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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저녁 Nov 06. 2015

청각장애아동의 가정지도

서울 삼성학교


서울삼성학교 청각장애아동의 가정지도  


1. 청능훈련 

가. 지도방법과 유의점

 0 ~ 3세 아동의 청능훈련 지도 단계는 시범활동→주위집중활동→모방활동→참여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1) 시범활동

 3세 이전의 아동은 너무 어려 소리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쉽게 익히지 못한다. 아동의 반응방법은 부모나 교사의 활동을 보고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가장 쉽다.

 ① 처음에 아동 스스로 소리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부모나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인 후 아동에게 해보도록 한다.

 ②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 놀이 등을 도구로 이용하여 훈련을 시킨다. 처음에는 교사나 부모가 의도했던 도구로 훈련을 하다가 아동이 좋아하는 물건을 가져오면 그것으로 대치해서 실시한다.

 ③ 한 가지 소리를 정확히 기억시키려면 최소한 1주일 이상의 반복훈련을 하며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훈련시키는 것이 좋다.

2) 모방활동

 교사나 부모의 시범을 그대로 모방하는 단계를 말한다.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은 반응 방법에 익숙치 못할 수 있다.

 ② 부모의 잘못된 방법을 모방할 수 있다.

 ③ 아동이 모방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의 시범활동을 보여주고 아동에게 틀렸다는 인식을 주지 않으면서 시범활동에 주의를 끌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형제나 주위 어른의 참여 속에서 모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참여활동

 아동이 모방활동에 익숙하게 되면 스스로 참여하려는 의욕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에게 만족감을 주도록 적절한 칭찬이나 보상을 한다.

 ②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아동에게는 인내심을 갖고 시범활동을 계속 보여주어야 한다.

 ③ 아동이 할 수 없는 활동은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④ 아동이 잘하지 못하더라도 아동의 태도를 이해하여야 한다.

4) 부모님이 유의할 점

 ① 보청기를 착용하기 전에 보청기의 배터리, 줄, 이어폰 등을 매일 점검한다.

 ② 보청기의 소리가 너무 시끄럽지 않은지 살핀다.

 ③ 보청기의 관리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나. 실제지도 방법

1) 음의 인식

 청능훈련은 언어학습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 중에서 늘 이루어져야 한다.

 ① 악기소리의 인식

  가. 북소리에 반응하기

  나. 피리소리에 반응하기

  다. 짝짝이 소리에 반응하기

  라. 기타 ; 소고, 호루라기, 탬버린, 트라이앵글, 심벌즈, 피아노, 멜로디언 등의 소리가 단음으로 나는 장난감

  마.활동방법

    - 소리가 들릴 때마다 고리를 하나씩 끼우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병 속에 구슬 넣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병 속에 넣은 구슬 꺼내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블록 쌓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병 속에 빨대나 연필 꽂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연필이나 크레파스를 하나씩 늘어놓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크레파스로 그리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찰흙에 무늬찍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과자를 하나씩 먹기 

    - 소리가 들릴 때마다 숟가락을 병에 꽂기

  바.유의점

    - 처음 훈련하는 악기는 아동의 앞에서 3,4회 정도 보여주며 소리를 들려주고 소리에 반응을 보이게 한다.

    - 훈련 초기에는 악기 하나에 1주일 이상 소리를 들려주어 소리를 확실히 인식시킨다.

    - 소리 나는 장난감, 악기 등을 번갈아가며 소리의 자극을 바꿔준다.

    - 소리자극을 제시할 때 시간적 간격을 두어 반응이 확실한가 살핀다.

    - 여러 가지 악기를 이용하여 아동이 음 전체영역에 걸쳐 고르게 들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 제시하는 소리의 크기에 변화를 주어 어느 정도 까지 큰 소리와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 소리를 처음에는 가까이에서 들려주고 점차 거리를 멀리하여 들려준다.

 ② 환경음의 인식

  주위에서 일어나는 소리들에 대해서 아동이 주의를 집중하도록 해준다. 처음에는 명확하고 매우 큰 소리에만 주의를 기울이며 단지 진동으로 감지할 뿐이다. 훈련을 거듭할수록 아동은 소리가 다양함을 알게 되고 음의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아동이 소리를 전혀 듣지 않는 것 같아도 부모는 먼저 소리의 근원을 확실히 밝혀서 그 소리를 들었다고 이야기 해준다.(예; 벨 소리가 날 때 아동을 문 가까이 데려가 소리가 남을 알려준다.)

