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Sep 07. 2020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가이드라인

안녕하세요. 에디터 근입니다.


금일 콘텐츠는 제 페이스북에서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블로그 상위 노출에 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저 또한 마케팅 업무를 하며 항상 블로그 상위 노출에 관해 항상 골머리를 썩이며 고민했었는데, 이왕 제대로 하려고 공부 좀 해봤습니다!


서점에 들러 15만 원어치 도서를 구매하고, 다양하게 블로그 정보를 취합하여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고 ‘직접’ 해보시고 도움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좋은 콘텐츠!
블로그에 상위 노출시키는 비법소스   



목차

1. 블로그 상위 노출 전략

2. 상위 노출 핵심 순서

3. 블로그 운영 전략

4. 콘텐츠 포맷 종류

5. 콘텐츠 운영 템플릿 사용하기

6. 검색엔진 최적화 해보기

7. 키워드 밀도 체크해보기

8. 잠재고객 늘리는 5가지 방법

9. 블로그 키워드 선정 전략

10. 핵심 키워드로 승부보기

11. 포스팅 시간대

12. 내 블로그 지수와 랭킹 보는 법

13. 콘텐츠 소재 리서치 방법

14.네이버 검색광고센터 – 똑똑하게 사용하는 방법

15.무료 키워드 추출 서비스 소개 





블로그 상위노출 전략   



[제목]

: 목표 키워드는 가장 앞에 배치, 띄어쓰기 포함 정확하게 작성, 25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내용]

: 본문 내 정확한 키워드 개수 3~5개 넣기, 유사 세부 키워드 삽입해야 합니다. 


[글자 수]

: 본문 글자 수 600자~800자 내외, 글자 수가 적으면 상위 노출에서 밀립니다. 그에 반해 너무 많아도 탈입니다.


[이미지]

1. 이미지 6~13개   2. 이미지 크기는 제안 없음 3. 이미지 재 사용 시 이미지 편집

(이미지 제목, 사이즈 등 편집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는 어디서 퍼온거인지 알고리즘은 다 알고 있습니다.)





상위 노출 핵심 순서  

(1번이 가장 중요도가 높습니다)

요약하자면 상위 노출이 가장 잘 되는 블로그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목표 키워드‘는 제목에 시작점에 배치하고, 전체 제목 수는 25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2. 제목 및 본문 내용에 목표 키워드가 3~5개 이상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부수적으로 나오는 세부키워드도 함께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3. 이미지 개수는 6~13개 정도로 넣어야 합니다 (단 목표 키워드에 있는 경쟁 블로그의 이미지 개수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이미지로 (네이버 로직이 언제 생성된 이미지인지도 포착한답니다.)


4. 본문 글자 수는 600자~800자가 적절합니다.





블로그 운영전략 


1. 벤치마킹 : 블로그 벤치마킹은 기본적인 부분만 참고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타 경쟁사 블로그의 제목, 닉네임, 프로필 소개 글, 디자인 레이아웃 등 전체적인 톤 앤 매너 분석도 필수입니다! 


2. 양질의 콘텐츠 :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타 블로그에 나와 있는 글들을 엑셀로 콘텐츠 분석 가이드라인을 통해 왜 그 블로그의 글이 좋은지 객관적으로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3. 운영 계획 세우기– 정기적인 글 작성하기 (7일에 2회)- 목적에 맞는 일관성 있는 키워드 활용하기- 고객과 공감대 형성 – 댓글 작업 필수- 차별화된 콘텐츠 생성> 활용하는 키워드는 목적에 맞게 대표 키워드, 세부키워드를 활용해야 합니다.


4. 타 채널과 연동성 높이기 : 타 미디어와 결합해 방문자를 늘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페이스북, 자사 사이트, 유튜브 등 네이버에 긍정적인 알고리즘 역할을 합니다.


