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시작합니다, 청년들의 소셜 비즈니스 도전

SIO Training 매니저의 일지 ②

2021년 겨울,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도전을 시작한 66명의 청년들이 모였습니다. 재학 중인 학교도, 거주 중인 지역도, 나이도 다른 이들은 대학생 3~4명으로 구성된 2021 SIO Training의 참가팀입니다.

 → SIO Training 소개 들여다보기


오늘은 청년들이 인터뷰를 통해 나눠준 2021 SIO Training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설렜던 첫 만남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 예정입니다.

겉보기엔 멋있지만 알찬 내용이 있을까,
두 달 동안 시간을 들여서 참여해도 괜찮을까 고민도 들었어요.
•••
실제로 참여를 해보니 훈련 과정 속에서 서로 소통하고, 발표하고, 피드백 받고 했던 모든 것들이 너무 재밌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코로나가 없었다면 다 같이 끝나고 파티라도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운 마음이 드네요.

GLA 수현님

Q. SIO Training 참가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GLA 수현: 실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 팀원 모두가 경험이 없어서 일단 다 같이 들어보자고 했어요.


사각사각 민영: 다른 팀의 아이디어가 너무 궁금했어요. 다른 팀을 보면서 우리 팀의 비즈니스에서 보완할 점도 파악할 수 있으니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한여름 민지: 작년 SIO Training 보고서를 읽어 봤는데, 참여 후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팀들의 사례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희도 좋은 결과를 내고 싶은 욕심이 생겨 신청하게 됐어요.


-


청년들은 이처럼 다양한 기대를 안고 훈련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비즈니스라는 분야를 처음 접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어서, 나와 비슷한 다른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다음 대회를 위한 좋은 발걸음으로 참여한 19개의 청년팀은 2021년 1월 11일 SIO Training의 첫 시작을 함께 했습니다. 



Q. SIO Training의 첫인상이 어땠는지 궁금해요!


GLA 주은: 훈련 과정이라고 얘기를 들었을 때는 수련회나 수학여행처럼 딱딱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런데 정말 따뜻한 분위기라서 너무 좋았어요. 처음에 서로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인사를 나누면서 환영받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사각사각 지수: 처음 설명해 주실 때부터 되게 체계적인 훈련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트레이닝의 구성과 앞으로의 일정을 보며 제가 몰랐던 것을 전문적이고 탄탄하게 배울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생겼어요.


한여름 민지: 다음 대회를 준비해야 하며 대체 뭘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 트레이닝을 잘 쫓아가면 우리가 잘 완성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마냥 딱딱하기만 한 훈련 과정이지 않을까 했던 걱정들은 SIO Training을 시작하며 설렘으로 바뀌었습니다. 앞으로의 과정에 함께할 동료들과 인사를 나누며 긴장을 풀었고, 훈련 과정의 진행 방향을 듣고 이 시간들을 통해 성장해나갈 나 자신과 우리 팀의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감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SIO Training을 지원하며 청년들이 느꼈던 감정과 처음 훈련 과정에 참여했을 때의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어떤 도전을 시작할 때는 항상 설레는 마음과 두려운 마음이 공존하는 것 같아요. 두려운 마음을 이겨내고 멋지게 도전을 하게 된 청년들의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다음 기록에서는 SIO Training의 진행된 구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들이 어떤 구성 속에서 훈련에 참여했고, 성장했는지 궁금하다면 다음 글을 기대해 주세요 :)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가의 이전글 청년,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발을 들이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