  가.집 안에서 나는 소리

   문(창문) 여닫는 소리, 전화벨 소리, 오디오 소리, 텔레비전 소리, 피아노 소리, 노크 소리, 시계소리, 면도기 소리, 헤어드라이어 소리, 물 버리는 소리, 물 따르는 소리, 도마 소리, 깨지는 소리, 압력밥솥 돌아가는 소리, 유리컵 부딪치는 소리, 수저 놓는 소리, 수저 떨어지는 소리, 세탁기 소리, 수돗물 소리, 소변보는 소리, 목소리, 악기소리, 장난감 소리, 웃음소리, 울음소리, 재채기 소리, 기침소리, 노래 부르는 소리 등등.

  나.집 밖에서 나는 소리 

   개 짖는 소리, 고양이 울음소리, 대문 여닫는 소리, 자동차 경적소리, 오토바이소리, 망치 소리, 빗소리. 아이들 노는 소리, 놀이기구 소리, 병원차 소리, 경찰차 소리, 헬리콥터 소리, 천둥소리, 손뼉소리, 뻥튀기 소리, 리어카 소리, 오락실 소리, 발자국 소리, 동전 소리, 신호등 소리, 자동차 급정거 소리 등등.

2) 음의 변별

 비교적 듣기 쉬운 단음의 훈련이 된 뒤에는 서로 음의 성질이 다른 음을 구별하는 훈련을 한다. 처음에는 음색이 확실히 다른 큰 음이나 듣기 쉬운 음부터 시작하여 점점 음색이 비슷한 음끼리 구별하는 훈련을 한다.

 ① 서로 다른 악기 소리의 구별

  가.북소리와 피리소리 구별

  나.음색이 서로 다른 악기들 : 북과 호루라기, 짝짝이와 피리, 짝짝이와 호루라기, 탬버린과 멜로디언 등등.

 ② 음색이 비슷한 악기 소리의 변별

  가.음색이 비슷한 악기 : 피리와 호각(높은 소리), 멜로디언과 피리(높은 소리), 북과 우드블럭(낮은 소리)

  나.활동방법

   - 소리가 나는 악기 쪽에 스티커 붙이기

   - 소리가 나는 악기 쪽에 그림 붙이기

   - 소리가 나는 악기 쪽에 있는 과자 먹기

   - 소리가 나는 악기 쪽에 블록 쌓기

   - 소리가 나는 악기와 같은 악기로 소리내기

 ③ 소리의 크기 변별

  가.각종 악기를 사용하여 구별하기

  나.부모나 주변 가족의 목소리 구별하기

  다.녹음된 소리나 텔레비전, 라디오 소리 등의 큰 소리와 작은 소리 구별하기

  라.기타 환경에서 나는 소리 구별하기

  마.활동방법

   - 크기가 다른 장난감 2개를 준비하여 큰 소리에는 큰 장난감, 작은 소리에는 

     작은 장난감에 스티커를 붙이기

   - 소리의 크기에 따라 큰 상자, 작은 상자에 구슬 넣기

   - 소리의 크기에 따라 큰 종이, 작은 종이에 크레파스로 그리기

   - 소리의 크기에 따라 큰 그릇, 작은 그릇에 국자로 물 떠 넣기

   - 소리의 크기에 따라 큰 공, 작은 공 던지기

 ④ 소리의 길이 변별

  가.호루라기, 피리, 멜로디언 등의 악기를 이용하여 구별하기

  나.목소리를 사용하여 구별하기

  다.활동방법

   - 소리의 길이에 따라 크레파스로 길고 짧은 선 그리기

   - 소리의 길이에 따라 길고 짧은 색종이를 스케치북에 붙이기

   - 소리의 길이에 따라 길고 짧은 빨대 유리병에 꽂기

   - 소리의 길이에 따라 아동이 목소리를 길게 또는 짧게 내기

   - 소리의 길이에 따라 긴 끈, 짧은 끈을 당기며 길고 짧은 소리 내기

 ⑤ 소리의 높이 변별

  가.처음에는 대조되는 음역의 낮은 소리와 높은 소리를 들려주고 점점 서로 가까운 음의 차이를 좁혀서 훈련시킨다.

