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진상 Feb 12. 2024

구글의 제미니 챗 GPT를 이길 거로 본 빌 애크먼

미국 나스닥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기업 중 시총 순위 500위까지 지수를 모은 S&P 500 지수가 사상처음으로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에 5000을 넘었습니다. 미국 주식이 다들 호황이라 이런 일이 일어난 게 아니라 빅 테크 정확히는 MS 아마존 메타 엔비디아 등 네 주식이 그야말로 아드레날린에 미쳐 날 뛴 결과죠. 구글은 이 날 전날과 비슷한 150 달러에 머물렀는데 구글이 챗GPT를 따라잡기 위해 야심작 제미니를 등장시키며 바드를 폐기했던 역사적인 날의 기록으로는 실망적입니다.

그런데 제미니는 바드보다 많이 뛰어납니다. 일단 기반 모델이 달라요. 바드는 GPT처럼 LLM 방식이지만 제미니는 PaLM (Pathway Language Model) 기반 대규모 언어 모델 (LLM)로 비유를 하자면 그전에는 엄청나게 큰 도서관에서 한 명의 사서가 필요한 책을 찾아왔다면 지금은 분야별로 전문화된 수많은 사서들이 일을 쪼개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멀티 모달 방식을 사용해 텍스트만 학습했던 바드나 챗 GPT와 달리 유튜브를 대량으로 학습했습니다. 유료 버전 사용자는 유튜브 주소 알려주면 그 내용을 요약해 줍니다. 전에 바드와 챗GPT는 못했던 거죠. 다만 유튜브에 자막이 없으면 유튜브를 잘 못 읽는 걸 보면 여전히 LLM이든 PaLM이든 기반은 텍스트란 생각이 듭니다. 

구글은 제미니를 무로 버전과 20달러를 내면 쓸 수 있는 유료 버전(울트라) 등으로 나눠 출시했는데 유료를 쓰면 제미니가 500 단어 이상의 장문의 창작이나 프로그램 코딩까지 대신해주고 그림도 그려 줍니다. 

또 한 가지 무료와 유료의 차이점은 우선순위 처리 기능입니다. 미니와 바드 모두 대화형 AI 모델이지만, 제미니는 사용자의 요청을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제미니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중요한 요청을 먼저 처리하고, 덜 중요한 요청은 나중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쯤 되면 굉장한 진보죠. 그냥 순서대로 하는 게 바드와 GPT였다면 제미니는 추론 능력을 통해 합리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그것부터 해결해 준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다들 MS가 최종 승자가 될 거라고 예상하지만 여전히 구글과 빙의 격차는 하늘과 땅 차이고, 양자컴퓨터에 선투자한 구글을 MS가 절대 쉽게 이길 수가 없습니다; 구글이 최종 승자가 될 거라고 예측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 대표 주자가 리틀 버핏 빌 애크먼입니다. 

넷플릭스가 폭락해 급히 전량 매도해 1500 억 원 이상을 손해 본 애크먼은 이번에는 조심스럽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애크먼이 이끄는 헤지펀드 퍼싱스퀘어캐피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작년 2분기 말 주식 보유 현황 공시(13F)에 따르면 이 회사는 2분기에 알파벳 지분 약 1억 5800만 달러(약 2091억 5700만 원) 어치를 매입했습니다. 퍼싱스퀘어는 알파벳 보통주(클래스 A) 지분은 추가하지 않고 우선주(클래스 C)만 130만 주 담았습니다. 알파벳이 퍼싱스퀘어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 분기보다 4% 포인트 높아져 약 13%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계속 보유 비율을 늘리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 16일 퍼싱스퀘어는 알파벳 A주 216만 9824주를 추가 매수하여 총 보유 지분이 17.19%로 증가했습니다. 

제기 제미니에게 짓궂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질문 : 빌 애크먼이 구글 알파벳에 집중 투자하는 건 너 제미니의 능력을 믿어서가 아닐까?

답변 : 빌 애크먼이 구글 알파벳에 집중 투자하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생각됩니다.

1. 제미니의 능력:

제미니는 챗봇, 번역, 요약, 코드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주는 첨단 언어 모델입니다.

빌 애크먼은 제미니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제미니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구글 알파벳의 기술력:

구글 알파벳은 인공지능, 검색,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빌 애크먼은 구글 알파벳의 기술력이 제미니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투자 수익률:

구글 알파벳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빌 애크먼은 구글 알파벳에 투자함으로써 높은 투자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빌 애크먼의 투자 철학:

빌 애크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빌 애크먼은 제미니와 구글 알파벳의 잠재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평가하고 투자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빌 애크먼이 구글 알파벳에 집중 투자하는 이유는 제미니의 능력뿐만 아니라, 구글 알파벳의 기술력, 투자 수익률, 빌 애크먼의 투자 철학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빌 애크먼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올해 CES JP 모건 데이 다보스 포럼의 키워드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