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청년,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가 되다.

SIO Training의 모든 기록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기록을 남기기 위해 이전 자료들을 정리하고, +10명의 사람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글을 고치고 또 고치는 작업을 쉼 없이 이어갔는데요, 그러면서 뚜렷하게 든 생각 하나가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는 멀리 있지 않다. 우리가 체인지메이커이다."


참가팀과 코치로 참여했던 모든 청년들이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열심을 다하는 모습을 보며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 메이커는 우리 주변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SIO Training을 통해 세상을 바꾸기 위한 발걸음을 내디딘 청년들이, 앞으로도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여정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SIO Training의 참가자, 코치, 멘토의 말을 전하며 이번 기록을 마무리하겠습니다. 

SIO Training과 함께해 주셨던 모든 분들과 저희의 이야기를 들어주신 여러분들에게 감사 인사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찾아올 수 있길 바랄게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나가요 우리 :)





⎮ 나는 SIO Training의 참가자, 청년 체인지메이커입니다.


Instagram @gosimperson


From. SIO Training 참가자 주은 

# 프로계획러  # 추진력  # 피드백요정  # 호기심  # 셀프모티베이터


저는 지금 창업 동아리의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학교에 창업 동아리는 많지만, 학생들 자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를 만들어 나가거나, 네트워킹 하며 결속을 시켜줄 수 있는 그런 단체는 없다고 생각해서 저희 동아리가 만들어졌어요.


창업 동아리의 온 보딩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SIO Training에서 진행했던 워크숍을 많이 참고했어요. 저만 경험하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렇게 제가 SIO Training에서 했던 모든 경험이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일을 할 때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를 했을 때 그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고 믿고 있어요.


그래서 개인적인 생각을 얘기해 보자면, 저는 SIO Training 그리고 SIO라는 기업이 있는 것만으로도 동기부여가 돼요. 무언가를 실현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뚜렷하게 돕고자 하는 그런 기업과 그런 환경을 만들어나간다는 것 자체가 무조건 좋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이게 되게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고 더 많은 청년들이 이걸 경험해서 좋은 창구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걸 경험하고 싶은데 기회가 많이 없기도 하고, 창업에 대해서 고민하거나 소셜 임팩트에 대해서도 커리어를 쌓고 싶은데 어떻게 할지 몰라서 주저하고 있는 친구들도 있을 거란 말이죠? 그런 친구들이 SIO Training을 경험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우리 팀 혹은 스스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일단 참여해 보세요. 훈련 과정의 반쯤만 와도 진짜 변화가 있구나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나는 SIO Training의 코치입니다.



From. SIO Training 코치 은지

# 그냥공감이돼요  # 취미는책읽기  # 기록덕후  # 밝음  # INFJ


대학생의 방학은 진짜 방학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알바, 실습, 인턴, 봉사, 대외활동 등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며 쉬지 않고 움직이니까요. 트레이닝에 참여했던 팀들도 마찬가지였어요. 낮에는 인턴으로 일하다가 저녁에 팀원들과 회의를 하고, 집중 워크숍에 오기 위해 서울에 숙소를 잡기도 하며, 유난히 적어 보이는 대학생의 시간 속에서 트레이닝에 참여하기 위해 그 시간을 쪼개어 열심히 활동을 해주신 그 열정이 부럽기도 궁금하기도 했어요.


저의 대학생 시절은 너무 바빴지만, 사실 어떤 일에 찐한 열정을 가지고 참여한 적이 몇 번 없었던 것 같아요. 진심으로 좋아서 하는 일이라기보다는 해야 하니깐 했던 일들이 많았고, 정말 해보고 싶었던 일들은 좀처럼 기회가 생기지 않아 멀리서 지켜보기만 했었어요. 그런데 트레이닝에 참여한 팀들은 정말 좋아서 하는 일인 것만 같더라고요. 그렇지 않았다면 트레이닝을 위해 귀중한 방학 시간을 비우지도 않았을 거고, 제가 코칭에서 던진 하나의 질문을 위해 일주일을 꼬박 회의하며 답을 찾으려는 노력 또한 보여주지 못했을 거예요.


우리 팀에, 우리 팀이 만들어가고 있는 비즈니스에 애정이 가득 차 있는 모습을 보며 "나도 SIO Training에 팀을 꾸려 참가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물론 코칭을 담당했던 팀들이 "은지님은 저희 팀이에요!"라고 말씀해 주셔서 진짜 팀으로서 참여한 것 같은 감정이 들기도 했지만요ㅎㅎ


열정 가득했던 SIO Training이 끝나고, 저에게는 이들과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는 감사한 기회가 생겼는데요, 트레이닝을 함께 하면서도 멋지다는 생각을 했지만 인터뷰를 진행해 보니 내가 정말 최고 멋있는 사람들과 함께 활동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에 진심이었고, 트레이닝 이후에도 그때의 배움을 적용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이들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상에 이렇게 멋있는 청년들이 있었고, 이런 청년들에게 좋은 도전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멋있게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SIO Training 기록이 탄생했답니다.


내 안의 숨겨진 도전의식과 열정을 끌어내고 싶다면 SIO Training으로 오세요! 함께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뎌 봐요 우리 :)




⎮ 나는 SIO Training의 멘토입니다.


From. SIO Training 멘토 호윤 

# 체인지메이커  # 꿈  # 재무&전략  # 그럴수있어_이해해  # 그렇게해_괜찮아


거창하게 세상을 바꾸자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로부터, 내 주변에서부터, 작은 실천을 통해 바꿀 수 있는 부조리한 상황을, 사회문제라고 부풀리기보다는 관심과 공감을 통해, 좀 더 지속 가능한 우리의 삶을, 경제논리로 풀어보고, 해결해 보자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지금의 사회와  경제 역시, 그들의 청년기가 혁신하고 도전했었기에 만들어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상황은 지금 우리 청년들이 마주해야 할 상황이 과거의 그때와는 또 다르고, 오히려 너무나 비관적이어서 더 이상의 미래가 보이지 않았던 대공황의 시절보다 더 힘들다고 합니다.


취업과 일자리를 이야기하기 전에, 가까운 미래를 생각해 보면, 지금의 청년들이 누릴 수 있는 자원과 환경이 얼마나 남아있을지 담보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새로운 시각이 필요합니다.


자본주의가 변화하며, 적응하며, 살아남아 지금의 주요 경제논리가 된 것처럼, 영리 비영리를 구분하는 구태의연한 이분법 사고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도 이제는 기부와 국가 주도가 아닌, 자본주의 경제논리를 접목한 정확한 문제 정의를 시작으로 창의적인 솔루션을 접목한 문제 해결 중심의 비즈니스가 필요합니다.


청년들은 나의 권리를 찾고, 미래사회를 살아가야 할 나의 삶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교육과정으로 통해, 취업과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방식은 더 이상 지속 가능한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도전과 창업을 권장하자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나의 삶과 내 주변을 지키는 과정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교육현장에 있는,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청년들은 모두 체인지메이커가 되어,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의 최일선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 도움이 되고 싶은 저는 SIO Training의 멘토입니다.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From.청년, To.청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