  나.멜로디언이나 피아노로 훈련시킨다.

  다.활동방법

   - 벽의 낮고 높은 곳에 못을 박고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고리를 위에 걸기도 하고 아래에 걸기도 한다.

   - 장난감이나 블록을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위에 올려놓기도 하고 아래에 내려놓기도 한다.

   -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아동이 의자 위에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 소리를 잘 듣고 아동의 목소리를 낮게 혹은 높게 내본다.

 ⑥ 소리의 속도 변별

  가.북, 피리, 호루라기 등을 빠르게 또는 느리게 소리 낸다.

  나.활동방법

   - 소리의 속도에 따라 인형을 빠르게 또는 느리게 옮긴다.

   - 소리의 속도에 따라 아동이 빠르게 또는 느리게 걷는다.

   - 소리의 속도에 따라 아동이 소리 나는 망치를 빠르게, 느리게 두드린다.

 ⑦ 소리의 방향, 위치의 변별

  가.처음에는 소리가 전혀 다른 악기나 장난감을 서로 다른 방향에서 소리를 내어 소리의 방향을 알아맞힌다.

  나.소리나는 자명종 시계나 장난감을 집 안에 숨기고 시계를 찾아보게 한다.

  다.부모가 집안에 숨고 󰡒 ?야! 󰡓 부르면 아동이 소리를 듣고 부모를 찾는 놀이를 한다. 

3) 목소리에 대한 변별

 청능훈련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목소리의 변별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를 발달시키는 기능을 돕는 것이다.

 ① 기본 모음 소리 듣고 반응하기 ; 아/오/우/이/어/애 등의 목소리를 듣고 고리 던지기나 병 속에 구슬 넣기 등을 한다.

 ② 모음소리 듣고 변별하기 ( 1음절)

  가.소리 듣고 입술모양의 카드 찾기

  나.소리 듣고 모방하여 말하기 

 ③ 2음절, 3음절, 4음절 등의 모음을 듣고 변별하기

  가.2음절( 예; 아이/이오/오이/우아 ) 소리를 듣고 모방하기

  나.3음절( 예; 우이에/아이우/이어아 ) 소리를 듣고 모방하기 

  다.4음절, 5음절 소리를 듣고 모방하기 

 ④ 자음이 섞인 음을 듣고 따라 말하기

  가.바,버,비,부,보 등의 자음 섞인 소리를 듣고 어떤 소리를 들었는지 이야기

      하기

  나.모음에서와 같이 음절수를 늘려가면서 실시 

 ⑤ 단어를 듣고 변별하기 ; 간단한 단어나 주위에서 늘 보고 듣는 단어의 소리를

     듣고 실물이나 카드를 고른다. 아동이 의미를 확실히 알거나 말할 수 있는 단

     어를 선정한다.

 ⑥ 간단한 문장을 듣고 변별하기

 ⑦ 여러 가지 단어 중에 관계없는 것을 찾기

 ⑧ 지시어를 듣거나 녹음된 소리를 듣고 행동하기

 ⑨ 간단한 이야기를 듣고 내용 알기

 ⑩ 간단한 동화를 듣고 내용 알기


2. 언어훈련 

가. 언어활동 이전의 기초훈련

1) 발음기관( 혀, 턱, 입술 )을 사용한 놀이

 ① 입술 주위에 설탕을 묻혀 혀로 핥아먹기

 ② 큰 사탕을 입에 물고 혀로 좌우로 옮겨서 볼록하게 만들기 

 ③ 혀로 똑딱 똑딱하기

 ④ 껌 씹어서 혀끝으로 늘이기

 ⑤ 랄랄라 소리 내며 노래 부르기

 ⑥ 혀로 뻥과자에 구멍 내기

 ⑦ 혀를 천천히, 빨리 내밀었다 넣었다 하기

 ⑧ 혀를 입의 좌우로 흔들기

 ⑨ 혀 돌리기

 ⑩ 아오, 우아 등 입술로 오므렸다 폈다 하기

 ⑪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물기

 ⑫ 입을 천천히 벌렸다가 다물기

 ⑬ 입을 빨리 벌렸다 다물기 

2) 호흡훈련 놀이

 ① 숨을 빨리, 천천히, 길게, 많이 들여 쉬기 ; 배 위에 인형이나 장난감을 올려놓고 움직임을 느끼게 한다.

