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을 위한 독서 노트
제목 : 오늘부터 프로덕트 매니저
관련 분야 : IT서비스 / 프로덕트 매니저 / 직무 역량
저자 : 개점휴업 (옥지혜)
10년 차 프로덕트 매니저. 스타트업과 글로벌 대기업을 거쳤고, 핀테크 서비스를 매니징하고 계신다 하심. 프롤로그에서 다양한 사람들 특히 이 직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과 이제 막 시작한 주니어들과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고 하셨는데, 정말로 북토크에 응해주셨다...!
읽게 된 계기
2주 1권 북클럽에서 혜미님이 추천해주셨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에 대해 아주 세세하게 나와있어서 프로덕트 매니저의 직무에 대해서 다시 되짚어 볼 수 있었다.
실제 책에는 7개의 목차로 나뉘어있는데, 나는 그중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핵심 역량에 대해서 다룬 4개의 챕터를 다뤘다. 나머지 3개의 챕터는 자신과 맞는 회사 찾기, 면접 준비, 입사 후 온보딩에 대한 내용인데, 궁금하신 분들은 꼭 구매해서 보시길 추천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를 준비하거나 스타트업을 이끌어가야하는 상황이라면 아주 아주 아주 유용한 내용이 담겨있다. 나중에 현업에서 일하다가 다시금 되짚으면서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을 놓치고 있는 되새길 수 있을 것 같은 책이다.
성공적인 프로덕트와 팀을 만들려면 9p
제품과 팀의 성공은 임의적이다.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건 도전하는 횟수를 늘리는 것이 그 방법이고, 오래 버티며 지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다.
목표의 목적 15p
스프린트의 경우, 목표가 있어야 모두가 같은 방향성으로 일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능력이 왜 필요하지? 18P, 40P
대부분의 사용자는 불만을 말하기보다는 더 이상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하여 사용자가 말하지 않는 요구사항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그 데이터로 어떤 가설을 세울지에 대한 부분이다.
요구사항의 이상적인 모습 18P
1) 명확한 문제 정의, 2) 이에 대한 대략의 해결 방법, 3) 이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기대 효과가 포함되어 있다. > 백로그로 관리
어떻게 만들지 결정할 때 필수 요소 29P
기능 개발을 할 때는 작업 과정의 성패를 측정할 잣대를 꼭 설정하자. 목표와 요구사항을 상기하며 이를 정량적으로 표현한다면 어떤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상상하자. 그리고 이에 대한 집계 및 조회가 가능한지도 미리 챙겨두자. 개발 기간을 조정해서라도 성과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하자.
디자인 피드백 시 주요 포인트 30P
1) 기획안에서 다루었으나 결과물에서 빠진 것 2) 중요한 정책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부분
마인드셋 31P
주의할 사항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모르는 것에 대하여 모른다고 이야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해가 안 되니 설명을 풀어서 해달라는 말을 끈덕지게 해서 문제를 빨리 파악할수록 빨리 해결할 수 있다.
결과 공유 35P
목표를 달성했는지 보는 것은 귀찮은 일이지만 꼭 필요하다. 그리고 프로덕트 매니저는 데이터를 보고 분석한 내용을 팀 모두에게 전파해야 한다. 모두가 자신에게 당장 주어진 일을 쳐내기에 바쁘기 때문에 어디로 가고 있는지 제대로 가고 있는지 볼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좋은 기획서란 40P
내용 구분이 잘 되어있고 아무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문서
효율적으로 일하는 법 60P
'정말로 해야 하는 일인지'와 '나만 할 수 있는 일인지' 구별한다. 동료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들이거나 업무 절차 개선의 시간을 들여서라도 업무 배분을 하자. 그니까,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장 잘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자.
-> 무엇을 만들지 결정(백로그 관리), 평가 지표를 결정하고 분석(지표 관리), 팀 이해관계 총괄(조직관리)
두려워하지 말자 74P
홀로 하는 완성은 어렵지만, 협업을 통해서 채워 넣을 수 있는 완성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가설 검증 81P
모든 것에 기능 구현이 필요하지 않다. 다양한 방법으로 가장 핵심적인 가설이 동작하는지 검토할 수 있다.
수익을 낼 수 있는 프로덕트에 사람을 모으고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당신은 멋진 프로덕트 매니저다.
나를 어필하기 90P
채용 공고와 리서치를 통해 조직 내부의 사정을 점쳐보고 말하지 않은 맥락을 짚어내야 한다. 기업에서는 유니콘을 원한다. 내가 지금 당장은 그 채용 공고가 찾는 사람은 아니지만 내가 어떻게 하면 그 사람이 될 수 있을지를 또는 그것을 위해 내가 이미 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알리자.
이 책을 추천드려요
프로덕트 매니저의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사람
멋진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고 싶은 사람
다른 직군(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이직하려는 사람
스타트업에서 팀을 이끌어야 하는데 가이드가 필요한 사람
한번 더 고민해보세요
이미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면서 자신의 업무와 역할을 되짚어보고 싶은 사람
(저에게는 유용한 내용이 많았지만, 대부분 기본-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특별한 노하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가심비가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책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