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ol Hwan Choi Jan 12. 2019

고효율 소재의 비밀 : 배너편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신뢰를 받아온 모델을 "스테디셀러"라고 부릅니다. 모바일 광고계에서 스테디셀러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바로 배너입니다. 배너는 모바일 광고 시장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쭉 베스트 셀링 되고 있는데요.


많은 유저들에게 빠르고 안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고, 비교적 낮은 단가로 진행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마케터가 눈여겨 보아야 할 필수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의 관심을 얻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는데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배너광고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현상을 뜻하는 "Banner Blindness"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지요. 이를 보완하고 배너의 CTR(클릭율) 올리려면 매력적인 크리에이티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효율 상승에 영향을 주는 배너 크리에이티브 제작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상상력을 자극하라, 작은 공간 활용하기

일부분이 가려진 물체가 있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나머지 부분을 상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분이 어떤 물체인지 인지하기 힘들다면 전체적인 형태를 유추할 수가 없게 돼버리죠. 상황에 따라 보여질 부분과 잘라낼 부분의 미묘한 균형을 찾는것. 띠배너라는 좁은 공간 내에서 크리에티브 제작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1) 라이프스타일 위주의 커머스 소재의 경우

-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드러나는 부분 위주로 확대 및 크롭  

- 상품의 특징이 살아있는 부분 크롭

- 크롭 된 부분이 상상 가능 하도록 (e.g 길이감이 중요한 제품 크롭 지양)



1-2) 게임 소재의 경우

- 캐릭터의 개성이 잘 드러나게 확대 및 배치

- 배경과 개체 사이의 대비로 주목성 더 높이기


2.  작은 배너에서는 핵심만 남기기

한 캠페인을 위한 소재 제작 시 띠,전면 사이즈의 배너 뿐 아니라 여러 사이즈의 배너를 베리에이션 하기도 하죠. 이때 지면이 큰 배너에 포함되어있는 내용을 오롯이 작은 배너에서 담으려다보면 전달하려는 키 메시지가 흐려집니다. 이러한 경우 유저 입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내용, 또는 카피의 내용과 가장 일치하는 한가지 내용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제품이 여러 가지 혜택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인성 및 가독성이 떨어져 유저들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된다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3. 애니메이션 활용하기

적절한 영상 또는 애니메이션의 가미로 당신의 배너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틸 이미지로 된 소재보다 움직이는 영상이 당연히 주목도가 높겠죠. 또한 특정 제품의 모습을 좁은 영역에서 디테일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 애니메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지면의 한계를 깰 수 있습니다.



영상을 활용한 프리뷰배너. 스틸 이미지 배너보다 주목성이 높다.


리타겟팅 광고에 활용된 애니메이션 배너. 상하 애니메이션을 통해 제품을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4. 여러 개의 소재들을 준비하라, Test 후 관찰하기

고효율 소재에 정답은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든 직접 확인하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여건이 된다면 가설을 세우고 각각의 타깃에 맞춘 여러 크리에이티브를 준비해 테스트해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선택지를 좁혀나가는 것이 고효율 크리에이티브를 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5. 실험적인 크리에이티브 시도하기

유저들이 관심 있을 만한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크롤링 가능한 데이터를 연동하거나 Html5를 활용해 인터랙티브 요소가 포함되는 리치미디어 배너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배너 소재들이 좌우1px을 단색 처리하는 이유는?

- 카울리에서는 양 끝 1px 컬러를 추출해서 해당 컬러를 좌우의 남는 여백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이는 각각의 디바이스에 따라 이질감없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도와줍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