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 살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이로운 Feb 28. 2024

간단한 정신 건강 증진 방법 3가지

지극히 일상적이지만 강력한 도구들

1.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한다.


불면증은 신체 건강만 해치는 것이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저하시키는 증상입니다.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치매의 원인으로 작용할 만큼 이는 두뇌 기능에 치명적입니다. 대부분의 성인에게는 매일 7-8시간 가량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이는 절대치가 아니기 때문에 각자에게 적합한 수면 시간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수면 문제와 성격 문제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어젯밤에는 얼마나 주무셨나요?


2.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마음이 어수선해질 때마다 무작정 밖으로 나가 걷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운동하는 습관은 다양한 정신 증상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복용하는 것만큼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운동은 정신 건강 증진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기분과 관계된 호르몬인 엔돌핀과 세로토닌이 체내에서 분비되는데요. 충분한 운동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걷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며 운동에 흥미를 붙이면 운동을 습관화하기가 쉽습니다. 식사 후 10분씩 산책하는 것부터 해 보는 건 어떨까요?


3. 술, 담배 사용량을 줄인다.


음주와 흡연은 단기적으로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듯하나 장기적으로는 정신 건강을 확실하게 해치는 것입니다. 음주와 흡연 모두 우울증, 불안증을 악화시키고 각종 정신 질환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약물 오남용에 관대한 우리나라 문화가 많은 이들의 몸과 마음을 허물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중독과 의존을 어른의 보편적인 습관이라 미화시키는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벗어나 더 늦기 전에 나의 심신을 지켜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 상담 전문가가 안내해 주는

인생과 인간 관계, 마음 이야기를

비대면 상담과 전자책으로 간편하게 접하며

더 나은 오늘, 더 나은 나를 만들어 보세요.


상담 분야나 전자책 종류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방문해 주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cacucomagazine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 잘하면 마음이 치유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