 ② 숨을 많이 내쉬기 ; 휴지조각 날리기, 촛불 끄기

 ③ 숨을 강하게 내쉬기 ; 풍선, 나팔, 피리, 풍차, 코끼리 코 불기, 컵 안의 물을 빨대로 불기 

 ④ 숨을 약하게 내쉬기 ; 비눗방울 약하게 불기, 컵 안의 물을 약하게 불기, 촛불이 꺼지지 않게 하기

 ⑤ 숨을 쉬었다 멈추었다 하기 ; 컵 안의 물 불기, 나팔 불기, 피리불기, 코끼리 코 불기

 ⑥ 숨을 강하게 쉬었다, 약하게 쉬었다 하기

나.언어지도에서 부모님이 유의할 점

1)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말로 해준다.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것을 말로 표현해 주면서 행동과 입 모양에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

2) 반복적으로 말을 들려준다. 

 아동이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몇 번이라도 반복해서 말을 해준다.

3) 아동의 요구를 파악한다.

 아동의 경험이나 요구를 잘 이해하더라도 그때마다 정확히 말로 표현해준다.

4) 이름을 붙여준다.

 아동이 관심을 갖거나 좋아하는 것에 이름을 붙여주면 쉽게 받아들인다. 점차 낱말을 확장 시켜 주며 새로운 낱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

5) 배운 말을 사용하게 한다.

 아동이 새로운 몸짓이나 소리, 말 등을 배운 후에는 반드시 사용하도록 한다. 정확한 소리로 표현을 못하더라도 비슷하게 소리를 내게 한다.

6) 칭찬을 많이 해준다.

 아동이 말로 표현을 하거나 요구를 할 경우, 정확하지 않더라도 그 요구를 들어주며 칭찬을 아끼지 말고 실패 감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7) 부모의 목소리와 억양

 목소리는 정상아동에게 말하는 것보다 다소 크게, 천천히 말을 해주고 단어식 표현보다는 말의 리듬을 살려서 완전한 문장으로 말을 해준다.

다.언어활동을 위한 놀이

놀이 활동은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위해 필요하며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세계를 탐색하고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배우게 된다.

1) 음악놀이 

 여러 가지 음악을 들려주거나 간단한 율동이 있는 노래를 가르쳐주어서 리듬감을 익히고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어서 모방능력을 기르게 한다.

2) 책 읽기

 책 읽기를 통해 새로운 것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반복해서 볼 수 있다. 또한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모방하기, 이름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다.

3) 놀이 활동

 장난감 놀이, 일상생활 놀이, 신체를 이용한 활동 등이 모두 언어활동놀이가 될 수 있다.

라.소리를 유도하는 발성놀이

아동이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도록 하려면 놀이를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소리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발성놀이에서 유의할 점

 ① 아동의 기분이 좋을 때에 발성놀이를 한다.

 ② 아동에게 정확한 발음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

 ③ 아동에게 너무 높은 음성보다는 낮은 음성으로 말을 해준다.

 ④ 자음소리를 낼 때는 정확하게 소리내기 보다는 기초훈련을 충분히 한다.

2) 모음

 ① 풍선을 볼에다 대고 모음을 소리 낸다.

 ② 소리를 내면 움직이는 장난감을 이용한다.

 ③ 찰흙놀이를 하면서 소리를 낸다.

 ④ 신체로 표현하면서 소리를 낸다.

 ⑤ 야!, 에-, 어머머머!, 흥!, 아-, 야호 등의 감탄사, 의성어, 의태어를 표정과 함께 사용한다.

 ⑥ 모래상자 놀이 ; 상자에 고운 모래를 넣고 손가락이나 장난감을 사용해서 소리 내는 놀이를 한다.

 ⑦ 플라스틱 판 놀이 ; 유성펜을 사용해서 엄마의 그림을 흉내 내면서 소리를 낸다.

3) 자음

소리 내는 방법이 눈에 보이는 자음부터 입 안에서 나는 소리의 순서대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마/바/빠/파→ 나/다/따/타→ 라→사/싸 →자/짜/차 →가/까/카 →하)

 ① /마/ 소리

  가.기초훈련

   - 풍선을 입에 대고 󰡒음--󰡓 소리를 내면 아동이 풍선을 만져서 울림을 알 게 한다.

   - 뻥과자를 입에 물고 󰡒음--󰡓 소리를 내며 울림을 알게 한다.

