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졌을까?

SIO Training 매니저 일지 ③

2021 SIO Training은 크게 4개의 구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7주의 시간 동안 매주 각 구성이 서로 맞물려 돌아가 조화를 이루었고, 탄탄한 구성 속에서 온라인이지만 오롯이 훈련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SIO Training의 전체 구성이 굉장히 구조적으로 짜여 있다고 생각했어요. 가이드 특강에서 배운 것을 팀 미팅에서 나누며 우리 팀의 비즈니스에 적용해 볼 수 있었고, 코칭을 통해 고민되는 지점을 나눌 수 있어서 술술 진행된다는 것을 느꼈어요. 가이드 특강의 내용이 저희가 구조화해야 됐던 것과 딱 맞았던 신기한 경험도 했답니다 ㅎㅎ

사각사각 유진, 민영, 지수님


참가 청년들은 SIO Training의 전체 구성이 탄탄하고 구조적으로 짜여 있어서 오롯이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얘기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처럼 SIO Training은 온전히 훈련 과정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되었습니다. 각 파트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돌아갔으며, 이에 따라 팀들은 가이드 특강부터 피칭까지의 전 과정을 통해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가이드 특강, 비즈니스는 이렇게 만들어가는 거구나! 


Food Fighters 예지: 비즈니스에 대해 몰랐던 저희 팀에게 이론적인 부분을 잘 알려주신 것이 좋았고 아이디어랑 연결해서 실제로 적용하는 것까지 함께 안내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어요.


사각사각 지수: 특강 중간에 팀끼리 같이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만두를 빚는 동영상을 보고 나중에 만들어 보는 것보다, 보고 바로 해보는 것이 훨씬 더 잘 익혀지잖아요. 특강을 듣고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이해가 더 잘 됐어요.


사각사각 민영: 비즈니스가 얼추 완성되었을 때 강의를 다시 떠올려 봤는데 모든 것이 이해가 되면서 딱 맞아떨어졌던 것이 신기했어요. 처음에는 잘 안되는 것 같아도 최대한 맞춰서 따라보려고 했는데 결과를 보니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깨달았어요.




매주 월요일 시작을 알렸던 가이드 특강은 비즈니스의 발전 방향을 잡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이드 특강에서는 소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청년들이 왜 문제 정의에 집중해야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갈 때 필요한 과정,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 등을 나눴습니다. 일 방향적인 특강이 아닌, 특강 중간에 팀의 비즈니스에 직접 적용해 보는 워크숍을 진행함으로써 팀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렇게 가이드 특강은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 결해 보는 첫 시도를 시작하여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 배움을 기대했던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가이드가 되어주었습니다.


코칭, 우리 팀을 올바른 길로 인도해 주는 등대


Here Food 도현: 특강을 듣고 100% 적용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코치님이랑 같이 소통하면서 더 깊은 이해로 나아갈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저희 팀에서 보지 못하는 것들을 제3자의 시선으로 캐치하시고 피드백 주셔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되었어요.


GLA 주은: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해도 된다는 느낌을 받아서 진짜 든든했어요. 코치님 덕분에 안정감 있게 트레이닝에 임할 수 있었어요.


사각사각 유진: 코칭을 하면서 정말 긍정적인 영향을 주신 것 같아요. 이 정도만 해야지라고 생각할 때나, 우리만의 시선에 갇혀 있을 때 지속적으로 응원을 해주셔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힘이 되었어요.




코칭에서는 팀과 코치가 1대1로 만나 팀의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팀은 가이드 특강을 듣고 비즈니스에 적용하며 발전시킨 내용들과 고민되었던 지점들을 코치와 공유했습니다. 코치는 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생각을 나누며, 질문을 던짐으로써 팀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팀들은 코치를 다양한 단어로 표현했습니다. "우리와 함께 걸어가는 동행자", "언제든지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언니", "헤매고 있을 때 올바른 길로 인도해 주는 등대" 등 코치는 SIO Training에서 팀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함께하며 팀들의 도전 과정을 응원하고 지지했습니다. 


* 코치는 누구인가요?

SIO Training에 참여한 8명의 코치는 SIO 팀원 4명과, 사회적 부엉이들 4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들은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청년 당사자로서, 팀들이 올바른 문제 정의를 통해 비즈니스를 탄탄히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이끌고 응원했습니다.


