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지역 워케이션을 만들다 (3)

지역의 선수를 찾아야 합니다.

지역의 워케이션을 위한 움직임에 있어서 가장 첫 번째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지역의 워케이션 개발을 위한 시작은 지역의 선수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지역의 선수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한 첫 단계는 당연히 지역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분들을 찾아서 (지역 공무원들의 추천을 받아서) 어떤 콘텐츠가 있는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협업 마인드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계실 것이다라는 생각 때문이다.


사실 지역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나갈 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지역의 순수한 마음을 가지신 분들과 쉽게 만들 수 있을 거야..라는 착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실제는 아니다... 정말 아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면에서 볼 수 있는데 아마 모두들 예상하시리라 생각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먼저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소개를 받아 협업할 수 있는 콘텐츠가 적합한지를 먼저 보는 작업을 한다. 다행히 이 과정에서 필요한 콘텐츠를 모두 모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실 부족한 면이 분명 있기에 거의 항상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가는데..


두 번째 단계는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서 지역에 숨어있는 선수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족한 콘텐츠를 채울 수 있는 분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분들을 찾아가 회사에 대한 소개와 그리고 워케이션에 대한 설명을 함께 드리며 지역에서의 워케이션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선수들을 구성한다.


지역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콘텐츠 및 선수들에 대한 라이언을 기본적으로 카테고리화하자면..


1. 오피스

- 지역의 워케이션 센터의 경우 공간이 부족할 수 있기에 추가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서브 공간 개념으로 카페를 비롯한 문화 공간을 찾는다.


2. 숙소

- 워케이션 센터를 중심으로 도보 혹은 대중교통으로 연결 가능한... 이러한 곳이 불가능하다면 차량으로 15~20분 이내 위치한 숙소들을 찾고 실제 방문 후 연결 가능한 곳을 찾는다.


3. 콘텐츠 (체험 프로그램)

- Vacation으로 지역의 자연환경이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지역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 역시 중요하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래와 같다.

1) 운영 시간의 유연성 : 대부분 업무 후 시간에 참여하기에 운영 시간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2) 참여 인원의 유연성 : 최소 참여인원에 대한 제한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들과 함께


지역 워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하는데 대략적인 구성은


1. 워케이션에 대한 이해

-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 워케이션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그저 여행으로만 생각한다...


2. 지역 워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방안

- 지역별 SWOT 분석을 토대로 해야 하는 부분을 공유한다.


3. 지역 선수들과의 이야기

- 지역별 필요한 콘텐츠를 가지고 계신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참여 의사를 파악한다.

- 부안에서는 무려 25개 기업 및 대표님들이 참석해 주셨다

화면 캡처 2024-08-11 192344.png < 부안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첫 번째 간담회 참석자 명단 >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컨설팅 최종 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프로그램 준비에 들어간다.

화면 캡처 2024-08-11 193505.png < 2023년 1월에 제출한 부안 워케이션 컨설팅 결과보고 >


2023년 1월 이러한 컨설팅 자료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이 할애되는 워케이션 센터 공사에 들어간 후 무려 17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나 지난 7월 말 워케이션 센터가 오픈되었고 드디어 우리는 부안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세상에 선보일 준비를 하며 다음과 같이 콘셉을 정했다.


붉은 노을, 부안 워케이션

32솔섬.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역 워케이션을 만들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