   - 아동의 두 손을 펴서 뺨이나 코에 대고 울림을 알게 한다.

   - "음--󰡓 소리를 내다가 이어서 음-마, 음-미, 음-무 등의 소리를 이어서 낸다.

  나.소리내기

   - 음매-, 맴맴, 멍멍 등 소리를 내며 동물 흉내를 낸다.

   - 손 그림 발성; 발성 그림을 그려놓고 손가락으로 따라가며 소리를 낸다.

 ② /바/ 소리

  가.기초훈련

   - 종이를 손에 잡고 󰡒바/부󰡓 소리를 내어 입에서 바람이 나와 종이가 흔들림을 알게 한다.

   - 촛불을 앞에 놓고 입을 오므렸다가 󰡒바󰡓 하고 소리를 내어 촛불이 흔들리는 것을 알게 한다. 

   - 색종이를 잘게 잘라서 큰 쟁반이나 상위에 놓고 󰡒바󰡓 소리를 내어 날리는 것을 본다.

  나.소리내기

   - 비행기를 날리면서 󰡒부웅-󰡓 소리를 낸다.

 ③ /빠/ 소리

  가.기초훈련

   - /바/ 소리 보다 코를 긴장시키며 힘을 주어서 󰡒빠󰡓 하고 소리를 낸다.

  나.소리내기

   - 장난감 자동차를 굴리면서 󰡒빵빵󰡓 소리를 낸다.

   - 풍선을 터뜨리면서 󰡒뻥󰡓 하고 놀라는 시늉을 한다.

   - 엄마와 얼굴을 마주보며 󰡒뽀뽀뽀󰡓 를 한다.

 ④ /파/ 소리

  가.기초훈련

   - 휴지, 색종이 가루, 닭털을 불면서 󰡒파󰡓 하고 소리를 낸다.

   - 촛불에 대고 󰡒파󰡓 하면서 끈다. 이때 󰡒파/빠󰡓와 비교하면서 촛불의 흔들림을 안다.

  나.소리내기

   - 눈이 오는 흉내를 내면서 󰡒펄펄--󰡓 소리를 낸다.

   - 기차놀이를 하면서 󰡒칙칙폭폭󰡓 소리를 낸다.

 ⑤ /나/ 소리

  가.기초훈련

   - 윗잇몸에 얇은 과자를 붙이고 혀끝으로 떼는 놀이를 한다.

   - 󰡒은󰡓 소리를 내며 이에 손가락을 대고 울림을 알게 한다.

  나.소리내기

   - 먹는 시늉을 하면서 󰡒냠냠냠󰡓 소리를 낸다.

   - 모형나비의 날개를 잡으면서 󰡒너울너울󰡓 날린다.

 ⑥ /다/ 소리

  가.기초훈련

   - 윗니와 아랫니로 혀끝을 살짝 물었다가 떼면서 󰡒다󰡓 소리를 낸다. 이때 촛불에 대고 하면 촛불이 흔들거린다.

   나.소리내기

   - 북을 치면서 󰡒둥둥둥󰡓 소리를 낸다.

   - 옹알이를 흉내 내어 검지로 볼을 두드리며 󰡒드드드/데데데󰡓 소리를 낸다.

 ⑦ /따/ 소리

   가.기초훈련

    - /다/ 소리보다는 혀끝을 좀 더 강하게 힘을 주는 연습을 한다.

   나.소리내기

   - 문을 두드리면서 󰡒똑똑똑󰡓 소리를 낸다.

   - 종을 흔들면서 󰡒땡땡󰡓 소리를 낸다.

   - 나팔 부는 흉내를 내며 󰡒따따따󰡓 소리를 낸다.

 ⑧ /타/ 소리

  가.기초훈련

   - 혀 차기 놀이를 한다.

   - 손등을 입 가까이에 대고 󰡒트트󰡓 하면서 침이 튀는 것을 안다.

   - 색종이 가루나 휴지, 촛불을 입에 대고 󰡒타󰡓 하면서 흔들림을 안다. 이때 /타/와 /따/을 비교한다.

  나.소리내기

   - 종이배를 물위에 띄우고 󰡒통통󰡓 소리를 낸다.

   - 장난감을 쏘면서 󰡒탕탕탕󰡓 소리를 낸다. 

