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청년,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발을 들이다

SIO Training 매니저 일지 ①

청년들이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함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SIO는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첫 발을 내딛는 청년들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창업에 도전한 청년들은 비즈니스의 성장을 기대하며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모전, 대회 등에서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선발 과정에서 탈락하는 청년들에게는 아예 이런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렇게 험난한 선발 과정을 통과한 청년들은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가지만,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문제 정의로 엉뚱한 고객을 타깃으로 하여 최초 문제 정의와 고객 분석을 재검토하게 되면 초기 의도와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사업기획이 바뀔 수도 있고, 이 과정 중에 팀 빌딩이 깨지곤 합니다. 창업과정에서 피봇팅이 있을 수 있으나, 아이템과 솔루션이 결정된 후 다시 문제 정의부터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며, 결과적으로 창업에 실패하거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내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출처: SIO Training 0기 훈련 보고서




SIO Training


문제 해결 중심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첫 발을 내디딘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기획 과정입니다.


사회 문제 해결에 도전해 보고 싶은 청년이라면, 소셜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궁금한 청년이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으며,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 중심에 집중하여, 오롯이 비즈니스 빌딩에만 몰입할 수 있는 훈련과 코칭을 제공하며, 격려와 동료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훈련과정입니다. 


함께 한 청년 체인지메이커

- 2019년 7개의 참가팀 / 25명

- 2021년 19개의 참가팀 / 66명


3~4명으로 구성된 대학생 팀으로, 각자의 대학교에서 진행된 헐트프라이즈 온캠퍼스에 도전하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 헐트프라이즈
수백만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싶은 대학생 팀을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을 돕는 엑셀러레이터입니다. 매년 150개+ 국가의 대학생들이 팀을 꾸려 도전과제(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사회문제)를 비즈니스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헐트프라이즈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 헐트프라이즈 온캠퍼스
헐트프라이즈의 공식적인 파트너로 선발된 각 대학의 캠퍼스디렉터가 만드는 헐트프라이즈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3~4명으로 꾸려진 대학생 팀은 도전과제를 해결할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여 발표를 진행하게 되며, 우승 팀은 학교 대표로서 다음 단계인 글로벌 지역대회 리저널에 진출하게 됩니다.



2021 SIO Training의 구성


[ 가이드 특강  (팀 미팅)  코칭 → (팀 미팅)  집중 워크숍  (팀 미팅) → 피칭 ]


2021 SIO Training은 크게 4개의 구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7주의 시간 동안 매주 각 구성이 맞물려 돌아가 조화를 이루었고, 온라인이지만 탄탄한 구성 속에서 오롯이 훈련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2021 SIO Training과 함께 한 사람들 

- 1명의 멘토

- 8명의 코치

- 66명의 청년 체인지메이커




2021 SIO Training이 마무리된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치열하게 문제 정의를 하고, 팀원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며, 우리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가는 과정 속에서 성장한 청년들의 놀라운 경험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자 하는 다른 청년들에게 닿아 더 큰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하는 마음에 SIO Training의 기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게시될 글에서는 청년들이 나눠준 이야기를 통해, SIO Training에 참가를 결심하게 된 순간부터 멋진 성장을 이뤄낸 모습까지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도전을 멈추지 않는 멋진 청년들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세요!




소셜임팩트오퍼레이션스(SIO)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소셜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SIO Training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속에서 팀의 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청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소셜 비즈니스 생태계에 함께하기 위해서는, 솔루션과 아이템 검증을 통해서만 합류 가능한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문제 정의를 강조하고, 도전을 하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탄생하였습니다. 


SIO와 SIO Training에 대해 더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SIO 메일: info@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홈페이지: socialimpactoperations.kr

SIO 페이스북: facebook.com/socialimpactoperations

SIO 블로그: blog.naver.com/simpact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