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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허윤희 Jun 21. 2021

직무 용어 사전

비즈니스 / PM / 마케팅 / UX / 개발자 와 대화하기


-- 직무 공부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



고객 가치와 비용



LTV _ 고객 생애 가치

고객이 하나의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순이익 예측값


NPS [Net Promoter Score] _ 순추천 고객지수

고객이 프로덕트를 지인에게 추천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0~10까지 점수를 매겨 인원(9~10점) - 인원(0~6점) = NPS 점수


CAC  _ 신규 고객 유치 비용

한 명의 유의미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CPS [Customer Profitability Score] _ 고객 이익률 점수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광고, 고객 서비스 등의 비용을 고려한 개별 고객별 기여 이익


CPC _ 클릭 당 비용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까지 발생하는 클릭 수와 구매 비용


CPA, cost per action/aquistion _ 행동 당 비용

고객이 프로덕트에서 특정한 행동을 하기 위해 발생하는 비용

ex) 한 번의 클릭으로 회원 가입!(CPA 낮음) vs 탈퇴는 저 깊숙히 숨겨져 있다(CPA 높음)


CPI, cost per install _ 설치 당 비용

광고 노출과 관계없이 앱 설치 건당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

앱 마케팅 용어 / CPA 방식의 하위 개념


nCPI, 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_ 비보상형 설치 당 비용

앱 설치 건당 요금이지만 비보상형으로 진행되는 방식

보상형 CPI 방식의 유저 이탈률이 높다는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순고객 유입 가능성이 더 높음


nCPA, non incentive cost per anstall _ 2차 전환 시 행동 비용

= CPEA, cost per execute & action 으로 부르기도 함

앱 설치 후 회원 가입 및 이벤트 참여 등의 2차 전환 시 요금 부과

nCPI보다 순고객 유앱 가능성이 높음(마케팅 효과 굳)


DAU/WAU/MAU, daily/weekly/monthly active user_ (일간,주간, 월별) 활동 유저

Active User는 유의미한 활동을 한 유저를 이야기함. 활동은 프로덕트에 따라 다르다.






고객 빈도



Conversion rate _ 전환율

프로덕트를 접한 고객 대비 실제 유의미한 행동을 하는 고객의 비율


Retention rate  _ 유지율

유입 고객이 유지되는 비율


CRR [Customer Retention Rate] _ 고객 보유율/재방문율

얼마나 많은 고객이 유의미한 행동(재구매,반복구매)를 하는가

당신의 프로덕트/브랜드/서비스에 얼마나 충성하는가(팬인가)


Bounce rate _ 이탈률

이탈수 / 페이지 세션 * 100%

사용을 중단하고 떠나간 비율 or 사이트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떠난 비율 (단일페이지 세션의 비율)


Exit rate _ 종료율

페이지 종료 수 / 페이지 뷰 수 * 100%

이탈 페이지가 탐색 페이지의 마지막(유의미한 페이지)을 보고 화면을 종료한 방문(세션) 행동의 비율

수치가 높더라도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님  ex) 이벤트 응모 페이지는 종료율이 높을 수록 목적 달성


CTR, click throgh rate _ 클릭율

광고를 실제로 접하고 클릭한 비율





시장



ROAS, return on ad spend _ 광고 투자 대비 매출액 비율


RMS, relative market share _ 몇 조각의 파이를 가지고 있는가

전체 시장에서 자사의 프로덕트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_ (앱)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총 매출액을 전체 설치 건수로 나눈 값


ARPPU, average revenue per playing user _ 지출이 있는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

총 매출액을 유료 고객으로 나눈 값






웹사이트



PV [page view] _ 페이지 뷰 수

특정 웹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UV [unique visitor] _ 순 방문자 수

중복 PV를 제거한 것. 특정 기간 내 실제로 방문한 사용자가 얼마나 되는가.


일자별 UV 당 평균 PV (특정 기간 내)

한 명의 사용자가 몆 번이나 페이지에 방문하는가. 높을 수록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방문.

