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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_고객 조사를 하는 진짜 이유!

망하고 않고 지속 성장하는 법에 대해 연재 합니다

고객 중심적으로 상품을 만들어라!! 


예비 창업자와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귀에 닳도록 듣는 말입니다.

상식적으로 이해됩니다.

하지만 방법을 잘 모릅니다. 


전문 컨설팅회사는 비용도 비싸고 효용성이 있는지 경험이 없기에 결정하기 힘듭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폼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도 해봤지만 맞는 방법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러 답변도 받아 참고는 될 거 같은데 그 이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장에서 고객 인터뷰도 해보고 싶은데 막상 해보려니 어디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건다는 것도 창피하기도 하고 또 인터뷰를 받는 분들이 쉽게 응해줄까요?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인간계 스타트업은 

-고객 중심적 상품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고객 조사? 고객 인터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글은 인간계 스타트업에 맞는 고객 중심의 상품은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조사 왜 해야 할까요?


창업자는 일반적으로 아이템이 생각나면 상품부터 빨리 출시해서 당장 대박을 치고 싶어 합니다. 상품도 나오기 전에 계산기부터 두드립니다.


음~건당 1만 원씩 받아서 10만 개만 팔아도 이게 얼마야~1억? 100만 건이면 10억? 머릿속에서는 안 되는 게  없습니다. 사업도 하기 전에 벌써 집도 짓고 차도 삽니다. 직장 다니면서 받는 월급 몇백 정도는 이제 싱겁습니다.


이해는 됩니다. 그런 성향이 또 창업자들이니까요. 스타트업 창업자는 불확실성 모험을 즐깁니다.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이 스타트업을 하기에는 어딘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철저한 고객 조사를 해야 한다? 고객 인터뷰?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외면하고 싶습니다. 나는 멈출 수 없는 폭주 기관차니까요.


한편으론 창업이 두렵습니다. 두려움은 방법을 잘 모를 때 나타납니다. 창업교육도 받고 책도 읽고 친구들도 창업 선배들도 만납니다. 부정적 의견도 있고 긍정적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난 멈출 수 없습니다.


여차 여차 해서 자금을 모으고 개발자도 세팅합니다. 정부지원사업을 통해서 5천만 원의 자금도 확보합니다. 

막힘없이 잘 진행되는 거 같습니다. 그래 잘 될 거야? 


6개월? 8개월? 10개월에 걸쳐 1차 상품 런칭을 합니다. 부푼 꿈을 안고 상품을 출시했지만... 어라? 고객이 안 삽니다. 이상합니다. 분명 결제도 많이 하고 대박 나야 하는데 왜지? 내가 그동안 얼마나 노력했는데 포기할 수 없습니다. 리뉴얼을 하면 되지!! 여기서 멈추면 안 돼!! 


슬슬 꼬이기 시작합니다. 세팅했던 팀들은 내 맘 같지 않습니다. 내가 하자는 대로만 하면 잘 될 거 같았는데 기대했던 첫 실패가 문젭니다. 슬슬 소통이 힘들어집니다. 


자금은 떨어졌는데 어떡하지? 기보, 신보 대출을 알아볼까? 신용대출? 은행도 알아보자... 1억 정도는 받을 수 있을 거 같은데... 다시 해보는 거야! 


투자유치도 알아보자. 기존 사업계획서가 부족해. 며칠 동안 빡세게 해서 사업계획서도 업그레이드 해보는 거야... 합격 전략을 배워서 초기 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에 도전해보는 거야. 마케팅도 공부해야 해... 원래 사업은 다 이래. 시행착오? 즐기면 돼. 잘될 거야!! ㅠㅠ


인간계 슈퍼맨은 이렇게 탄생합니다.

이것저것 다하는 슈퍼맨인데 인간계라 한계가 있습니다.

이 창업자는 악순환을 탄 거 같습니다.


한국은 매년 130여만 개가 창업하고 100만 개 정도가 망합니다. 이 패턴은 매해 유사하게 돌아갑니다.


좀비 스타트업이란 말 들어 보셨나요? 죽지도 살아 있지도 않은... 마치 좀비 같은... 스타트업 중 90% 정도는 그냥 근근하게 버티고 있는 좀비입니다.




이들은 저에게 하소연합니다.

코치님 저는 정부지원사업을 위해서 사업을 하는 걸까요?

사업을 위해서 정부지원사업을 하는 걸까요?

정말  모르겠어요. 전 누구일까요?


좀비 스타트업!!

정부 주도의 지원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난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떤 스타트업은 직원이 10명 정도가 있는데 전국에 여러 사업자를 둡니다. 대표자도 여러 이름입니다. 이유는 정부지원금을 따기 위해서입니다. 전 직원이 모두 사업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작든 크든 상관없이 지원합니다. 주요 회의는 이번 달 지원사업이 무엇이 있는지 합격을 몇 건 했는지 공유하며 파이팅합니다. 



어디서부터 문제가 있을까요?



고객은 문제를 해결하는 대가로 돈을 내고

창업자는 돈을 받을 만한 수단을 만든다.


망했거나 좀비가 됐나요?

여러 이유들에 대해 연재를 통해 밝히겠지만

오늘의 주제인 고객 관점으로 해석하자면 

위 2가지의 개념이 명확하지 못해서입니다.

*이건 본질이니 체화될 때까지 꼭 염두해주세요.


위 2가지를 이해하고 실행한다면 장담합니다. 

망할 일도 좀비가 될 일도 없습니다.

(단, 고객 관점에서)





고객 조사를 왜 하냐고요?

위 2가지를 기초로 아래 3가지를 설계하기 위해서 합니다.


① 진짜 문제 정의를 통해

② 고객이 돈을 지불할 만큼 명확한 해결 수단을 찾아

③ 매출, 비용, 이익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합니다


~> 다음 글은 ②고객 조사 및 인터뷰 구체적 방법(사례있음)에 대해 작성합니다


[연재 순서] 구독 하시면 알림메시지 드려요


①고객 조사는 왜 할까요?

②고객 조사 및 인터뷰 구체적 방법(사례있음)

③고객 체험단 운영 방법(사례있음)

④고객 인터뷰를 통한 단계별 서비스와 개발 범위 기획(사례있음) 



7년간 7천여 팀을 만나 20,000시간 이상의 코칭을 통해 얻은 지식을 "망하지 않고 지속 성장하는 법:533"의 주제로 정리 중입니다. 글에 대한 신랄한 의견 환영합니다. 성실한 답변 보장합니다. ① 스타트업 관련 자유로운 대화를 원한다면 ' 오픈 대화방  https://open.kakao.com/o/gxi78Nue 에 오시고 ② 1:1 줌(ZOOM)으로 깊은 대화를 원한다면 https://forms.gle/LRHSzBoyytUJtPgv7 여기로 부담 없이 신청주셔요(둘 다 무료입니다). ③문의: 최민수 코치 010-9460-6688 메시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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