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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성 두보(중국문학의 개척자)"

#문학강의 99

메타버스AI문학학교



 "시성 두보(중국문학의 개척자)"


     문학평론가 이현우 교수



한시의 구조

5언절구 ○○○○○

              ○○○○○

              ○○○○○

              ○○○○○

7언절구 ●●○○○○○

               ●●○○○○○

               ●●○○○○○

               ●●○○○○○

  5언 율시 ○○○○○

                 ○○○○○

                 ○○○○○

                 ○○○○○

                 ○○○○○

                 ○○○○○

                 ○○○○○

                 ○○○○○

          7언 율시

                 ●●○○○○○

                 ●●○○○○○

                 ●●○○○○○

                 ●●○○○○○

                ●●○○○○○

                ●●○○○○○

                ●●○○○○○

                ●●○○○○○


             *당나라 두보에 와서 7언율시 완성

              퍼즐같은 성조(운율 배치)평성○,측성×

               5언절구  ××○○×

                              ○○××○

                              ○○○××

                               ×××○○


          *공자의 학문 (시,예,악) 삼위일체

            공자의 사상 예와 인

            공자의 논어~ 인의 사상

            제자 안회에게 가르친 내용

           기를 극복하고 예로 돌아가는 것~인이다

           하고 싶은 것을 극복하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는 질서이다 전체질서로 돌아가는 것~인이다

           예는 조화로운 질서, 음악을 중요시 했다

           중국의 세계관 극기복래(克己復禮)


       *주자는 예는 천리지절문(天理之節文)~천인합일

             하늘의 이치가 나타난 것이다

           *주역개사~ 한 번 음이 되고 양이 된다

             세계 질서가 조화를 이루어간다

           

       *한나라 시대(음양오행설)~궁,상,각,치,우

         태극~ 사상팔계

       *서경~칠정을 바로한다 (일월화수목금토)

       *한시의 구조(숫자로 이해~ 상수학)

       서양은 피타고라스 세계를 숫자로 이해

       공자는 세계를 숫자로 이해하려고 한다

       한시속에 중국의 세계관&도덕관이 들어있다


      *두보

       당나라 현종시대 인물,낙양출생

       "두시몬" 할아버지 유명한 시인 증조부

       "두해" 장군, 뼈대있는 집안, 중국사대부 집안

       중국 과거시험 시경~시를 쓰는 능력 시험

       두보는 과거시험 2번 낙방, 안록산난 진주낙향

       성두에 초가집 "두보초당"을 짖고 살게 되었다

       두보는 평생 떠돌다 가난하고 비참하게 살았다


    * 두보가 시성이 된 이유

      고난속에서 시를 통해 이상을 실현했다


    1 내용:공자를 중심으로 유가사상 우국애민

       (憂國愛民)

      2 형식: 중국시 형식의 전통 확립

       *중국의 시 정신은 무엇인가?

        1질서있는 조화

        2 현실사회의 개선


       *두보 시의 특징~ 시사(역사를 기록)

        1현실사회의 개선

        2 형식~시상전개 (질서의 조화)

                      내용에도 전개한다(칠언율시)

                      리듬감(압운)평성을 쓰고

                      변화를 통한 질서

                      측성(상성,거성,입성)돌아가며 쓴다

              *두시언해~ 조선중기 한국 세계 최초 번역


           3 내용~ 시제를 본문에 요약해서 알려준다

             시상전개:먼 대상에서 가족으로 마지막은 자기 자신 순으로

                            미술작품을 보듯 멀리 있는 장소,대상부터

                            작은 대상으로 시상이 전개된다


     이백과 두보는 중국 당대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그들의 작품과 사상은 한국문학과 동양문학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들의 시는 형식과 내용, 주제에서 깊이와 넓이를 모두 갖추며, 각기 다른 방식으로 동양 문학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이백과 두보의 비교


