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 세계

by 제이슨

프란츠 카프카는 체코에서 유대인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사업가였는데 냉철했던 아버지와 달리 카프카는 감수성이 풍부하고 성격이 섬세하여 아버지와 충돌이 잦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의 작품 곳곳에는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 잘 드러난다. 카프카의 대표작 <변신>만 보더라도 아버지는 별로 좋게 그려지지 않는다.


카프카의 문학은 고전적 미학이 붕괴되고 새로운 형이학적 미학이 탄생하던 20세기 초에 탄생했다. 호프만스탈과 시빌로 릴케의 작품은 현실세계의 인간 반응 양상과 그 묘사 가능성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회의가 자리잡고 있던 것에 반해 카프카의 문학 속 '나'는 꼬리를 무는 이야깃거리를 패러독스를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일상적인 삶과 예술가적인 삶의 분열은 낭만주의 이래 문학사에 확고하게 자리잡은 주제가 되었다.19세기 말 니체에게 영향을 받은 심미주의에서는 사회적인 방향의 상실성과 미학적인 의미 추구 사이의 갈등에 예술가의 신비화와 삶에 대한 예찬이 덧붙여지고 있다.


반면에 카프카 문학을 곤통하는 주제는 자아와 사회가 지닌 소외화 과정이다. 그렇기에 카프카의 문학은 다른 작품들에 비해 염세적이고 인간 비판적인 경향이 잘 드러난다.


정리하자면 카프카의 문학은 근현대 사회의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이 많으며 인간 존재의 불완전성과 부조리함을 담아내고 있다는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안도현의 작품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