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으로 벤처투자하는 마음가짐

[책을 읽고 나서] 지속가능한 비트코인 가치투자.. 살아남기

by 노마드 김씨

2024년 11월 10일 교보 광화문

주식다음 비트코인이 뭘까 궁금해서

출장길 비행기에서 읽으려고 산 가벼운 책


이 책이 표지에 약속한 것들

특정 유망 코인 국내 최대 보유 코인 투자 기초부터 종목 선정 및 매도 매수 전략

실현 가능한 코인 고래 로드맵 제시

지속가능한비트코인투자.jpg fㅏㄴ

올 한 해는 특히 투자와 관련된 책들에 집중했다. 진실이 그렇듯, 그것이 주식인지 코인인지, 종목만 달랐지 투자에 관한 원칙과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신기하게도 많이 비슷하다. 이번 책도 마찬가지다. 요즘 코인이 하도 상승장이니 이 사람은 어떻게 초기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았고, 도대체 비트코인이라는 게 뭐고, 안전한지, 내가 모르는 것들은 뭐가 있고, 결론적으론 내가 투자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아주 막연하던 비트코인에 대한 개념이 조금은 이해가 되었고,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비트코인이라는 수단으로 투자를 하는 에인절투자자로서 본인을 정의한 저자를 보며 공감이 되었다. 뭔가 경마장을 떠올리게 하는 단타로서 이해되던 비트코인을 그 누구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고 투자하는 것이 신선했다. 재미있다는 말이 참 많이 언급된다. 그래서 더 잘하고 싶고, 떨어져도 기다릴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같다. 배웠다.


확신을 지닌 자산을 어느 정도까지 진심으로 모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확신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는 것.


핸드폰에 다운만 받아놓았던 비트코인 앱들을 열어봐야겠다..


나에게 온 문장으로 되새김질

투자는 어차피 죽을 때까지 하는 것이다

ㄴ코인투자로 단순히 돈을 얼마만큼 벌어야겠다는 것을 절대 코인의 투자 목표로 삼아서는 안된다. 코인 투자 수익을 어떻게 쓸지에 대한 명확한 구상도 없이 막연하게 투자를 한다면,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한 코인 매도 행위 자체를 하기가 너무 어려워질 수 있다.

그것이 자산이든, 사람에 대한 것이든, 목적 이루고 그만두는 의무적인 것이 아닌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니!


(코인) 투자를 하며 힘든 상황을 편안하게 털어놓을 대상이 꼭 있어야 한다. 그래야 버티고 견딜 수 있다.

그래서 저자는 Happy Wife, Happy Life라고 했는지도 모른다. 물론 투자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얘기했지만 가족이 이해해줘야 할 수 있는 것이 코인투자인 것 같다.


하락장과 횡보장은 새로운 코인 산업의 트렌드를 확인하고 초기 투자를 실시하기에 너무나 이상적인 시기다

미니 사이클들의 움직임이 실제 상승장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코인 종류별 미니 사이클의 움직임을 통해 실제 상승장에서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ㄴ이 시기에는 스마트한 투자자들만이 투자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움직임을 통해 조금 더 선명하게 다가올 상승장에서의 투자 힌트를 얻을 수 있다.

ㄴ혹시 투자자로서 자신이 지금 시장의 유행에 조금 뒤처진 상태라는 생각이 든다면, 과감하게 지금의 유행을 포기하고 바로 다음에 관심받을 만한 분야를 찾아서 먼저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ㄴ코인 투자로 성공하려면 어떤 식으로든 하락기나 횡보기를 현명하게 넘겨야 한다

ㄴ즉,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상승 가능성이 가장 높은 코인에 투자하는 게 핵심이다

하락/횡보장에서 상승장을 준비하다. 곧 다가올 부동산 시장에도 적용되는 것 같다.


코인투자를 통해 실현한 수익은 반드시 코인이 아닌 나의 현실세계에서의 또 다른 투자를 위해 쓰여야 한다.

투자의 다각화를 얘기했다. 수익을 재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을 바꾸라는 말.


시장이 거대한 상승기와 혹독한 하락기를 모두 거치는 동안에도 장기간 보유하기로 정한 코인의 물량은 포트폴리오에 큰 변화를 없게 한다. 원하는 수익은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다른 코인들로 충분히 만들어낸다.

