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랩의 리더 Insight
성과관리의 5가지 핵심 활동들
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성과관리의 의미를 알 수 있어요.
✔️ 성과관리 문화의 정착에 실패하게 되는 이유를 알 수 있어요.
✔️ 성과관리의 핵심 요소를 알 수 있어요.
급격히 구성원의 숫자가 증가한 조직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HR 제도의 수립입니다. 구성원이 적을 때에는 자주 대화하며 회사의 목표, 비전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가질 수 있었고, 각 구성원의 평가에 대해 대표 혹은 C레벨들이 충분히 컨트롤할 수 있기에 별다른 HR 제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규모가 커져 구성원이 증가하며 서로의 이름을 외우기 힘들어질 즈음, 전체 구성원을 경영진이 개별면담하여 평가를 결정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며 표준화되고 규격화된 HR의 도입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가장 많이 듣게 되는 것이 바로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라는 용어입니다.
규격화된 평가 세팅을 통해 경영진에게만 부여되어 있던 ‘평가’ 업무를 중간관리자에게 위임하고자 하는 시점에 ‘성과관리’라는 단어를 접하기에 많은 분들이 성과관리는 곧 평가라는 인식을 가지는데요, 이는 잘못된 인식입니다. 성과관리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성과에 대한 관리를 의미하며 더 좋은 성과(performance)를 낼 수 있도록 그 과정을 관리(management)하는 것입니다.
성과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성과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성과를 향해 달려나아가는 여정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성과의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들을 포함합니다. 이 중 마지막 단계인 ‘성과의 결과에 대한 이야기’가 바로 평가에 해당되는데요, 이처럼 평가는 성과관리의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하나의 단계에 불과합니다.
성과관리가 단순한 평가제도의 도입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더라도, 성과관리를 제대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실리콘밸리의 많은 기업에서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와 관련된 각자의 사례를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들도 하나 둘 성과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LAP팀이 여러 회사와 미팅을 진행해본 결과, 실제로 성과관리가 제대로 운영된다고 느끼는 회사는 많지 않았는데요. 성과관리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회사들에게 CLAP팀은 ‘성과관리를 도입하는 이유’, 즉 Why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성과관리를 도입하는 이유는 더 높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회사마다 자신들이 생각하는 ‘성과’가 다르기 때문에, 주변 대표에 성과관리가 필요한 이유가 혹시 ‘주변 대표들에게 이야기를 듣거나, 실리콘밸리 기업과 관련된 책에서 해당 내용을 접해서’이신가요? 그렇다면 아마 좋은 평가를 받은 성과관리 방식을 그대로 우리 조직에 적용했을 확률이 높은데요, 각 조직이 가지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성과관리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성과관리를 운영하고자 할 때, 어떠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성과관리를 구성해야 할까요? 정답은 ‘성과관리’라는 단어 그 자체에 있습니다. CLAP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성과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하는 활동은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의하는 것입니다. 성과에 대해 정의한 것을 우리는 보통 ‘목표’라고 부르는데요, 효과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목표는 다음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측정 가능성 : 모든 목표는 측정 가능한 정량적 상태로 서술해야 합니다. 그래야 진행 현황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대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명확성 : 모든 목표는 누구나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명확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과관리 과정에서 주어지는 피드백이 한 방향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관성 : 목표는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최종적으로 하나의 목표를 향해 일관되게 서술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각 하위목표의 관리를 통해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회사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성과에 대한 정의가 합의되었다면 이제는 성과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성과관리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성과를 관리하는 2단계인데요, 다음 활동을 통해 가능합니다.
목표 체크인 : 주 1회, 1:1 혹은 1:N으로 목표의 현황에 대해 확인합니다. 목표의 진척 현황, 순항/난항 여부, 도움이 필요한 사항, 목표의 변경 필요성 등을 논의합니다.
상시 피드백 : 성과를 창출하는 과정의 협업을 통해 발견한 장점,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해 구성원 모두가 상시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습니다.
성과의 현황을 확인하거나 동료 간의 피드백만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목표달성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 업무몰입을 저해하는 팀 문화적 혹은 개인적 측면의 이슈를 확인하고 이를 관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1on1(1:1미팅, 원온원) : 리더와 멤버가 최소 월 1회, 주기적으로 만나 대화를 나눕니다. 이 때 업무적 방해물, 개인적 이슈,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개인 역량 성장의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 : 구성원의 성과 창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적 요소에 대해 파악합니다. Pulse Survey 방식을 활용해 하루에 1가지 질문에 응답한다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조직의 스냅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상시 성과관리를 돕는 클랩CLAP은 성과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을 제공합니다. 특히 ‘성장리포트’를 통해 멤버별 성과관리 포인트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니징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되 매니징의 효과는 높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CLAP의 다양한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아티클을 추천드려요!
멤버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세요! – 성장 리포트
매니저의 시간을 아끼자 – 1on1 미팅 일괄 만들기
1on1미팅이 처음이어도 걱정마세요 – 1대1미팅 질문템플릿
해당 글은 클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