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ro Aug 14. 2023

이제 와서

잡담

아니! 이제 와서 이러면 어쩌자는 겁니까! 제가 라면을 무척 좋아하는데 몸에 좋지 않다고, 그래서 먹지 말하고 해서 안 먹었고, 커피 믹스 정말 좋아하는데 당뇨에 좋지 않다고, 그래서 마시지 말라고 해서 안 마셨고, 고기 엄청 좋아하는데 대장암 발병 위험과 지방간, 고지혈증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웬만하면 육식을 자제해라 해서 안 먹었고, 술도 좋아하는데 치매 발병률이 금주자들에 비해 몇 배나 높아진다고, 그래서 가급적 마시지 마라 해서 안 마셨고, 치킨에 맥주 역시 여름에 그만한 게 없는데 튀긴 음식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고 안 먹는 게 몸에 이로울 것이라고 해서 안 먹었고, 회와 초밥도 꽤 좋아하는데 날 것을 그대로 먹으면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서 안 먹었고, 거기다 빵도 정말 좋아하는데 밀가루에 설탕이 많이 들어 고혈압이나 중성지방에 좋지 않다고 해서 안 먹었고 달고 짜고 화학조미료로 감칫맛을 제대로 낸 다른 맛있는 것들도 먹고 싶은 게 엄청 많았는데 몸에 안 좋을 수 있다고, 그래서 먹지 말라고 해서 안 먹었는데, 이렇게 불치병에 걸려 더 이상 살 가망이 없으니 맛있는 것 많이 잡수라니요. 선생님! 이제 와서 이러면 어쩌자는 겁니까!


사실 수명이라는 게 그렇잖아요. 정해져 있는 게 아니잖아요. 제가 라면을 안 먹었다고 수명이 3년 늘었다. 치킨을 안 먹었다고 수명이 2년 늘었다. 또는 밀가루 음식이나 고기를 먹지 않았다고 수명이 1년 늘었다는 걸 확인할 수가 있는 게 아니잖아요. 그냥 몇 살이 되었던 죽는 날이 재 수명인 것이죠. 다시 말해 앞에서 말한 저런 음식을 젊었을 때 자제했다고 제가 재 수명보다 더 살았는지 덜 살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는거죠. 그런데 젊을 때는 건강에 좋지 않다고 그렇게 먹지 말라고 자제하라고 했는데 불치의 병에 걸리니 드시고 싶은 거, 맛있는 거 많이 드시라는 거예요. 제가 보모님을모시고 병원에 갔을 때, 또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한부가 판정되었을 때 의사들이 제일 먼저 그리고 제일 많이하는 말이 하나같이 좋은데 구경 많이 다니고 맛있는거 많이 잡수시라는 말. 바로 그말이라는 거예요. 젊을 때는 맛있는 거 먹고 싶은 거 먹지 말라고 해서 제대로 못 먹었는데 말이죠. 그런데 시한부로 죽을 날짜 받아 놓으니 맛있는 거 많이 먹으라면 도대체 어쩌자는 거예요. 저희들이 맛있어하는 음식이 대부분 의사들이 먹지말라거나 자제하라고한 음식들이 대부분인데요. 최후의 만찬도 아니고 죽음을 며칠 앞두고 먹는 그런 맛있는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겠어요? 이쪽이나 저쪽이나 그저 참 답답할 노릇인거죠.

작가의 이전글 하나 아님 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