  ** 사회적 부엉이들

"Do the next right thing to do. 삶에서 실천 가능한 임팩트를 만드는 활동을 합니다."

사회적 기업들을 분석하고 아티클로 정리한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사회적 부엉이들은 다섯 명의 청년들이 만든 소셜 비영리 단체입니다. 현재 사회적 부엉이들은 삶에서 실천 가능한 임팩트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더욱 다양한 영역에서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준비 중입니다. 

→ 지금까지의 사회적 부엉이들의 활동이 궁금하다면!




집중 워크숍, 온전히 비즈니스에만 몰입할 수 있었던 시간


한여름 민지: 집중 워크숍 전에는 우리 팀이 잘 하고 있는 걸까?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많이 들었어요. 집중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코치님, 멘토님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우리가 잘 쫓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른 팀들이 만들고 있는 비즈니스를 보면서 저런 생각도 할 수 있구나 하면서 많이 배웠어요.


Food Fighters 예지: 저희 팀에게는 집중 워크숍이 터닝포인트가 되었어요. 팀원이 교체되며 조금 혼란스러운 시기였는데 집중 워크숍에서 긴 시간 동안 팀원들과 얘기하면서 더 끈끈해졌어요. 끝나고 몸은 힘들었지만, 마음은 가득 찬 느낌이어서 집 가는 발걸음이 가벼웠어요.




집중 워크숍은 팀이 발견한 문제를 조금 더 깊게 탐구해 보고, '누구에게, 어떻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온전히 몰입하고자 하는 SIO Training의 참가팀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팀들은 2~3주 차 가이드 특강에서 나눴던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에게 무슨 제안을 할 것인가'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려 나갔습니다. 멘토, 코치, 팀원들과 8시간 동안 비즈니스에 대한 논의를 하며 지금 우리 팀에게 필요했던 것은 무엇인지 발견하고, 팀원들과의 의견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워크숍의 마지막에 이루어졌던 발표 시간에는 팀원들과 나눴던 내용을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정리하여 다른 팀들과 함께 나누고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 팀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여 보완할 수 있었고, 다른 팀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들어보며 사고를 넓혀 갔습니다.


집중 워크숍에 참여한 팀들은 SIO Training 과정 중 가장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팀원들과 같이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 만들어져서 좋았고, 다른 팀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어지럽게 정리되었던 의견들을 하나로 좁히며 구체화할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피칭, 우리 팀의 비즈니스를 소개합니다.


한여름 민지: 다음 대회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미리 발표도 해보고, 다른 팀은 어떻게 발표하는지도 볼 수 있어서 많이 배웠어요.


GLA 주은: 피드백을 기록해서 적어주신 게 섬세하다고 느꼈고, 피칭 이후 그 피드백 기록을 보며 우리 팀의 비즈니스를 다듬어가며 점검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피칭은 팀들이 그동안 열심히 발전시켜 온 비즈니스를 다른 팀들 앞에서 처음 선보인 SIO Training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훈련 중 팀들은 중간 & 최종 피칭, 총 2번의 피칭에 참여했습니다. 피칭에 참여한 팀들은 발견한 문제, 타겟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상품/서비스),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임팩트 등을 포함하여 비즈니스를 자신 있게 발표했습니다.


피칭을 진행한 후 코치와 멘토 그리고 다른 팀들에게 피드백과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우리 팀이 놓치고 있던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잘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훈련에 참여한 17팀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멋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며 트레이닝 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총 19팀 중 2팀은 포기)




잘 짜인 2021 SIO Training의 구성을 보며 우리는 SIO Training이 청년들에게 어떤 훈련 과정이 되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 중심의 훈련 과정

✔️ 비즈니스 빌딩에 몰입할 수 있는 훈련과 코칭

✔️ 격려와 동료 학습을 경험하는 과정


이렇게 SIO Training은 청년들이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건강하고, 즐겁고, 지속 가능하게 도전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되었습니다. 


다음 기록에서는 SIO Training에 참여한 후 변화한 청년들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비즈니스를 탄탄히 만든 것은 물론 개인의 성장까지 이루어낸 청년들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다음 게시글에서 만나요 :)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시작합니다, 청년들의 소셜 비즈니스 도전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