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밍 Feb 11. 2024

외부 업체를 통한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2)

사용성 테스트 실행 준비

목차 소개

1. 외부 업체를 통한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1) -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업체 선정 과정

2. 외부 업체를 통한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2) - 사용성 테스트 실행 준비

3. 외부 업체를 통한 사용성 테스트 진행하기 (3) - 실행 및 짧은 회고






이전 글에서는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업체 선정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을 담았습니다.



협업 전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

최종적으로 사용성 테스트 업체가 정해졌지만 내부에서는 모든 걸 업체에만 맡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업체에서 문항 설계를 비롯하여 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준비해주기는 하지만 내부에서 검토하고 검토하고 또 검토해야 합니다. 그럼 협업 전에 어떤 것들을 검토하고 준비해야 할까요?


명확한 조사 대상자 정의

저희는 정량조사(설문조사)와 정성조사(UT) 진행 시 각각 원하는 조사 대상자 표본이 있었고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외주 업체에 전달했습니다. 외주 업체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적합한 조사 대상자를 선정했습니다. 그렇게 선택된 최종 조사 대상자 목록은 사용성 테스트 수행 전 전달받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항 설계 및 태스크 준비

저희는 정량조사(설문조사)와 정성조사(UT)를 동시에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것들이 꽤 있었습니다.

정량조사를 위해서는 설문조사 문항 설계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업체에서 문항 설계를 해주시기는 하지만 저희 서비스는 보험이라는 특수하면서도 쉽지 않은 도메인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내부에서 목적에 맞는 질문들을 대략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초안은 항목, 질문 내용, 답변 예시, 목적 등으로 구성했고 총 32개를 작성하여 전달했습니다.

정성조사는 자사 서비스의 디자인과 사용성 피드백을 받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비대면 UT와 대면 UT 총 2개를 진행했고 두 테스트의 목적이 약간 달라 각각의 준비가 필요했어요. 비대면 UT는 말 그대로 비대면으로 진행이 되는 사용성 테스트로 사용자가 직접 녹화를 하며 모바일이나 PC로 테스트를 진행한 후 해당 녹화본을 업체에 전달하는 방식의 테스트입니다. 비대면 UT를 위해 진행할 태스크의 초안을 설계하여 전달했습니다. 각 태스크의 플로우와 목적,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작성하고, 태스크에 사용될 화면, 클릭해야 하는 버튼, 인터뷰 질문에 대한 내용도 같이 정리하여 전달했습니다.

대면 UT는 패널과 직접 만나 진행하는 사용성 테스트로 저희는 1:1 대면 UT를 진행했어요. 이러한 대면 UT는 더욱 상세한 자사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및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얻고, 경쟁사 서비스와의 비교를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자사 서비스 내 피드백을 받고 싶은 항목과 경쟁사 서비스와 비교하고 싶은 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여 초안을 전달했습니다.

저희가 전달한 초안을 바탕으로 업체에서 최종적으로 정량조사 문항 설계와 정성조사 태스크별 프로토콜을 작성해 주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공유드릴게요.


테스트 시 필요한 이미지 준비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따로 준비할 이미지 작업은 많지 않았습니다. 정량조사에서는 설문조사에 필요한 예시 이미지가 있어 해당 이미지 작업물을 전달했어요. 업체에서 특별히 요구하는 방향은 없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전달했습니다.

정성조사에서는 태스크 진행 시 모바일 화면과 PC 화면을 각각 진행했기에 두 가지 종류의 화면이 모두 필요했어요. 업체에서 화면의 흐름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태스크에 해당하는 서비스 화면을 캡처하여 화면 설명과 핵심 기능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정리하여 전달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 실행 준비 중이라면

이렇듯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에 내부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조사 대상자를 정의하고 테스트 설계의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이미지 작업이나 다른 자잘한 작업도 추가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이전 글에서도 공유했듯이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사 대상자 설정과 테스트 방향 설계가 어렵다면,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다음 편으로

이제 사용성 테스트를 실행할 준비가 완료됐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전 준비 후 협업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나눠보도록 할게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