ㄴ아무리 수익 실현을 위한 매도라고 해도, 철저한 의도와 계획 아래에서 이뤄져야 후회할 일이 적다

원칙을 가진 투자, 수십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반드시 매도 선발 물량을 먼저 내보내야 한다.

시장에서 소화 못해내고 계속해서 가격 떨어지면 그 즉시 그만 사야 한다.

ㄴ수익의 인출은 현금이 필요해서 꼭 찾아야 하는 그 순간에만 조금씩 하는 것이다. 따라서 총평가액을 전부 자신의 돈이라고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된다.


코인 매도를 하기에 좋다고 생각하는 기간은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1년 정도의 기간

ㄴ매도 목적으로 코인 분류 시에는 코인의 시가총액이 매우 중요

ㄴ어떤 프로젝트에서 중대 발표 특정 날짜, 그 발표 나기 보름 정도 전에 미리 매도. 그 뒤 가격 오르내리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다(내 거 아니다)

ㄴ내 주변 어느 누구도 코인 관심 없고, 투자하지 않으며, 구글 트렌드 같은 곳에서도 코인과 관련한 검색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다면, 역설적으로 코인 투자를 진행하기 정말 좋은 시기 vs 어디를 가든 코인 얘기 흘러나오고, 신문 뉴스 구글 트렌드와 같은 지표에서 코인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언급된다면 수익을 실현할 시기

ㄴ이미 내게 알려질 정도의 코인이라면 누군가에게는 엄청난 수익을 실현할 타이밍이기도 하다.

지금은 누군가 엄청난 수익 실현을 하고 있겠구나..


일반적 코인상장은

해외 중소 거래소 -> 해외 대형 거래소 -> 국내 거래소 순서


작은 돈 관리의 감각을 계속 유지해야 큰돈을 움직일 때 감을 잃지 않는다.

... 밥값, 커피값 아끼기


코인투자를 하다 보니 무엇보다 처음부터 재미가 있었고,

관심이 많이 생기니 더욱 깊게 코인에 대해 알아보게 됐다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애정이 있어야 궁금하다.


모든 투자의 본질적인 목적은 적은 돈으로 큰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코인 투자에 나서고자 한다면, 우선은 다른 투자 경험을 충분히 쌓은 후 코인 투자를 다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화하는 화폐의 패러다임 속에서 코인 투자는 우리에게 새로운 경제적 기회의 문을 열어줄 것이다.

내게 잘 맞으면서도 한국의 미래 사회에 각광받을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는 곳에 돈을 사용하는 게 가장 확실한 투자라는 사실.


거의 모든 코인 프로젝트는 트위터 공식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계정을 통해 각각의 코인 프로젝트가 운영하는 시스템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코인시장에서 어떠한 코인 프로젝트들이 시장을 주도했으며 또 어떻게 힘을 잃고 사라져 갔는지 면밀히 분석했다. 국가라는 경계를 넘어서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거래되는 코인의 특성상 글로벌한 정치적 지리적 상황에 따른 시장 변화도 투자 대상을 정하는데 중요한 고려요소가 됐다.

이제 나는 코인 투자자로서의 나를 스스로 정확하게 정의한다.

나는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망한 프로젝트를

극초반에 투자하는 벤처 캐피털리스트이자, 엔절 투자자라고 스스로 말하고 싶다.

sticker sticker


코인은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쉬지 않고 국경을 넘나들며 거래가 이뤄진다.


수시로 메모하는 습관,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얻게 된 인사이트를 그때그때 적었다. 메모장에는 마지막으로 내용을 수정한 날짜가 있어 이 기능 활용해 미래에 대한 예언을 적고, 몇 달 뒤에 확인하면서 나의 시장 판단 능력을 스스로 확인했다.

.. 좋은 팁이다. 어떤 투자든. 뉴스를 보는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라 그걸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그걸 직접 확인해 보는. 나를 꾸준히 테스트하는 과정.


나의 강점을 살리는 사업을 통해 강력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했다


코인 가격은 대략 4년마다 오는 비트코인 반감기 이슈와 여러 코인 투자자들의 심리에 발맞춰서 떨어질 때가 되어 그냥 떨어진 것이다.


나는 좋은 프로젝트를 발굴해서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따라서 좋은 코인을 최대한 많이 모아 부를 이루고, 생활에 필요한 만큼만 그때그때 현금화를 하자는 원칙을 세웠다. 내 심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그래야 했다.

... 나를 어떤 투자자로 정의할 것인가.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식투자는 더욱 겸손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