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래래파파 Apr 22. 2020

2020 공무원 시험 재개

5급 : 5월 16일, 9급 : 7월 11일, 7급 : 9월 26일

 코로나 바이러스가 온 세계를 집어삼켰다. 가게가 문을 닫고, 회사는 재택근무를 시작했으며, 3월개학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었지만, 그 당연한 개학은 온라인으로 시작했을 뿐 학교 등교는 아직도 못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은 사회의 분위기를 완벽히 바꿔놓았다. 거리에서 마스크 쓰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사람들간의 접촉도 줄어들었다.




 이러한 영향은 공무원 시험에도 미쳤다. 2월과 3월중에 치러지기로 했던 5급시험과 9급 시험이 모두 연기되었다. 언제 재개될지 몰라 많은 수험생들이 걱정하였다. 이제 모든 공채 시험 일정이 변경되어 확정되었다.


 이와 더불어 수험생들의 시계도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시험 일정이 밀린 만큼 페이스 회복도 해야하고, 다시 시험 일정에 맞게 준비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한다. 하지만 공무원이 정확히 무슨일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9년간 공무원으로 근무를 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다. 대학 후배가 찾아와서 공무원이 무슨일을 하는지, 본인이 공무원이 된다면 잘 할 수 있을지를 물어온다면 나는 어떻게 대답을 할 것인가? 라는 질문으로 부터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현재 온라인 서점, 교보문고 등에서 판매 중이다.




 시험준비도 열심히 하되, 쉬는 기회가 있다면 실제 현직 공무원이 써 내려간 공무원 생활에 대한 이야기에도 한번쯤 귀를 기울이는 것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무원을 그만두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