 ⑨ /라/ 소리

  가.기초훈련

   - 거울을 보면서 혀끝을 입천장에 닿게 한다.

   - 윗니의 뒤에 뻥과자를 붙이고 혀로 밀어낸다.

   - 윗잇몸에 꿀을 묻혀서 혀끝으로 핥아 먹는다.

  나.소리내기

   - 약을 올리면서 󰡒메롱󰡓 하고 소리를 낸다.

   - 노래하면서 󰡒라라라󰡓 하고 소리를 낸다.

 ⑩ /사/ 소리

  가.기초훈련

   - 빨대를 혀 가운데 넣고 불어서 유리컵의 물에 거품을 낸다.

   - 손등을 입술아래에 대고 바람이 아래로 나오는 것을 느끼게 한다.

  나.소리내기

   - 고양이 흉내를 내면서 󰡒살금살금󰡓 걸어간다.

   - 바람을 일으키며 󰡒솔솔󰡓 소리를 낸다.

   - 손가락을 입에 대고 󰡒쉿󰡓 소리를 낸다.

 ⑪ /싸/ 소리

  가.기초훈련

   - 엄마와 손을 마주 대고 밀면서 힘을 주며 󰡒싸󰡓 하고 소리를 낸다.

   - 촛불에 소리를 내며 "사" 소리와 비교한다.

  나.소리내기

   - 구두를 닦으면서 󰡒쓱싹쓱싹󰡓 소리를 낸다.

   - 추운 시늉을 하면서 󰡒쌀쌀해󰡓 소리를 낸다.

 ⑫ /자/ 소리

  가.기초훈련

   - 혓바닥으로 입천장을 미는 연습을 한다.

   - "즈-󰡓 하면서 손가락을 입술 밑에 대고 울림을 알게 한다.

  나.소리내기

   - 손가락을 이에 대고 떼면서 󰡒자/ 조󰡓 소리를 낸다. 이때 혀를 내밀면 /다/ 소리가 되므로 주의한다.

   - 인형을 안고 󰡒자장자장󰡓 소리를 낸다.

   - 시냇물 노래를 하면서 󰡒졸졸졸󰡓 소리를 낸다.

 ⑬ /짜/ 소리

  가.기초훈련

   - /자/ 소리보다 힘을 주어 빨래를 짜면서 󰡒짜󰡓 소리를 낸다.

  나.소리내기

   - 박수치기를 하면서 󰡒짝짝짝󰡓 소리를 낸다.

   - 유아체조 중에서 󰡒짤랑짤랑󰡓 하고 손을 흔든다.

   - 짝짜꿍 노래를 부른다.

 ⑭ /차/ 소리

  가.기초훈련

   - /자/ 소리보다 빨리 소리를 내면서 손등에 침 튀기기를 한다.

   - 󰡒에취󰡓 하고 재채기를 한다.

  나.소리내기

   - 악기놀이를 하면서 󰡒찰찰찰(탬버린) /칭칭칭(트라이앵글)󰡓 소리를 낸다.

   - 줄다리기를 하면서 󰡒영차영차󰡓 소리를 낸다.

   - 기차놀이를 하면서 󰡒칙칙폭폭󰡓 소리를 낸다.

 ⑮ /가/ 소리

  가.기초훈련

   - 입을 크게 벌려서 숨을 들이쉬고 코로 내쉰다.

   - 양치질을 하면서 물을 입에 물고 󰡒가글가글󰡓 하고 뱉어낸다.

  나.소리내기

   - 어디에 가면서 󰡒가󰡓 하고 소리를 낸다.

   - 개구리처럼 팔짝팔짝 뒤면서 󰡒개굴개굴󰡓 소리를 낸다.

 16  /까/ 소리

  가.기초훈련

   - /가/ 소리보다 힘을 더 주어서 소리를 내며 손등을 대어 보아서 /가/ 과 바

     람이 나오는 정도를 비교한다.

  나.소리내기

   - 동물 소리를 흉내 낸다. 닭(꼬꼬) / 오리(꽥꽥) / 토끼(깡충깡충) / 돼지(꿀꿀)

17  /카/ 소리

  가.기초훈련

   - /가/ 소리보다 더 힘을 주며 촛불을 앞에 놓고 소리를 내면 촛불이 꺼진다.

  나.소리내기

   - 코코코 놀이를 한다.

