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훈련이 끝난 후, 청년들은 어떤 여정을 하고 있을까?

SIO Training 매너지 일지⑤

7주 동안 올바른 문제 정의에 몰입하여 훈련을 마친 청년들은 다시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갔습니다


학교를 열심히 다니고, 인턴 일을 경험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청년들의 하루하루가 궁금해 SIO Training이 끝난 이후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 앞으로 어떤 여정을 만들어 가고 싶은지 함께 근황 토크를 나누었습니다.


저는 SIO Training에 참가하면서 SIO에서 오는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볼 수 있었어요. 그런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아 가면서 저도 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선순환을 만들어주고 싶어요. 

< Here-Food 도현님 >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는 GLA의 수현님⌟

요즘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창업 동아리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 합류해서 네트워킹, 부원들의 교류, 세션 관리 등의 일을 맡아 열심히 활동 중이에요.


처음 동아리에 들어가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는 SIO Training을 하면서 인생의 변환점이 찾아왔다고 생각해요. 경제를 전공하여 그쪽 분야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가 SIO Training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만들어 보는 일이 재밌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더 활동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가, 함께 GLA로 활동했던 주은님께서 창업 동아리 운영진을 같이 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주셨어요. 내가 이 일에 적합할까? 잘 할 수 있을까? 다양한 고민이 들었지만 여러 일을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에 지원을 하게 됐고 운이 좋게 같이 활동을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사실 주은님께서 제안을 주셨을 때 저와 GLA로 활동하면서 함께 일했던 것이 나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았답니다.


두 분의 앞으로를 응원합니다! 그럼 앞으로 수현님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제일 가장 하고 싶은 건 창업을 해보는 거예요. 근데 아직 제 스스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저만의 특출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전공을 살려 회계 쪽 공부를 해보거나 디자인이라던가 그런 거요! 또 저는 네트워크가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창업 동아리에 들어간 다른 이유 중 하나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간 것도 있어요. 같이 활동하면서 배우고, 시도하고, 기회가 된다면 같이 창업도 해보고 싶어요.


수현님의 큰 목표는 창업을 해보는 것이군요?

맞아요. 제가 준비가 된다면, 창업이나 스타트업 일을 해보고 싶어요. 스타트업 조직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요.




환경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Here Food의 도현님⌟

요즘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환경산업 기술원에서 인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수출 지원실이라는 부서에서 국내 환경 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사업들을 하고 있어요. 제가 국제적인 활동이랑 환경에 관심이 많아서 바로 지원을 하게 되었어요.


관심 있는 분야에서의 인턴이라니 멋져요! 일하시는 건 어떠세요?

저는 되게 마음에 들어요. 하는 일을 떠나서 일단 사람들이 좋은 분들이 많으셔서 배우는 게 정말 많고,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는지 접할 수 있어서 많은 배움이 되는 것 같아요.


인턴이 마무리된 후에는 어떤 일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우선 얼른 취직을 해서 경험을 많이 쌓고 싶어요. 그리고 저만의 확실한 인사이트나 비전이 생겼을 때 다시 한번 창업에 도전을 해보고 싶어요. 특히 환경이나 기후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분야에서요.




인권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Food Fighters의 예지님⌟

요즘 관심 있는 분야 혹은 하고 계신 활동이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고 있는 진로 분야는 로스쿨 아니면 기자 쪽이에요. 국제 정치에 관심이 있어서 이중 전공도 정치 외교를 하고 있거든요. 관련해서 저번 학기까지 기자단 활동을 하다가 종료하고 이번 학기부터는 경제경영학회에 들어가서 활동 중입니다.


경제경영학회에서는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그리고 원래부터 국제 정치에 관심이 많으셨는지 궁금해요!

