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형 광고와 비보상형 광고의 특징
안녕하세요! 최근에 오랜 기간동안 다녔던 회사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어요. 옮긴 곳은 아직 설립된지 얼마 되지 않은 '가제트 팩토리'라는 스타트업입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애드테크, 마케팅, 브랜딩, 디자인, 회사 생활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가제트 팩토리는 현재 비보상형광고 최적화에 특화되어 애드 테크 회사 인데요. 그래서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NCPI광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바일 퍼포먼스 마케팅 시장에는 크게 두가지 광고 방식이 존재하는데 보상형 광고(CPI)와 비보상형광고(NCPI)로 나누어집니다.
짧은 시간내에 순위를 끌어올리는데 적합한 보상형 광고
보상형 광고란 단어 그대로 보상을 주는 광고입니다.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포인트, 이모티콘, 유료 아이템 등의 특정 보상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CPI나 CPA등의 오퍼월 광고상품이 대표적입니다. 보상형 광고는 서비스 출시 초기, 짧은시간내에 빠르게 순위를 끌어 올려야 하는 상황에 적합합니다.
긴호흡으로 진성유저를 찾는데 적합한 비보상형 광고
비보상형광고는 NCPI광고로 불리는데요. NCPI 의 뜻은 Non-incentivized Cost Per Install 즉, 특별한 보상 없이 앱 설치나 앱 설치 후 행동을 유도하게 하는 광고를 뜻합니다.
NCPI광고는 보상형 광고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보상만 받고 앱을 삭제하는 등 쉽게 이탈해 버리는 것과 대비됩니다. NCPI 광고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입된 유저들은 리텐션(재방문율)이 높기 때문에 실제로 진성 유저 확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상형 광고처럼 직접적인 당근이 없기 때문에 예산과 속도가 비교적 더 많이 들어가며 물량도 한정적인 경우가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비보상형 광고는 긴 호흡으로 진성 유저를 모아야 하는 경우에 적합한 광고입니다.
또한 NCPI 시장이 성장하면서 부정 광고(AD-Fraud)가 정상적인 캠페인을 방해하는 점이 업계의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가제트팩토리에서는 AI를 활용한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 실시간 광고 최적화 수행 및 24시간 자동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ncpi광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또는 글로벌 광고 최적화 플랫폼 가제트 팩토리에 대한 문의는 support@gazetfactory.com 또는 www.gazetfactory.com 으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