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윤 Mar 08. 2024

전쟁일기 #20240308

신은 없나?

고통 받는데 왜 보상이 없지?



이러한 심리가 드는 이유는

자포자기할 이유를 조금이라도 찾기 위해서


'합리적'으로 생각한다면

지금 돈 좀 더 벌 수 있는거 가지고 생활하면 되지 않나? 

왜 지금 힘들게 살지? 라고 생각한다는 것


"신은 없나?"에 내재하는 전제는

1. 남들은 나보다 덜 고생하고 더 버네?

2. 나는 노력하는데 왜 돈을 못 벌지?

라는 것.


일단 1번은 시기의 차이 / 고생이 외면으로 드러났나 아니냐의 차이 일 수 있음

2번은 '나는 노력하는데'에서 (나름)이라는 수식어가 빠져있을 수 있다.

생각해보면 진짜 노력하는게 아닐 수가 있다는 것.


따라서 던져야 할 질문은 "신은 없나?" 보다 내가 해야 할 방향의 사고 방식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보상을 얻게할 수 있는가?"


1. 내가 행동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내가 공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노력의 강도는 항상 100%의 집중력을 달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어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가

4.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5. 나만의 노하우가 무엇인가


따라서 어떻게 '돈'이라는 것을 쟁취할 수 있는가


그 돈의 형태는 '뱅크롤(bankroll)'인가 아니면 '노동 대비 고소득'인가?


이거에 대한 답변 Form을 스스로 정리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