저도 최근에 들어가서 많은 활동을 해보진 못 했지만 지금은 고용 제도와 노동자들과 관련한 토론을 나누고 있어요. 그리고 저는 인권에 관심이 있어서 처음에 철학과에 진학하게 됐어요. 그러다 난민 이슈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는데 국제 정치랑 밀접한 관련이 있더라고요. 그렇게 국제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됐어요.


앞으로 예지님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원래 생각하고 있던 로스쿨 진학 혹은 기자 준비에 집중하거나 피난처의 난민들을 보호하는 NGO에서 자원 활동했던 경험을 살려 비슷한 활동 위주로 해보고 싶어요. 제가 한 학기만 더 다니면 학점이 다 채워져서 다음 학기에는 인턴도 하고, 시험 준비도 하고 그러지 않을까 해요. 그리고 SIO Training이 끝나고 창업이 재미있는 분야라고 느껴서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창업에 시도해 보고 싶어요.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은 한여름의 민지님⌟

요즘 관심 있는 분야 혹은 하고 계신 활동이 무엇인가요?

저는 결식아동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학교를 못 가다 보니 부모님께서 맞벌이하는 가정의 아이들이 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한여름 팀이 문제 정의를 할 때 관련 문제를 발견해서 이에 도움이 될 비즈니스를 만들게 된 것도 있어요. 


앞으로 민지님이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일단 가장 단기적인 목표는 편입을 하는 것이에요. 궁극적인 목표는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아직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다양한 활동이나 경험을 하면서 배우는 것에 욕심이 있거든요. 내가 배우는 것들이 다른 사람한테 도움이 되는 것이었으면 좋겠어요.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라니 너무 멋있어요. 관심 있는 활동이나 분야가 있으신가요?

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도움이 되려면 복지나 기부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SIO Training을 하면서 비즈니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으로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새로운 거예요. 내가 번 돈으로 기부를 해야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는데, 돈을 버는 일 자체가 사회에 도움이 된다면 번 돈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될 수 있겠다 했어요. 제가 나중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아직 찾고 있는 단계이지만 그래도 사회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이 있으니 내가 하는 활동 자체가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일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나만의 프랜차이즈를 만들고 싶은 사각사각의 지수님⌟

요즘 관심 있는 분야 혹은 하고 계신 활동이 무엇인가요?

이제 막 큰 프로젝트들이 끝나서 저는 잘 쉬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재미있는 게 딱히 없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원래 관심이 많았던 게임도 하고 출시될 게임도 기다리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앞으로 지수님이 하고 싶은 건 무엇인가요?

지금 저는 진로, 적성 찾기 중이에요. 막 학기를 다니며 지금까지 제가 준비해온 것 말고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요. 해왔던 일이 저랑 맞나?라는 의심이 자꾸 들어서 졸업하고 새로운 분야를 도전해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SIO Training을 하면서 내 이익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드는 경험을 해봤잖아요. 그리고 SIO Training 자체도 청년들이 앞으로 나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인 것처럼 제가 가진 능력으로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내고 싶어요. 게임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도움이 되는 저만의 프랜차이즈를 만드는 것이 제 최종 목표예요. 그게 실현되면 SIO에서 컨설팅 받으러 오려고요!




SIO Training이 끝난 이후 청년들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사회에 나가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각자 꿈꾸는 앞으로는 다르지만 SIO Training의 경험으로 새로운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다른 도전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는 다짐은 같았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치열하게 문제 정의를 했던, 실패해도 계속 도전했던,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멋진 비즈니스를 만들어냈던 경험이 앞으로의 걸음에 자양분이 되어 마음껏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희 SIO는 앞으로도 청년들이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함께할 수 있도록 이들의 도전을 지지하고 응원할 예정입니다. 창업을 시도해 보고 싶은, 사회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해결해 보고 싶은,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청년들에게 SIO Training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으니 함께해요!


다음 기록에서는 2021 SIO Training 참가 청년들이 미래의 참가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내용으로 찾아올 예정입니다. SIO Training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다음 기록에서 만나요!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성장 그리고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