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nul 여진 May 23. 2024

사랑, 그게 뭐라고.

사랑, 그게 뭐라고 이리 어렵니, 그리 생각했던 때가 있다.

아니, 어쩌면 지금도 그런 생각이 남아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조금 바뀌었다.

남들이 정의 한 '사랑' 안 해본 지 10년이 넘어서

이런 말을 하기 우습게 들릴지 모르지만

단순히 '사랑'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춰서 보면

나는 열심히 '사랑' 중이다.


일단 나부터 사랑해 보자 시작한 게 어느새 7년쯤 되어 간다.

나를 사랑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 부산으로 내려오는 거였고

부산을 내려오면 드라마처럼 촤락~ 하고 변화가 일어날 줄 알았다.


당연하게도 그런 변화가 일어나기도 전에 적응조차 못 했다.

부산에 살았던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부산이 낯설었다.

공격적인 말투,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서비스 마인드.


그러고 보니 부산에 살 때도 딱히 느껴 본 적 없던 '정'이나 '사랑'을

왜 나는 당연한 듯 기대하고 내려왔을까.


부산에 다시 내려오기 전까진 혼술 하는 사람들이 이해 가질 않았다.

그런데 내가 혼술에 미쳐 지냈다.

혼자 소주 반 병도 겨우 먹었는데 석 달쯤 지나니 혼자 소주 2병을 마신다.

안주 종류별로 먹고 모아둔 돈을 그렇게 일을 구하러 다니는 동안

몇 달간 혼술 하며 식대로 다 날렸다.


하루 식대가 최소 10만 원, 그 이상 넘어갈 때도 많았다.

아침 점심 저녁을 배달 음식으로 채우고

그러다 밤이 되면 야식으로 술을 시켜 안주를 몇 번이고 시키고

그렇게 나는 나를 사랑하겠다고 내려와 놓곤 나를 미친 듯이 빠른 속도로 망치고 있었다.


대인 기피증 때문에 사람도 잘 못 만나는 데다

애초에 사람에게 다가가는 것도 잘 못하는 내가 부산에 다시 내려와 할 수 있는 거라곤

홀로 집구석에 박혀서 술을 퍼마시는 것 말곤 없는 듯했다.

그렇게 2년쯤 지나서 용기 내서 밴드에 가입을 하고 소모임에 나가기 시작했다.


반갑게 맞이해 주고 어느 모임이든 꼭 내가 참석하길 바라는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다.

무리하게 모임에 참여하면서 몸에 병이 나는데도 불구하고

언니들에게 잘 보이고 싶어 안달 난 강아지처럼

계속 모임에 나가면서 내 인생 최대 몸무게를 찍고 병을 얻었다.

몇 달이 지나니 내가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는 소리가 여기저기 나오기 시작했고

사람들이 물어뜯기 좋아하는 그 단어 '여적여' 나 역시 겪어야 했다.


그곳에서 잠깐 만난 한 살 어린 남자는 지나칠 정도로 거짓말을 일삼았고

당뇨에 여러 합병증까지 있음에도 술 담배를 끊지 못했는데

어리석은 나는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날 위해 바뀔 거라 생각했다.

나조차 나를 바꾸지 못하는 주제에 감히 그런 생각을 했다.

당연한 결과로 사귄 것도 아니고 사귀지 않은 것도 아닌 몇 달간의 만남으로 끝이 났고

그 사람과 끝남과 동시에 기다렸다는 듯이 마녀 사냥이 시작됐다.


너무 억울해서 울며 불며 이 상황을 3자 대면으로 풀게 해 달라 방장에게 요청했으나

내가 탈퇴하는 것이 오히려 낫다는 결론이 나면서 억울함을 안고 나와야 했다.

나를 사랑하겠노라 마음먹고 부산 와서 술 독에나 빠지고 술 독에 빠진 사람들을 믿고

그런 사람들에게 애정을 갈구했으니 나 자신을 더욱이 경멸하기 좋은 상황이었다.


다시금 마음의 문을 닫고 나를 증오하며 내 인생을 한탄하며

모든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고 나발이고 역시 나는 글러 먹었다 생각하면서.

언제나 그랬듯 타인에게 보다 나 자신에게 가혹한 나로 다시 돌아갔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우연히 유튜브를 하게 되면서 나를 마주 하게 되었다.

내 목소리가 어떻고, 말투가 어떤 지, 톤이 어떻고 표현을 어떻게 하는지.

악플을 받으면서 낙담했으나 그 덕에 성장했고.

무리한 스케줄로 인해 성대 결절이 생기면서 목소리가 완전히 바뀌어 버렸지만

오히려 사람들이 좋아하는 목소리가 되었고.

악플로 지적받았던 것 덕분에 발음에 신경 쓰고 억양에 신경 쓰면서

점차 딕션이 좋다, 아나운서 같다는 평을 받으며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다.


2년 반 정도 되었을 때 내 얼굴을 보이며 리딩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얼굴 보이게 방향을 바꾸느라 구독자가 제법 많이 빠졌지만

물갈이가 된 건지 오히려 바뀐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로 채워져서

나 역시 말할 때의 표정과 입 모양 등에 익숙해져 갔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나를 더 '사랑'하게 된 덕분인지

용기 내서 러닝크루에 들어가게 되면서 난생처음 마라톤 대회도 나가보게 되고

지금은 자원봉사 모임에 나가면서 사람들은 누구나 같다는 것을 보고 느끼며 지내고 있다.


'사랑' 그게 뭐라고, 40년이 되어서야 나를 좀 사랑하게 되었고

비로소 인간은 누구나 악하지만 그 속에 선함을 채워가며

서로에게 맞는 대화 법으로 소통할 사람들과 교류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랑' 그게 뭐라고 40년이나 걸려서야 하는 법도 주는 법도 얼추 알게 됐는가.

그럼에도 100은 모르겠고, 이제 좀 알 것 같아서 죽기 전엔 100을 알 수나 있을까 싶지만

'사랑' 이거 참 좋은 거더라.


'사랑'이란 거, 나 혼자 해도 좋고

소통이 가능한 사람과 하면 더 좋고, 나누면 배가 되는 거더라.

그래서 앞으론 더 나답게 사랑하고, 사랑을 나누기도 하고

사랑을 받아보기도 하면서 제대로 사랑에 빠져 보려 한다.




'사랑' 그게 뭐라고, 이리도 나를 더 멋지게 살아보고 싶게 만드는가.

작가의 이전글 마녀 사냥을 당해도 이 일을 계속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