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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no Dec 12. 2023

우리가 이것들을 '포르노'라고 부르는 이유

음식, 부동산, 도덕적 분노 - C. 티 응우옌 & 베카 윌리엄스


그간 번역하고 싶었던 <Why We Call Things Porn>을 드디어 번역하였습니다. 이 글은 제가 요즘 가장 즐겨 읽(고 듣)는 철학자인 C. 티 응우옌이 베카 윌리엄스와 함께 뉴욕타임즈에 기고한 에세이입니다. 같은 주제를 다룬 저자들의 학술 논문("Moral Outrage Porn")도 있습니다. 이 글은 요즘 점점 널리 퍼지고 있는 '포르노'라는 단어의 새로운 쓰임새를 소개하면서, 특히 '도덕적 분노 포르노'의 위험성에 대해 논합니다. 저자들은 도덕적 분노 포르노가 차분하고 시민적인 대화를 방해해서가 아니라, 도덕적 분노를 값싼 자기만족을 위한 도구로 격하함으로써 우리의 도덕적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진짜' 도덕적 분노의 의미를 훼손하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점을 정확하게 지적합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마사 누스바움의 <시적 정의>, 그리고 C. 티 응우옌의 <게임: 행위성의 예술>을 추천합니다. 누스바움의 책은 문학이 어떻게 '다른 삶을 상상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공적 삶에 왜 중요한지를 논합니다. 현실의 복잡미묘함을 이해하고 섬세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도덕 판단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하는 이 글의 주제와도 일맥상통합니다. 한편 응우옌의 책은 게임의 정의와 예술성이라는 미학적 주제에서 출발하여 '게임화(gamification)'의 도덕적, 정치적 함의(여기서 다루는 주제와도 연결됩니다)까지를 논하는 굉장히 흥미로운 책입니다. 세분화와 전문화를 추구하는 분석철학의 일반적인 경향 속에서 이처럼 grand narrative를 구축하는 분석철학자의 작업은 매우 신선하고 흥미로웠습니다. (다만 두 책 모두 읽기가 힘들 정도로 번역이 좋지 않습니다. 원서로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설이 길었습니다. 아래는 <Why We Call Things Porn>의 번역문입니다. 원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가독성을 위해 일부 의역하였습니다. 중간에 있는 별표는 제가 쓴 각주입니다. 원문 보기




우리가 이것들을 ‘포르노’라고 부르는 이유

C. 티 응우옌 / 베카 윌리엄스


“포르노”는 더 이상 섹스와 관련된 것들만을 가리키는 단어가 아닙니다. 이제 이 단어에는 보다 넓은 새로운 의미가 있습니다. 가령 음식 포르노라든지, 부동산 포르노라든지, 옷장 정리 포르노 같은 것들 말입니다.


때때로 “포르노”는 비난조로 사용됩니다. 가난한 나라의 빈민들을 피사체로 삼는 사진사들에게 “가난 포르노”라며 비난을 가할 때처럼 말이죠. 코미디언 알렉스 모팻은 작년에 “탄핵 포르노”에 집착하는 관객들을 풍자한 적이 있습니다(그리고 이 농담을 알아듣지 못하는 관객은 없었죠). 그렇지만 다른 종류의 포르노들은 대체로 무해한 것처럼 보입니다.


“포르노”의 이 새롭고 보다 일반적인 용례는 유용하기 때문에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용례는 우리가 이미지나 다른 미디어와의 사이에서 가질 수 있는 어떤 특수한 관계를 지칭하는 이름을 부여합니다. 이 관계의 본질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를 이해하게 되면, 우리가 실은 생각지도 못한 곳들에서 “포르노스러운”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 까닭입니다.


철학자 마이클 레이(Michael Rea)는 성적 포르노(sexual pornography)대한 유용한 설명을 제시합니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어떤 이미지를 즉각적인 만족(immediate gratification)을 위해 사용하면서, 실제 성적 관계에 내재하는 복잡미묘함, 이를테면 육체적 친밀감, 정서적 교감, 로맨틱한 상호작용과 같은 것들은 회피한다면, 그러한 이미지는 성적 포르노에 해당합니다.


포르노의 새롭고 일반적인 의미를 포착하려면 레이 교수의 이 정의를 일반화하기만 하면 됩니다. 음식 포르노는 직접 나가서 재료를 구입하여 조리를 하는 수고를 들이거나 칼로리 걱정을 할 필요 없이 즉각적인 즐거움을 얻기 위해 음식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을 뜻합니다. 부동산 포르노는 실제로 집을 구입하거나, 청소하거나, 가구를 관리할 필요 없이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부동산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입니다. 다른 “포르노”도 같은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겠지요.


