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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창사 사업계획서 작성 꿀팁 및 예시 공유

by 리뷰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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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창업사관학교(청창사), 왜 이렇게 인기일까?

안녕하세요~ 리뷰온리입니다. 모두 즐거운(?) 월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한 번쯤 들어봤을 '청년창업사관학교(청창사)'.

청창사는 사업화 자금 최대 1억 지원, 사무공간 제공, 전문 멘토링까지 받을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덕분에 매년 수천 명의 예비 창업자들이 도전하고 있지만, 경쟁률은 당연히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청창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 모두 '사업계획서'를 굉장히 꼼꼼하게 봐요.

사업계획서가 90%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럼, 청창사 합격을 부르는 사업계획서, 어떻게 써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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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창사 사업계획서, 이렇게 쓰면 붙는다!

1. 문제 정의를 명확하게 하자

청창사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가?"를 설득해야 해요.

그러려면 문제 정의가 명확해야 하죠.

금지 : 나의 경험이나 감정 위주로 설명하는 것

가능 : 시장 데이터, 고객 인터뷰, 통계 수치 등을 근거로 문제를 설명하는 것


좋은 예시)

"요즘 20대 직장인 70% 이상이 간편식 시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균형을 고려한 제품은 15%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객관적인 수치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설득력이 생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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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솔루션은 구체적으로, 차별성은 강조하기

문제만 잘 정의한다고 끝이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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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솔루션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써야 해요.

여기서 중요한 건 "차별성"입니다.


다른 서비스와 뭐가 다른지

어떤 기술/서비스/운영방식이 기존과 다른지


예시)

"기존 간편식 시장이 맛과 편의성에 집중했다면, 저희는 '건강'에 집중한 간편식 브랜드를 출시합니다."


핵심 포인트는 "우리가 왜 살아남을 수밖에 없는지"를 자연스럽게 녹여야 합니다. 은근 쉽게 생각해도, 막상 서류를 쓸 때 놓치는 부분이 많으니 꼭 주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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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익모델과 시장 규모는 빠짐없이

청창사는 창업 후 3년 안에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매우 선호하는데요! (중요)

그렇기 때문에 시장 규모와 수익모델을 정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시장 규모가 충분히 크다는 것

우리가 이 시장에서 얼마를 가져올 수 있는지 (TAM, SAM, SOM 개념 활용)

수익 구조가 탄탄하다는 것 (구독모델, 거래수수료 등)


예시)

"헬스케어 간편식 시장은 2025년까지 2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초기 1% 시장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합니다."


수익모델 없이 '좋은 서비스'만 강조하면 청창사 심사위원들은 '생존 가능성'에 의문을 갖게 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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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행 계획은 현실적으로

청창사 심사위원들은 "그럴듯한 말"보다 "진짜 가능한 계획"을 좋아합니다.

1년 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MVP(최소 기능 제품) 출시 일정

고객 확보 방법

팀 빌딩 계획


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해요.

특히 1억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할지 구체적으로 나누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예시)

"지원금 40%는 제품 개발, 30%는 마케팅, 30%는 인건비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팀은 바로 내일부터 실행할 수 있겠구나'라는 신뢰를 주는 게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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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창사 사업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추상적인 표현 금지: "혁신적이다", "획기적이다"라는 말만 반복하면 감점

데이터 없는 주장 금지: 모든 주장에 숫자나 근거를 달자

너무 긴 서론 금지: 3줄 이상이면 바로 본론으로

개인 자랑 위주 서술 금지: 시장과 고객 이야기에 집중하자


사업계획서 잘 써도 창업이 막막하다면?

이렇게 청창사 준비를 열심히 해도, 정작 창업을 실행하려 하면 막막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제품(MVP) 개발부터 고객 확보, 마케팅, 투자유치까지 혼자 다 하려면 막막하죠.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이웃집창업' 같은 실전형 창업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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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집창업'은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세상에 선보인 팀이 만든 프로그램이에요.

초기 창업자가 겪는 시행착오를 줄여주기 위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는 POC(Proof of Concept)

MVP 제작

초기 마케팅 셋업 을 한 번에 지원합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MVP부터 마케팅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이웃집창업과 함께한다면, 청창사 준비하면서 병행하면 훨씬 빠르게 창업을 실행에 옮길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이웃집창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홈페이지 : https://2woot.toktokhan.dev/?utm_source=brunch&utm_medium=2woot_03&utm_campaign=2woot25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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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청창사 사업계획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결국은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구체적인 솔루션과

탄탄한 실행계획 을 제시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빠르게 실행하고 싶은 예비 창업가라면, 이웃집창업 프로그램 같은 실전형 지원을 함께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진짜 창업은 '계획'이 아니라 '실행'에서 시작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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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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