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인 May 19. 2024

분노에 대하여

화를 내면 하수


화를 참으면 중수


화가 안 나면 고수




석가모니께서 깨달으시고

법륜스님께서 간단명료하게 정리하신

분노에 대한 명쾌한 가르침으

의 공부가 얼마만큼 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것가능하게 되었다


선과 악이 아니라

습관과 업식이 달라 가는 방향과 진도가 다를 뿐!

모든 존재가 오직 다를 뿐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열리자

조금씩 분노조절이 수월해지기 시작하다가

최근에는 참는 것이 아니라

분노가 올라와야 할 상황에서

화가 안 나는 경험을 하기 시작했다

조용한 기쁨과 잔잔한 희열을 느꼈다


마음이 변하자

감정과 에너지가 달라짐을 느꼈으며

자연스럽게 심신컨디션과 기분도

 상쾌하고 유쾌한 상태로 유지되는 것을 느꼈다


눈꼽만큼의 진도가 나갔을 뿐인데

소소하게 알아차리고 마음을 챙겨가면서

약간의 변화들이 일어나는 것을 지켜보고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다

매사에 늦되는 사람이라

분노조절에 대하여

사유가 아닌 경험으로 길고 고통스럽게 익혔지만

그래도 진일보하고 있는 나를 응원한다


분노의 원인은

존재의 다양한 방향성과 성숙도와

입장차이에 대한 무지이고

분노조절 실패의 결과는

미움 좌절 고통 후회로 인한 심신의 질병이다

그래서

어리석음으로 시작해서 후회로 끝나는 것이

분노라고 한다

분노를 바라보고 다루는 일에

조금 더 익숙하고 노련해지면

감정의 기복을 반복하는 시행착오 없이

평안하고 자유롭게 살 수 있을 것 같다




꾸준히 정진하기





작가의 이전글 부드럽고 따뜻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