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성장 그리고 변화

SIO Training 매니저 일지 ④

2021 SIO Training 참가팀은 훈련 과정을 통해 올바른 문제 정의를 만들어 나갔으며, 비즈니스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빌딩에 몰입하며 훈련 과정에 참여한 청년들은 개인적인 성장도 경험하며 SIO Training을 마무리했습니다.


저는 장기 프로젝트에 되게 취약해요. 그래서 원래 단기적으로 열정을 쏟고 빠졌던 적이 많은데 도전을 시작했을 때부터 다음 대회까지 기간이 길었는데 포기하지 않고 해낸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오히려 마무리 단계에서 더 열심히 하게 되는 제 모습을 보고 '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사람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한여름 민지님


올바른 문제 정의를 만들었으며, 비즈니스 계획을 구체화했습니다.


Here Food 도현: 비즈니스에 대해 배우고 만들어 보는 것이 처음이라 초반에는 많이 헤맸어요. 아이디어로 시작을 했고, 계속 아이디어가 바뀌며 이게 맞는지 불확실한 마음이 들었는데 트레이닝에 참가하며 문제 정의를 하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됐어요. 그 문제 정의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 이를 계속 보완하면서 저희의 길을 잘 찾았던 것 같아요.


GLA 주은: 처음에는 문제 정의를 하는 것도 어려웠는데 트레이닝 후반에 직접 MVP도 만들어보고, 발전된 비즈니스로 리저널에서 Top6까지 진출하는 좋은 결과를 얻었어요. 마지막에 가서야 처음에 문제 정의를 명확히 해두지 않으면 피칭에서 논리 짜기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물론 피칭을 준비하며 막막한 부분도 있었지만 처음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어졌고, '이렇게 하면 되겠다'라고 논리를 맞췄을 때는 후련하고 짜릿한 마음이 들었어요.


-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 중심의 솔루션이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되도록 돕습니다.


참가팀은 훈련 과정을 통해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고객의 문제가 왜 해결되어야 하는지 등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공감에 기반한 해답을 찾아가면서,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할 수 있었습니다. 


올바른 문제 정의 여부와 Businee Plan의 구체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참가팀이 훈련 시작 전에 제출한 피칭 자료와, 훈련을 마무리하며 제출한 최종 피칭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두 자료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아래의 그래프를 완성했습니다. 


우리는 그래프를 통해 훈련 시작 전 문제를 추측하고 아이디어 중심으로 비즈니스 계획이 추상적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에 비해 훈련 이후 올바른 문제 정의를 만들고, 보다 구체적인 비즈니스 계획을 세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15개 팀이 SIO Training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참가팀은 비즈니스 계획을 구체화함과 동시에 사회에 어떤 문제가 있고 이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결하며 어떤 임팩트 만들어갈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2021 SIO Training에 참여한 청년들이 만들어낸 비즈니스를 통해 만들어 갈 수 있는 사회적 임팩트는 UN SDGs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팀들이 만들어 내고자 했던 명확한 사회적 임팩트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빌딩에 몰입하며 개인적인 성장을 함께 경험했습니다.


"나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GLA 수현: 열심히 하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비즈니스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 상태로 시작을 했는데, 열심히 내 할 일을 찾고 팀원들과 함께 했더니 집중 워크숍에서 노력이 빛을 발하더라고요. 다른 팀들에게 우리 팀의 비즈니스 얘기를 펼치며 '나 그동안 의미 없는 노력을 했던 게 아니구나'를 느꼈고 뿌듯했어요.


사각사각 유진: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자기 효능감을 느끼는 것이고, 두 번째는 토론을 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설득해 보는 경험을 하는 것이래요. 실제로 훈련 과정에 참여하며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생겼고,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며 의견을 논리적으로 주장할 때 자존감이 올라갔어요. 전체 과정이 저에게는 정말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팀 활동의 중요성을 알고 함께 성장할 수 있었어요."


Food Fighters 예지: 팀 활동을 하면서 상대방 얘기를 먼저 물어보고 내 의견을 전달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어요. 내가 다 하려고 하지 않으며 팀원을 믿고 맡기는 연습도 하게 됐고, 너무 잘 해내는 팀원들을 보며 많이 배웠어요.


한여름 민지: 원래 팀 활동을 할 때 팀장 역할을 자주 맡았어요. 모든 일을 제가 정리하면서, 누구는 이걸 하고, 누구는 저걸 하고를 컨트롤하려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 활동하며 소통, 의견 존중, 그리고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됐어요. 제가 제시한 아이디어와 팀원의 아이디어를 합치면 부족했던 점이 보완되고, 더 발전되는 모습을 보며 더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사각사각 지수: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나는 이런 점이 부족했고, 다른 사람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를 이해하면서 저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됐어요. 저희 팀원들의 통찰력과 이 프로젝트를 대하는 자세를 보면서 '나도 저렇게 해야겠다.'를 느끼며 정말 많이 배웠어요.




"SIO Training의 특유한 따뜻함 덕분에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었어요."


사각사각 민영: 어떤 아이디어를 내도 부정적으로 말하지 않고 한 번 감싸주면서 얘기를 해주셔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주는 훈련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지금은 새로운 걸 진행할 때 부담감이 조금 덜어진 것 같고 성격 자체가 변한 것 같아요. 원래 팀 프로젝트를 할 때 수동적인 면이 있었거든요. 이제는 의견을 말하지 않으면 약간 답답한 느낌이 들어요. 그렇게 제 스스로 좀 더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돼서 좋아요. 


GLA 주은: SIO Training 그리고 SIO라는 기업이 있는 것만으로도 동기부여가 됐어요. 무언가를 실현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돕고자 하는 기업이 그런 환경을 만들어서 제공한다는 것 가체가 너무 좋다고 생각했어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청년들도 경험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게 분명 창업에 대해 고민하거나, 소셜 임팩트와 관련화여 커리어를 쌓고 싶은 청년들이 있을 거거든요.


-


"SIO Training에 참여한 후, 성장했다고 느끼는 지점은 무엇이었나요?"라는 질문에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경험을 나눠주겠다는 생각과는 다르게, 청년들은 한치의 망설임 없이 개인적으로 느꼈던 성장의 경험들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이들이 나누어 준 이야기를 듣고 기록하며, SIO Training은 단순히 비즈니스를 잘 만들어 나가기 위한 훈련 과정이 아니라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첫 발을 내디딘 청년들에게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선사하고, 계속 나아갈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한 훈련 과정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록에서는 청년들의 변화한 모습을 통해 안전한 울타리 내에 비즈니스에 대한 얘기를 마음껏 나눌 수 있도록 하고,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아끼지 않았던 SIO Training이 비즈니스의 성장은 물론 앞으로의 청년들이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되었다는 것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SIO Training 이후 청년들이 꿈꾸게 된 여정에 대한 기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도전을 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려요 :)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졌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