이런 종류의 포르노는 성적 포르노처럼 (그리고 그와 같은 이유로) 극단을 향해 치닫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식 포르노에는 대부분 건강에 해롭거나 살 찌는 음식, 또는 사치스럽거나 비싼 음식 사진이 등장합니다. 부동산 포르노에도 관리하기 어렵고 섬세하고 쉽게 손상되는 것들로 장식된 호화로운 집의 사진이 주로 등장하죠. 포르노가 이처럼 맘껏 극단으로 치닫는 이유는, 포르노의 소비자는 (포르노가 아닌) ‘진짜’가 수반하는 복잡한 문제들과 맞닥뜨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포르노에서는, 어려운 부분은 그냥 건너뛰면 됩니다.


포르노의 이런 특징이 그다지 해로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음식 포르노를 예로 들자면, 즉각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음식 사진을 쳐다보는 게 특별히 나쁜 행위는 아니니까요. 그러나 어떤 종류의 포르노는 분명 해로울 수 있습니다.


우리 저자들이 ‘도덕적 분노 포르노’라고 이름 붙인 것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도덕적 분노 포르노란, 실제적인 도덕적 참여와 노력은 회피하면서 즉각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도덕적으로 잘못된 상황을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통해 도덕적 분노를 일으키는 사건들을 접하면서 이를 그저 분노의 감정이 주는 만족감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만 활용한다면, 페이스북은 여러분의 포르노 창고나 다름없습니다. 이 때 여러분은 도덕적으로 균형 잡힌 판단을 하거나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저 도덕적 분노가 선사하는 즐거움, 그러니까 우쭐함, 자기 만족, 그리고 여러분이 정의로운 분노를 느끼고 있다는 그 쾌감을 좇고 있을 뿐입니다.


도덕적 분노가 나쁘다거나, 서로를 예의 바르게 대해야 한다거나, 뭐 그런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요점은 정 반대입니다. 진실된 분노는 우리의 도덕적 존재의 핵심적인 부분을 이룹니다. 도덕적 분노는 우리로 하여금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불의에 맞서 싸우게 합니다. 도덕적 분노 포르노가 염려스러운 이유는 그것이 이토록 중요한 ‘진짜’ 분노의 기능을 오히려 훼손하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도덕적 참여는 쉽지 않습니다. 진정 올바른 일을 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세세하고 미묘한 부분들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이처럼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상에 맞서 싸우는 어려운 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 현실은 만화영화처럼 선악이 뚜렷하지 않고 복잡미묘하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을 내릴 때는 특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도덕적 분노가 주는 즐거움에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는 이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세상과 관계하게 됩니다. 도덕적 분노의 즐거움은 도덕성이 단순하고 세계가 선과 악으로 명료하게 이분되어 있을 때 극대화됩니다. 그래서 도덕적 분노 포르노의 소비자들은 상대방을 마치 만화영화 속의 악당처럼 그려냅니다. 이들은 상대 진영의 악랄함을 의문의 여지 없이 폭로하는 이야기로 가득 찬 뉴스피드를 보고 싶어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들은 도덕적 분노를 증대하기 위해 점점 덜 섬세하고 더 쉽게 자극되는 도덕 감각을 가지게 될 지도 모릅니다.


하나 더 짚어두자면,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의 도덕적 분노에 대한 여러분 스스로의 분노와도 포르노스러운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적대감이 팽배한 상황에서 차분하고 정중한 태도를 가질 것을 촉구하는 자신의 모습에서도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이들과 달리 고고하다는 식의 자기만족을 말이죠. 이것은 ‘시민의식 포르노’쯤으로 부를 수 있을 겁니다. 이것도 도덕적 분노 포르노의 한 종류입니다.


도덕적 분노 포르노는 실제 도덕적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나쁩니다만, 여러분이 도덕적 분노 포르노를 한껏 소비한 다음 실제로 행동에 나서기로 결심할 때의 문제는 더 심각합니다. 여러분은 그 만화영화와도 같은 도덕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행동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적 포르노가 가진 문제로 가장 전형적으로 거론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성적 포르노는 섹슈얼리티를 비현실적인 방식으로 그려냄으로써 쾌락을 자아내며, 성적 포르노의 소비자들로 하여금 실제 섹스에 대해서도 그처럼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하고, 이는 때때로 비참한 결과를 낳게 된다는 점 말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도덕적 분노 포르노는 그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정의로운 사람이라는 만족감을 얻기 위해 도덕적 체계를 단순화하게끔 만들고, 만화영화에나 어울릴 법한 도덕관을 가지고 현실 세계에 참여하게 한다는 점에서 염려스럽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그 결과를 이미 목도하고 있는 중인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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