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ife in Kore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림스 Sep 10. 2023

뜨거운 한국 여름 나날

Life in Korea

한국의 여름은 3년 만이었다.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휴가를 올 때 여름은 피했다. 사실 피했다기보다는 캐나다의 여름도 성수기이기에 휴가를 쓸 수 없었다. 완전 귀국을 한 후 처음 맞이한 한국 여름. 여전히 습하고 더웠다. 건조하고 시원했던 캐나다의 여름이 자주 생각났다. 건조했던 내 얼굴은 한국의 여름 앞에서 번들거리고 기름기로 가득했다. 오랜만에 느껴서인지 꽤나 무서운 더위였다. 


귀국을 한 뒤 한 달 정도는 아무 생각 없이 놀았다. 밤에 술 마시고 낮에 해장하는 삶. 대부분 친구들이 직장인이다 보니 낮엔 심심했다. 더 이상 평일 저녁에 친구들을 부르기도 미안했다. 나도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의 커리어를 쌓고 싶었다. 새로운 분야로 도전했다. 다행히 운이 좋아 일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나머지 공부하는 학생처럼 일이 끝나도 남아 업무 파악에 집중했다. 뜨거운 여름 속에서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냈다. 시간을 쪼개서 쓰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를 쪼개서 사용하는 기분이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이것이 나를 믿고 기회를 주신 분들에게 해야 할 예의 같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내 일의 시작이 여름이라는 것. 낮이 길고 에너지가 넘치는 여름이어서 그런가 지치는 기분이 들지 않았다. 


한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일도 조금씩 적응이 되니, 주변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 계절이 가고 있었다. 가을이 여름을 밀어내고 있다. 아침과 밤에는 가을 냄새가 묻어있다. 유려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가족과 친구들이 주변에 있다는 사실에 감사했다. 유난히도 긴 하루 끝에 누군가와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은 행복이었다. 믿고 의지할 사람만 주위에 있다면 인간은 버티고 살아갈 수 있다. 



뜨거웠던 여름날도 가고, 신선한 바람이 그 자리를 대신할 것이다. 여름 끝자락에 캐나다의 삶이 떠올랐다. 나의 캐나다의 삶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깊은 가치를 깨닫게 하였다. 분명 힘들었지만 나는 그 시절을 풍요로운 시간으로 추억하고 있다. 지나간 모든 순간들은 앞으로 다가올 한 순간에 덮인다. 가을 냄새가 깃든 늦여름 밤을 나는 달리고 있다. 나무들 사이에 뜬 달빛은 꽤나 교교했고, 불어오는 바람은 선선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끝나지 않은 캐나다 이야기, 친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