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From.청년, To.청년

미래 SIO Training 참가자들에게

SIO Training에 참여했던 청년들이, 다음에 함께할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남겨주었습니다.


훈련 과정이 어렵지는 않을지, 내가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많았던 청년들은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며 "나 정말 도전하기 잘 했다." 라고 나눠 주었습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은데 도전이 고민된다면, 오늘 이야기를 꼭 읽어봐주세요, 그리고 함께해요 우리 :)



사각사각 민영: "문제 해결 중심의 훈련 과정", 단어만 보면 어려워서 내가 참여할 수 있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그랬던 것처럼요! 그런데 막상 참여하게 되면 비즈니스 이론은 딱딱해도 그걸 실제로 적용해 보면서 우리 팀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고, 운영하시는 분들에게서 모난 곳이 없는 동그라미와 같은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또 이 업계에 대해 잘 아시고 전문성 있는 멘토님께서 피드백 해주시고, 얘기를 들려주시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나는 창업에 관심이 있다.' 혹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꼭 참여하세요! 


Food Fighters 예지: 팀원들과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많이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감정을 털어놓으며 얘기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꼭 필요할 것이라는 얘기를 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저는 트레이닝에 참여하며 정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는데 그랬던 이유 중 하나는 이 모든 과정을 믿고 열심히 참여했기 때문이었어요. 충분히 이 과정에 집중해서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믿고 잘 따라가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GLA 주은: 일단 지원하고 보세요! 처음에는 내가 이걸 해도 되나 반신반이할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하려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우리 팀이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길 원한다는 열정만 있다면 일단 지원하고 따라 오시길 바랍니다. 트레이닝 기간의 반쯤 왔을 때 분명히 느낄 거라고 생각해요. 변화가 있었구나.


사각사각 유진: 트레이닝 중에 아이디어를 바꿀 일이 생기고, 오류가 있어도 크게 신경쓰지 말고 밀고 나갔으면 좋겠어요. 왜나면 그런 일들이 있을 때 더 세심하게 봐주시고 끝까지 도와주시거든요. 저희 팀도 마지막에 아이디어를 피봇하는 결정을 내렸는데, 끝까지 함께해주실 거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수정해서 갔을 때 "이대로 해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점은 이렇게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얘기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Here Food 도현: 창업에 꿈이 있는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모르는 청년이라면 꼭 참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SIO Training을 통해 창업에 있어서 나라는 사람이 어느 정도 레벨인지 객관화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는데 여러분들도 참여하셔서 그런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한여름 민지: 살면서 이렇게 열정을 쏟아부어볼 만한 기회가 많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꼭 한 번 도전해보길 바합니다! 물론 중간에 삐걱거림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일단 도전을 해보는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꼭 창업에 관심이 없어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 팀원들 중 한 분도 그랬거든요. 그런데도 같이 열심히 참여하며 재미를 느끼셨다고 했어요. 그래서 창업에 대한 관심과 상관없이 하나의 도전 자체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정말 딱인 훈련 과정입니다. 비즈니스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달려가는 경험은 쉽게 없기도 하고 저는 참여하면서 '내가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구나'를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GLA 수현: 참여 신청을 고민하고 있다면 저는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라"라고 말하고 싶어요. 특히 현재 우리 팀이 갈팡질팡하고 있는 상황이거나 이런 훈련의 경험이 없는 팀들에게는 정말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기에 주저 없이 그냥 도전하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이 훈련 과정의 어떤 활동이든 전부 득이 될 거거든요.


사각사각 지수: SIO Training을 처음 접하면 '경영이나 경제를 잘 아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거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고, 그래서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됐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었어요. 트레이닝이라는 이름처럼, 성과를 내는 것보다 뭔가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 그리고 내가 창업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무언가를 기획하는 일은 살면서 무조건 하게 되잖아요. 또 비즈니스의 분야뿐만 아니라 나중에 어떤 문제를 마주쳤을 때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대학생 아니면 언제 해보겠어!" 라고 생각하고 꼭 도전해보세요.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훈련이 끝난 후, 청년들은 어떤 여정을 하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