5. 블로그 운영 계획서 : 블로그나 콘텐츠 마케팅이나 꾸준하게 만들 운영 계획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운영 계획을 세우면 책임감을 갖고 꾸준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꾸준함이 콘텐츠의 연속성이며, 장기적으로 끌고가기 편할 겁니다. 블로그 운영 계획서는 월 단위보다 주 단위로 작성하면 덜 지루하고 효과적이니 참고 바랍니다. 요일별로 주제를 정하고 글을 쓰면 수월합니다.



ex) 운영 계획서

날짜 / 콘텐츠 내용 / 성과(클릭) / 비고

20.08.31 / 주니어마케터SEO가이드라인 / 성과: 500회 조회 / 등등


(엑셀에 이런 형식으로 작성해보세요)





콘텐츠 포멧은 뭐가 있을까요? 


1. 서비스 사용방법

2. 인터뷰

3. 소식

4. 시각화 자료

5. 질문과 답변

6. 정보

콘텐츠 제작 템플릿 사용하기> 콘텐타 템플릿 수정하셔서 사용해보세요.





SEO [검색엔진최적화하기]


*상위 노출 핵심은 ‘키워드 밀도‘얼마나 연관성 높은 키워드가 있느냐가 관건입니다.(많이 쓰면 스팸 됩니다)




핵심키워드로 승부보기 

예로 비트코인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가 나오는데 비트코인 시세, 전망 등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옵니다. 목표 키워드가 있다면 PC, 모바일 등에 직접 검색하면서 해당 키워드에 나오는 콘텐츠 추이를 꼭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핵심 키워드가 경쟁이 심하다면 키워드 세분화를 통해 가져가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워드 밀도 체크 사이트 

www.webconfs.com > Enter a URL a analyze에 빈 공간에 키워드 밀도를 분석하고 싶은 웹 주소를 입력하면 조회 수가 높은 글의 키워드 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늘리는 5가지 방법


1.제목에 색 입히기 : 형용사에 색을 입혀 표현력이 강하면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2. 구체적인 숫자 : 제목에 숫자를 넣으면 효과적으로 조회수가 늘어납니다.

3. 제목은 짧게 : 제목은 간결하되 본문에 대한 설명이 축약되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점: 제목과 내용이 일치할 것. 낚시하면 저품질 됩니다.




블로그 키워드 선정 전략


1.월간 키워드 조회가 높은 키워드는 피하기

2. 업종과 유사한 키워드 중 상대적으로 낮은 키워드 수 공략

3. 키워드 조회 시 월 1000회 미만 시 조회 수 높은 키워드 선택이 유리

4. 조회수 100~1000회 키워드는 후보로




포스팅 시간대는? 

 두 달 운영하면 감이 옵니다. 어느 시간대에 들어오는지 두 달의 사이클을 지켜보고 적절한 시간대에 업로드 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 블로그 지수와 랭킹을 보고 싶다면? 

블로그 순위 RSS 조회 방법: RSS 피드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이 본인 블로그 주소에 확인해시면 됩니다.

blog.rss.naver.com/아이디.xml



컨텐츠 소재 리서치 방법 

마인드맵으로 주제 찾기: 네이버에 엑스마인드 검색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관성 높은 키워드와 정보를 공개합니다.




주체 생성기로 포스팅 수 늘리기  


매월 16개 이상 올리는 블로그와 매월 5개 이하 블로그의 트래픽 차이는 3.5배입니다. Hubspot에서 블로그 주체 생성기를 쓰시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 검색 광고 – 키워드 조회 똑똑하게 사용 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키워드 검색 시 ‘월간 검색수’ ‘월평균 클릭수’ 월평균 클릭률’등 데이터가 나올 겁니다. 월평균 데이터이기에 한 달씩 쪼개서 하루 예측 검색량이 나옵니다. 그래서 하나씩 어떤 키워드로 트래픽을 만들지 고민하시면 막막할 때보다 유연하게 콘텐츠 포스트가 가능할 겁니다.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선 경쟁이 심한 것보다 클릭이 많으며 경쟁이 덜한 차별화된 키워드를 찾으셔야 합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뽑고 조합해보고 싶어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조회 등으로 대부분 정보를 찾습니다. 그 이외 키워드 추출, 초합 서비스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서비스는 목표 키워드 2개~3개를 넣으면 각 포털 사이트의 키워드 소스를 자동으로 추출해 줍니다. 아 물론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바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에디터근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LF’… 미디어 커머스 한민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