재방문의 이유 확인 필요함 - 사용자의 흥미인가(긍정) 혹은 잘못된 사용자 여정인가(부정)


UV 대비 평균 PV (특정 기간 내)

높을수록 지속해서 방문하는 사용자 비율이 높다는 뜻.

가능성 : 사용자를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용 캠페인이나 회원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 또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재방문율 높게!

낮을 경우 신규 방문자가 많음.

가능성 :  로그인/회원 가입 기능을 최소화하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화 하기.


세션 [Session] _ 방문~이탈까지의 행동

여기서 행동이란 페이지 열람이나 페이지 이동이 일어나지 않은 특정 이벤트 발생한 것을 말한다.


PV 당 세션 수

사용자가 한 번 사이트에 방문할 때 몇 페이지나 열람하는지에 대한 평균값.


UV 당 세션 수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빈도.

서로 다른 페이지, 카테고리, 콘텐츠 그룹 별로 비교하면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






유입 경로



직접 유입 [Direct]

특정 링크나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처럼 저장된 링크를 통해 유입한 경우

(시스템적으로 특별한 추가적 유입 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모든 유입: 문자메세지, 홍보채널 등도 해당되지만, 이는 전통적 의미의 직접 유입과 구별하는 것이 좋음)


추천 유입 [Referral]

다른 사이트 혹은 특정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추천 유입 비율을 분석하면 웹 사이트 혹은 서비스가 누구에게 어떻게 홍보되었는지 역추적할 수 있다


검색 유입 [Search]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경우. SEO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함

검색 광고 집행 여부에 따라 유료 검색 유입(Paid Search)과 무료 검색 유입(Organic Search)로 구분


소셜 유입 [Socia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SNS를 통해 유입된 경우

고객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서 자사 서비스로의 유입을 유도하기






사용자의 환경적 특성



국가

프로덕트는 다양한 사용자의 언어, 문화권, 정서,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디바이스

데스크톱 - 태블릿 - 휴대폰 / 해상도나 UX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OS와 브라우저

 UX 최적화 _ 프로덕트 또는 콘텐츠의 스타일이나 기능 구현 테스트하기






비즈니스



스콥 [Scope]

업무 범위라는 뜻으로 R&R때 자주 등장하는 말


R&R [Roles & Responsibilities]

업무분장 (업무를 나누는 것)


NDA [Non-disclosure agreement]

비밀유지계약서


Comm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약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펜딩 [pending]

사안이 결정되지 않고 보류된 상태입니다. (거절되었다는 표현이 아님에 유의합니다.)


어레인지 [arrange]

문서 정리 혹은 미팅을 잡을 때 쓰는 단어입니다. 맥락에 맞게 적절히 유추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RFP [Request for Proposal]

제안요청서. 구매담당자가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에게 제안서에 포함되어야 할 요구사항을 담아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비딩 [Bidding]

경쟁 입찰


팔로우업 [Follow-up]

사안에 대한 후속조치, 후속작업


TFT [Task Force Team]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로 조직된 팀


어젠다 [Agenda]

수행 해야할 업무내용 혹은 안건 / 회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


픽스 [Fix]

사안에 대한 결정을 확정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마일스톤 [Milestone]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특별하게 체크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한 자료

보통 프로젝트의 세부 항목들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 항목들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표시합니다. 마일스톤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리스트업 [List Up]

자료를 목록화(리스트화) 하는 것


캐파 [Capacity]

능력


TBD [To Be Determined]

차후 결정


N/A [Not Applicable]

해당 없음


하드카피 [hard copy]

문서를 인쇄물로 프린트 하는 것


소프트카피 [soft copy]

문서를 컴퓨터 파일로 제작하는 것


MKT [Marketing]

마케팅의 약어


얼라인 [Align]

조율하다, 조절하다의 의미로 많이 쓰임


B.I. [Brand Identity]

제품 혹은 브랜드의 이미지, 그래픽(로고)


C.I.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 그래픽(심볼, 로고)


레퍼 [Reference]

참고자료


SV [Supervisor]

관리자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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