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질랜드 외국인 May 15. 2019

트램핑(Tramping), 뉴질랜드 자연을 즐기는 방법

등산이 싫어


새벽 5시, 바깥은 아직도 캄캄했다. 

부스럭, 부스럭, 엄마는 등산 가방을 챙기는 소리에 잠이 깨자마자 든 생각, 난 등산이 싫어.

왜 엄마는 등산하러 새벽같이 집을 나서는 것일까? 신발을 신고 쾅,하며 현관문이 닫히기까지 나는 자는 척하며 엄마가 빨리 나가길 기다렸다. 등산, 산에서 내려올 걸 왜 굳이 올라가는 것인지 그 당시에는 이해할 수 없었다. 하지만 딸은 엄마를 닮는다고 누가 그러던가. 강산이 한번이 바뀌기도 전 등산을 하는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뉴질랜드는 등산이라는 뜻의 하이킹(Hiking)이나 트래킹(Trekking)이라는 영어 단어 대신 트램핑(Tramping)이라는 독특한 단어를 쓴다. 트램핑의 정확한 정의는 침낭과 요리, 비에 대비하기 위한 모든 장비들을 배낭에 넣고 짊어지며 깊은 산 속을 걷는 하루 이상의 활동을 부르지만, 키위들은 하루 등산하는 것도 트램핑이라 부르기도 한다.

 

뉴질랜드처럼 트램핑에 최적의 나라가 또 있을까 싶을 만큼 자연 그대로의 트랙들이 많다. 산을 좀 좋아한다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본, 세계에서 아름다운 트랙 중 하나인 밀포드 트랙(Milford Track)도 뉴질랜드 남섬에 위치 해 있다. 그 이외에, 뉴질랜드 산림청에서 지정한 뉴질랜드 그레잇 트랙(New Zealand Great Tracks)은 밀포드 트랙만큼이나 아름답지만 덜 알려진 나머지 아홉개의 트랙이 뉴질랜드 전역에 있다. 




처음에 트램핑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솔직히 주말에 할 것이 없어서 였다. 늦게까지 할 것 많은 한국 밤 문화에 익숙해져 있다가 뉴질랜드에 오면 밤에 할 것도 없고 재미도 없다고 하는 사람들의 말이 백번 맞았다. TV를 돌려봐도 채널은 몇 개 없고, 어학원에서 사귄 친구도 일찌감치 자기 나라로 돌아간 지 오래, 쇼핑하는 것도 하루 이틀이였다. 무엇을 할까? 뉴질랜드를 돌아다니며 구경할 수 있는 동호회가 없을까? 하고 찾다 눈에 띈 것은 바로 트램핑 동호회였다. 비싼 장비 필요없이 튼튼한 신발과 자기가 먹을 간식만 싸가면 되는, 돈이 들지 않는 취미에 주저 없이 가입했다. 


하루에 4시간 이상 걷는 트램핑이 처음에는 길고 지루 할 줄 알았다. 하지만 이게 왠일, 나 처럼 트램핑을 처음 하는 사람들, 뉴질랜드로 이민 온 나와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을 걸으며 대화 하다보면 2시간은 금방 지나가고 어느샌가 자연 한 가운데에 서 있었다. 잠시 앉아서 쉬는 시간, 간단한 샌드위치를 먹으며 시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울창한 숲속을 눈 앞에서 감상할 수 있었다.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좋아졌다. 트램핑의 맛을 알게 된 순간이다.


트램핑은 걷다보면 마음이 힐링이 되는 정화 작용을 한다. 적어도 걷기 시작한 지 세 네시간은 빼고 말이다. 3박 4일 되는 트램핑 일정에 10키로가 넘는 가방을 들고 걷다 보면 항상 첫 세,네 시간은 ‘내가 왜 이 고생을 사서 하지?’ 매번 갈 때마다 속으로 불평 한다. 나는 이 시간을 ‘사회에 찌든 독소가 빠지는 시간’이라 스스로 명명 하는데, 달리기 할 때 세컨드 윈드(Second Wind)가 오기 전의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처음 4km를 뛸 때는 숨도 차고 몸도 덜 풀려서 달리기를 포기하고 싶지만, 세컨드 윈드가 오면 몸이 적응되어 편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트램핑도 시간이 좀 더 걸린다 뿐이지, 그 시간이 지나면 몸이 적응이 된다. 



그 후에는 짜증과 후회가 줄어들면서 사색에 잠기고 자연을 관찰하고 발견하는 눈이 생긴다. 이 때부터가 바로 트램핑을 즐기는 순간이다. 뉴질랜드 몇몇 국립공원은 핸드폰이 안 터지는 장소가 제법 많아 외부로부터 단절 된 시간을 반 강제적으로 가질 수 있는데, 핸드폰에 알게 모르게 중독된 나 자신을 핸드폰으로부터 멀어지게 도와준다.





위의 글은 올해 발간 된 책 <나는 뉴질랜드에서 일한다>에서 발췌, 편집하고 수정한 글입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연재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과 다른 해외 연봉협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