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원고는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 박사과정 2022학년도 1학기에 수강한 '문화산업이론특강' 과목의 기말고사 과제로 작성한 글을 업로드한 것임을 밝힙니다.
Ⅰ. 들어가는 말
지난 2021년 7월 2일에 개최된 제68회차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무역개발이사회에서 한국의 지위가 개도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격상됨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 및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그중 영화, 드라마, K-POP 등의 문화콘텐츠를 비롯해 음식, 패션, 뷰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문화와 산업이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국이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주요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대중가수인 방탄소년단(防彈少年團, 영어: Bulletproof Boy Scouts, 약칭: BTS, 방탄)의 인기는 K-POP의 인기를 선도하는 차원을 넘어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을 새롭게 이끄는 대표 가수가 되었으며, 그 인기는 여전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멈출 줄을 모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빅히트 뮤직(현 하이브)’ 소속의 7인조 보이그룹으로 2013년 6월 13일에 <2 COOL 4 SKOOL>이라는 싱글 앨범으로 데뷔 후 국내에서의 첫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데뷔 9년 차인 방탄소년단은 국내 K-POP 역사에 길이 남을 대기록을 쓴 것은 물론 전 세계 음악시장의 주류로 일컬어지는 빌보드차트에서도 꾸준히 자신들의 기록을 경신해나가고 있다. 그 외에도 방탄소년단은 음악과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에 한국문화를 파급시키는 데에 일조하고 있으며, 국내외 콘서트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역시 상당하다.
이에 따라 여기서는 세계 대중음악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부상한 방탄소년단의 여정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문화 파급효과의 의의를 한국어의 세계화, 전통문화 및 현대문화의 확산으로 구분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