   - 󰡒콜록콜록󰡓 기침흉내를 낸다.

   - 잠자는 시늉을 하면서 󰡒쿨쿨󰡓 소리를 낸다.

 18  /하/ 소리

  가.기초훈련

   - 거울에 입김을 품어서 흐려지게 한다.

   - 촛불에 대고 소리를 내면 촛불이 흔들거린다.

  나.소리내기

   - 웃음소리를 흉내 낸다. 허허허/ 하하하/ 호호호/ 헤헤헤/ 히히히


3. 감각훈련 

가. 손을 사용하는 놀이 활동

아동의 손 운동은 대뇌의 중추신경에 자극을 주며 특히 언어중추운동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언어생활을 보다 풍부히 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손의 운동을 시키면서 말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엄마와 함께 집에서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손이나 컵으로 콩, 살을 푼다.

2) 작은 빗자루로 구겨진 종이, 큰 먼지 덩어리 등을 쓸어 담는다.

3) 손수건이나 인형 옷, 양말 등을 비누로 빨아본다.

4) 헝겊인형이나 종이, 손수건, 양말 등을 빨래집게로 집는다.

5) 자기 옷의 큰 단추를 풀거나 잠근다.

6) 운동화 끈을 맨다.

7) 커피 병, 화장품 병, 풀 뚜껑 등을 열어서 늘어놓고 짝을 맞추어 닫는다.

8) 큰 그림을 가위로 오리고 풀로 붙인다.

9) 끝이 날카롭지 않은 과일용 칼이나 케이크용 칼로 바나나, 수박 등의 과일을 자른다.

10) 콩깍지, 양파, 마늘 등의 채소와 바나나, 귤 등의 과일 껍질을 벗긴다. 

11) 콩나물의 머리를 떼어서 다듬는다.

12) 코코아를 숟가락으로 떠서 컵에 담고 물을 부어 젓는다.

13) 식빵에 쨈이나 버터를 펴서 적당히 바른다.

14) 신문지나 종이를 길게 찢는다.

15) 화분이나 꽃밭에 물을 준다.

16) 출입문을 열쇠로 잠그고 연다.

17) 밀가루로 찰흙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나. 개념형성을 위한 놀이 활동

일상생활 가운데 집안의 물건들을 이용하여 말보다는 놀이 활동을 통해서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해야 한다.

1) 같은 물건끼리 짝짓기 예) 장난감, 옷, 신발….

2) 같은 색끼리 모으기 예) 빨강, 노랑, 파랑, 초록….

3) 같은 모양끼리 모으기 예) 동그라미 모양, 세모 모양….

4) 그림을 보고 실물을 찾아오기

5) 만져보고 같은 촉감의 물건을 찾기

6) 큰 것/ 작은 것 알기

7) 짧은 물건/ 긴 물건 알기

8) 무거운 것/ 가벼운 것 알기

9) 물건의 수세기 예) 물건을 보고 세거나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가져오기

10) 물건들을 섞어놓고 같은 종류끼리 나누기 

    예) 입는 것, 먹는 것, 신는 것, 장난감, 여자 것, 남자 것….

11) 같은 색의 구슬을 꿰서 목걸이를 만들기

12) 커다란 주머니에 장난감, 과일, 학용품 등을 넣고 만져보고 같은 물건 찾아오기

13) 가족들의 신발이나 숟가락, 옷, 책 등을 크기대로 늘어놓기

다.신체발달을 위한 놀이 활동

아동들의 신체발달은 개념형성과 언어발달의 기초가 된다.

1)  4~8초 정도 엄마의 도움 없이 한 발로 서기

2) 20㎝ 높이에서 뛰어내리기

3) 발끝으로 걷기

4) 아동에게 굴러오는 공을 발로 차기

5) 처음에만 도움을 받고 혼자서 그네타기

6) 발을 바꾸어가며 계단 올라가기

7)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10번 두발 모아 뛰기

8) 바닥에서 5㎝ 높이의 줄을 뛰어넘기

9) 뒤로 5번 뛰기

10) 큰 공을 튀게 하고 잡기

11) 발을 바꾸어 계단을 내려가기

12) 낮은 평균대 위를 걸어가기

아동과 함께 위의 놀이 활동을 할 때에는 아동 혼자서 끝까지 하도록 유도하며, 성공적으로 실행하지 못하더라도 칭찬을 많이 해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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