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푸른솔 Sep 30. 2015

심화 예제 - 위성도시에서의 카우치서핑

성수기에 빛을 발하는 팁.

잘츠부르크는 오스트리아에 있는 작은 도시인데 모차르트의 도시로 유명하다. 모차르트는 실제로 잘츠부르크에서 많이 활동하지는 않았지만 모차르트의 생가가 있고 이곳에서 파는 모차르트의 초콜릿 또한 상당히 유명하다. 작지만 아름다운 미라벨 정원과 호엔잘츠부르크 성에서 볼 수 있는 멋진 풍경 등 볼거리가 많아 관광객이 몰린다. 이런 종류의 도시는 카우치서퍼가 호스트를 찾는데 상당히 어렵다. 도시 자체가 작기에 인구가 적어 그만큼 카우치호스트가 적은데다가 관광객이 많으니 경쟁해야할 다른 카우치서퍼도 그만큼 많기 때문이다.


나도 잘츠부르크에 갈 예정이라 카우치서핑 요청을 보냈지만 전부 거절당했다. 그러다 보낼 수 있는 모든 카우치서퍼에게 요청을 보내기까지 했지만 대부분 거절하거나 응답이 없었다. 거의 포기 상태에 이르러 잘츠부르크의 숙박업소를 찾아보다가 ‘잘츠부르크는 아니지만 잘츠부르크와 가까운 도시에서 묵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갑자기 떠올랐다. 나는 바로 잘츠부르크 근처의 도시를 찾아 카우치서퍼를 찾아보았다. 카우치서퍼의 수가 매우 적었지만 일단 보낼 수 있는 5명에게 보내보았다. 나는 2일 후에 잘츠부르크로 갈 예정이었다. 그리고 잘츠부르크로 가기 전날. 내가 보낸 요청 5개 중에 2개나 수락되었다! 잘츠부르크에서 묵기로 한 기간이 1주일이었기에 3박 4일로 나누어서 호스트에게 연락을 줬었다.


베네치아에서 카우치서퍼를 못 구해 갈 수 있었던 페라라 버스킹 축제

어떻게 보면 간단하지만 정말 중요한 팁이다. 내가 묵었던 잘츠부르크 수드(salzburg süd)는 잘츠부르크에서 불과 기차로 10분밖에 안 떨어진 곳이었다. 그러나 잘츠부르크를 검색할 때 나오지 않았기에 다른 카우치서퍼의 요청 메시지가 그 카우치호스트에게 올 수가 없었던 것이다. 실제로 그는 카우치서핑을 가입한 후 요청 메시지를 처음으로 받아봤다고 한다. 해당 도시를 검색했을 때 나오지 않고 그 도시의 위성 도시를 검색했을 때만 나오는 카우치서퍼들은 성공률이 굉장히 높다. 왜냐면 경쟁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는 대도시에서의 카우치서핑 성공률이 낮을 때 쓰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교통비는 조금 더 들겠지만 숙박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고 성공률도 매우 높다. 나는 이 방법을 통해서 여러 번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잘츠부르크에서 처음 시도했고 그 이후에는 밀라노, 베로나, 베네치아, 피렌체 등의 도시에서 시도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만토바에서 찍은 셀카

위성 도시로 가게되면 정말 관광객의 발걸음이 닿지 않는 도시를 구경할 수도 있다. 베로나에서 카우치호스트를 구하지 못해 나는 만토바에 가게 되었는데 만토바라는 도시를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베로나만큼의 볼거리가 있지는 않았지만 만토바의 자체도 볼거리가 괜찮았다. 볼거리를 카우치호스트에게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겠다. 만토바라는 도시에 대하여 전혀 문외한이었지만 나는 카우치호스트 덕분에 만토바 구경을 제대로 할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우치서핑과 영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