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App Ape(앱에이프)가 한국과 일본, 미국을 비롯한 8개국의 양대 마켓 랭킹 정보를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실사용 데이터 역시 이제까지 제공해 온 한국과 일본에 이어 미국 데이터가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와 iOS 양대 마켓의 3국 데이터를 50개 이상 지표로 확인해 보실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3국 실사용 데이터 공개에 맞춰 3국의 모바일 시장에서 게임에 초점을 맞춰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App Ape의 본사가 위치한 일본에서 진행한 “App Ape Awards 2017”에서 배포한 자료의 일부를 발췌하여 제작되었습니다.
3국의 인구와 스마트폰 이용률을 그래프로 확인해 보니, 한국은 인구가 가장 적으면서 스마트폰 이용률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은 매년 꾸준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59%에 머물러 3국 중에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이에는 인구의 초고령화와 함께 기존의 핸드폰을 고집하는 사용자가 아직 많이 남아있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OS인 Android와 iOS의 비율 역시 3국에서 크게 차이를 보였습니다. 한국은 Android가 약 80%를 차지하며 절대적인 다수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에 비하여 일본과 미국은 iOS 사용자가 앞장섰습니다. 특히, 일본은 iOS 비율이 약 67%로 3국 중에 가장 많았습니다.
일본에서 처음으로 iPhone을 선보인 통신사인 Softbank가 당시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스마트폰 = iPhone”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게 남기는 것에 성공한 것이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미국은 약 55%와 45%로 iOS가 근소한 차이로 Android에 앞서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 한 명이 한 달에 이용하는 앱은 한국이 약 41.7개로 가장 많았습니다. 미국과 일본이 약 24, 5개 앱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한국인은 한 달에 40개 이상의 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편, 게임 앱에 관해서는 일본이 2.75개로 가장 많은 이용을 보였습니다. 인구 대비 스마트폰 이용률이 가장 낮으며, 한 달에 이용하는 앱 개수가 25개 정도인 것을 고려한다면, 한국과 미국보다 게임 앱의 수요가 월등히 큰 것으로 추측됩니다.
3국의 게임 앱의 서브 카테고리 MAU 비율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국은 아케이드(ARCADE)가, 일본은 퍼즐(PUZZLE)의 비율이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큰 것이 눈에 띕니다.
한편, 미국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크게 비율이 높은 카테고리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눈여겨볼 것은 한국과 일본에서는 이용이 적은 단어(WORD) 카테고리에서 미국은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롤플레잉(ROLE_PLAYING)이나 스포츠(Sports) 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카드(CARD) 카테고리 역시 한국과 일본에 비해서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지난 2017년 12월의 게임 앱 MAU TOP20입니다. 미국은 여전히 ‘Pokémon GO’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순위권을 좀 더 확대하여 50위권까지 확인해 보았을 때, 3국에서 공통으로 순위권 안에 들어있을 앱은 아래의 7개 앱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IP를 이용하거나 단순한 조작감을 무기로 삼은 앱등이 자리하였습니다. 이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모두 아시아 지역 외에서 개발된 앱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미국의 2월 iOS MAU 순위를 살펴보니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앱이 아닌, 게임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앱이 1위를 차지하였다는 것입니다.
‘Discord’는 온라인 게임에서 음성 채팅을 지원하는 앱입니다. 가정용 게임기로 온라인 팀플레이를 할 때는 같은 팀원끼리 음성 채팅을 즐기는 분이 많은데요, 기존에는 이를 위해 전용 헤드셋을 준비했어야 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 ‘Discord’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가정용 게임기의 팀원들과 간단하게 음성 채팅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가정용 게임기인 PlayStation의 공식 앱인 ‘PlayStation®App’이 6위에 자리한 것 또한 눈에 띕니다. 10위권 안에는 들지 못하였지만, ‘Xbox’ 공식 앱 역시 13위에 자리하며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은 iOS 비율이 낮은 관계로 미국과 같은 비교를 할 수는 없겠지만, 미국보다도 iOS 비율이 높은 일본은 어떠할까요? 같은 기간, 일본의 iOS 게임 카테고리 MAU 순위에서 ‘Discord’는 40위에, ‘PlayStation®App’은 13위, ‘Xbox’는 307위에 그쳤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 ‘Discord’는 7위, ‘PlayStation®App’은 90위, ‘Xbox’는 239위였습니다.)
이제까지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앱 시장을 Android를 중심으로 하여 많은 인사이트를 전해드렸는데요, 이번에 미국 실사용 데이터 제공을 시작하며, 저희 역시 많은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앱에이프에서는 한국, 일본뿐 아니라 미국 시장에 대한 정보도 적극적으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콘텐츠에 발췌된 “App Ape Awards 2017”의 전체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앱에이프로 메일 주시면 무료로 배포해 드립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sales_korea@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