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터라면 한번 쯤은 방대한 엑셀 파일에서 길을 헤맨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보기 쉽게 대시보드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구글의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인 “루커 스튜디오” 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차트 추가하기, 필터와 컨트롤 설정하기 등 고급 기능들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루커 스튜디오 시작하기 (1편) 에서 루커 스튜디오 소개, 보고서 제작하기, 데이터 연결하기를 익히신 후, 해당 글로 넘어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트
차트의 종류
차트 추가하기
필터와 컨트롤
필터 생성하기
컨트롤 추가하기
컨트롤의 종류
루커 스튜디오 는 18가지의 차트를 제공합니다. 데이터의 속성과 차트의 목적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차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각 데이터 속성에 따라 어떤 차트를 사용하면 좋을지 골라봅시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차트 포맷중 하나는 표 입니다. 다량의 열과 행을 추가하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기에 유용합니다. 열을 히트맵이나 막대로 표현할 수 있는 표를 통해 엑셀에서 복잡한 정보를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가끔은 행이 10000개를 넘어가거나 그 이상인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럴 때에는 피벗테이블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쉬워집니다. 피벗테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퍼센트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열과 행을 바꾸어 원하는대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가지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아야 한다면 피벗 테이블이 적당합니다.
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혹은 KPI가 있다면 스코어카드나 게이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용하기 간편하며 가시성이 좋기 때문에 강조해야 할 수치가 있다면 사용해보세요. 특히 게이지에서는 달성해야 할 수치와 현재 수치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이 외에 막대 차트나 원형 차트는 널리 알려져 있기에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차트 말고도, 파트너들이 제공하는 “커뮤니티 시각화” 차트들도 있습니다. 이 곳에서 확인해보세요.
편집기 상단에서 차트추가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형식의 차트를 선택한 뒤, 원하는 위치에 조정하여 놓습니다. 이제는 차트에 들어갈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우측 차트 패널을 하나하나 흝어봅시다.
(각 차트 마다 구성요소가 조금씩 다르므로 표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우측 차트 패널 상단에서 원하는 데이터 소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각각 데이터 패널에서 끌어놓습니다.
정렬과 보조정렬을 통해 데이터가 정렬되는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년”을 정렬로 설정하고, “학번”을 보조정렬로 설정해봅시다. 표는 1학년 – 3학년을 묶어 정렬시킨 다음, 같은 학년 가운데서 학번을 기준으로 정렬시킬 것입니다. 이후 표에서 각 필드 이름을 클릭하면 오름차순으로 쉽게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차트 패널에는 기본 기간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데이터를 가져올 기간을 의미합니다. 아래 비교기간을 클릭하면 각 측정 항목마다 이전 기간보다 비교하여 얼마나 증감했는지 표시되는 열이 추가됩니다. 필터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필터는 특정 데이터만 걸러서 보고싶을 때 사용합니다. 필터는 전체 보고서, 페이지, 차트, 그리고 컨트롤에 각각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추가한다면 전체 보고서에서 필터링 된 데이터가 보입니다. 필터를 차트에만 추가한다면 해당 차트에서 필터링된 데이터가 보입니다.
차트를 클릭한 뒤, 차트 설정 패널에서 필터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 보고서 설정 혹은 페이지 -> 현재 페이지 설정에서 각각 보고서, 페이지 수준의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필터 추가를 선택했다면 필터의 이름을 지정하고 포함, 제외로 구성된 조건들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 and” 와 “또는 = or”을 통해 이 조건들을 연결합니다. 2학년 남학생들의 데이터를 보기 위해 필터를 생성해봅시다. “포함 학년 같음 = 2” + “그리고” + “포함 성별 같음 = 남” 으로 필터를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터는 한 번 추가되면 데이터 소스처럼 다른 보고서나 차트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두 소스나 차트에 공통된 측정 기준이나 측정 항목이 있어야 하겠지요) 주의할 점은, 생성된 필터를 재사용하면 같은 필터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필터를 수정했을 때, 다른 위치에 있던 필터들이 모두 동일하게 수정됩니다. 하지만 차트를 복사하면 필터가 복사되는데, 이때는 서로 다른 두 개의 필터가 됩니다. 이때는 서로 영향을 주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리소스 -> 필터 관리에서 모든 필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통해서 대시보드 제작자가 원하는 것만 골라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시보드 사용자가 데이터를 마음대로 선택해서 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컨트롤 기능은 대시보드 사용자가 자유롭게 데이터를 선택하여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컨트롤은 기본적으로는 해당 페이지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 데이터 소스가 있는 보고서에서 필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상단 패널 -> 컨트롤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컨트롤 유형들이 보입니다.
드롭다운 목록: 가장 기본적인 컨트롤 입니다. 리스트가 쭉 내려오면, 필요한 항목에 체크해서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컨트롤을 추가하면 우측 설정패널에 컨트롤 필드가 보입니다. 컨트롤 필드는 컨트롤할 기준입니다. 학생들의 학년에 따라 나누어 정보를 보고싶다면 학년이 컨트롤 필드가 될 것입니다.
고정 크기 목록: 고정 크기 목록은 드롭다운 목록과 동일한 컨트롤 입니다. 다만, 드롭다운 목록에서 토글을 통해 껐다 키면서 리스트를 볼 수 있었다면 고정 크기 목록은 리스트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리스트 사용이 잦을 경우 사용하면 좋을 컨트롤입니다.
입력 상자: 입력 상자는 말 그대로 원하는 값을 입력하여 찾는 컨트롤입니다. 학생 이름을 검색하여 바로 결과를 보고 싶다면 유용할 것입니다. 컨트롤 필드란 대시보드 제작자가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가 담긴 필드입니다. 학생 이름을 검색하고 싶다면 학생 이름이 필드가 되겠습니다.
고급 필터 (정규식): 고급 필터는 입력 상자와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나 대시보드 사용자가 원하는 필드에서 원하는 값을 정교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같음, 포함, 시작값 일치, 정규식 처럼 비교적 사용자 자유도가 높은 검색 필터입니다. 이때 정규식을 이용하면 상당히 정교하게 검색이 가능하므로, 기본적인 정규식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슬라이더: 숫자 데이터가 있는 필드를 이용해 슬라이더로 컨트롤 합니다. 매우 직관적이기에 편리합니다.
체크박스: 체크박스는 두가지 옵션이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 거짓, 멤버/ 비멤버 와 같은 둘로 나누어진 필드를 껐다 켰다 하며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기간 컨트롤: 기간 컨트롤은 가장 자주 사용되는 컨트롤입니다. 상단에 다루었던 기간 필터와 같이 날짜에 따른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다만, 대시보드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으며 기간 컨트롤을 사용하면 차트에 걸어둔 필터는 삭제됩니다. 기간 컨트롤은 해당 페이지 모든 차트에 적용됩니다.
데이터 컨트롤: 기본적으로 대시보드 사용자는 차트에 연결된 데이터 이외에는 접근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계정 내 여러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보통 한 차트에는 한 속성에 대한 데이터만 나올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컨트롤을 추가하면, 다른 속성의 데이터를 볼 수 있게됩니다. 한 브랜드가 여러 국가 사이트를 보유하는 경우 데이터 컨트롤로 각 국가들의 데이터를 돌아가며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 컨트롤이 가능한 소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구글 애즈 매니저, 서치콘솔,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를 충분히 익히셨다면 루커 스튜디오 로 기본적인 데이터 시각화를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소스를 연결하는 방식이나 차트를 디자인하는 안목은 직접 대시보드를 제작하며 연습해야 합니다. 루커 스튜디오나 데이터 시각화를 하며 꿀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