이백은 자유분방한 생활과 로맨틱한 상상력, 자연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바탕으로 한 시를 남겼습니다. 그의 시는 인간과 자연의 깊은 유대와 조화를 추구하며, 이는 한국문학에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시의 발전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두보는 사회적 현실과 역사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한 시를 썼습니다. 그의 작품은 사회적 비판과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으며, 이는 한국문학에 실제 사회와 역사를 반영하는 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영향과 문제점


영향력


• 한국문학: 이백과 두보의 시는 한국의 시조와 가사, 그리고 시문학 전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의 형식적, 주제적 다양성은 한국 시인들에게 다양한 시적 표현 방법과 사상적 영감을 제공했습니다.


• 동양문학: 이백과 두보의 작품은 일본, 베트남 등 다른 동아시아 문화권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동양 문학의 보편적 가치와 주제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문제점


• 언어와 문화의 장벽: 이백과 두보의 시는 특정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하는데, 이는 번역과 해석 과정에서 원작의 미묘한 뉘앙스가 손실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시의 현대적 해석: 현대 사회에서 이백과 두보의 시를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사상과 형식이 현대적 가치와 상충되거나, 현대 문학의 흐름과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전방향


• 현대적 재해석: 이백과 두보의 시를 현대적 문맥에서 재해석하고, 현대 문학과 예술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형식과 주제를 탐구해야 합니다.


• 교육과 번역: 이백과 두보의 작품을 보다 폭넓은 독자층에게 소개하기 위해, 더 정확하고 접근하기 쉬운 번역과 해설이 필요합니다. 또한, 문학 교육 과정에서 이들의 작품을 통한 동양 문학과 사상의 이해를 강화해야 합니다.


• 문학적 다양성의 촉진

• 이백과 두보의 시가 갖는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다른 시대와 지역의 문학 작품과의 대화를 통해 보다 다양한 문학적 관점과 표현 방식을 탐구해야 합니다. 이는 동양 문학이 세계 문학 속에서 더욱 폭넓게 소통하고 발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백과 두보의 시를 현대 문학과 예술의 적용방법은?


이백과 두보의 시는 현대 문학과 예술에 여러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그들의 주제와 이미지를 현대적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자연을 찬미하는 시는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대적 메시지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둘째, 두보의 사회적, 역사적 시각은 현대 사회의 문제를 비판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의 시 형식을 실험적인 현대 시나 다른 문학 장르에 적용하여 새로운 형식의 작품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백과 두보의 시는 시각 예술, 음악, 공연 예술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영감을 제공하여, 그들의 시가 담고 있는 이미지와 감정을 새로운 매체를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백과 두보의 시의 현대적 재해석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은?


이백과 두보의 시의 현대적 재해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문화적 맥락 이해: 먼저, 그들의 시가 만들어진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시의 의미를 더 깊이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현대적 주제와의 연결: 그들의 시에 나타난 주제를 현대 사회의 이슈와 연결짓습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자연에 대한 시는 현대적 환경 문제와 관련 지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해석과 표현: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현대의 문학적 기법이나 다른 예술 형태를 통해 그들의 시를 새롭게 표현해보는 것입니다. 이는 그들의 시가 가지는 다층적 의미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교육과 토론: 교육적 측면에서 이백과 두보의 시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을 포함시키고, 학생들이나 독자들이 직접 그들의 시를 현대적 상황에 맞게 재해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론


이백과 두보의 시는 한국문학과 동양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들의 작품은 시의 형식적 다양성과 사상적 깊이를 보여 줍니다. 그러나 그들의 작품을 현대에 해석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는 언어적, 문화적 장벽과 현대 가치와의 상충 등 여러 문제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앞으로 이백과 두보의 작품을 더 폭넓게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현대적 재해석, 정확한 번역과 교육, 그리고 문학적 다양성의 촉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이백과 두보의 시가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중요한 문학적, 사상적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문헌

   동양문학강의 서울대 이영주교수 두보/이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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