산업은 복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되도록 기다리게 한다고 합니다. 응답을 바로 안 주는 이유라고 하네요. 터널을 주면서 그릇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개성상인은 자식을 키울 때 3년을 떠돌이, 3년을 남의 가게에서 일하게 하고, 3년을 아버지 가게에서 일하게 한다고 합니다. 남의 가게에서 순종을 배우고, 아버지 가게에서는 자신을 버리고 아버지의 철학을 배운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식이 자신만의 철학을 세웠을 때 독립시킨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색깔이겠죠.
다윗 또한 굴에 들어가 왕국의 기초를 만나고 강해지고 겸손해졌다고 합니다. 이기심, 질투, 쪼잘함, 자기중심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터널을 통해 강해졌다고 합네요.
삼성가에는 2가지 가훈이 전해진다고 합니다. 하나가 경청이여, 다른 하나가 목계라고 합니다. 경청은 많이 들어온 얘기지만 목계는 무엇일까요? 최고의 싸움닭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최고의 싸움닭을 만들기 위해 살기를 없애고, 싸우기만 하려는 의지를 없애고, 그렇게 목계가 된 닭이 최고의 싸움닭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덕을 보고 상대가 져버리게 만든다고 합니다. 같이 싸워서 이기는 게 아니라 덕으로 초연 해지라는 뜻인 것 같습니다.
질문이 뭐였던 가요? 과거 망상 때문에 인간관계가 회복되지 않는다 였나요? 이제 답이 되었나요? 답을 얻었나요? 평범한 직장인 M 씨는 이 답을 갖고 이번 주를 살아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