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이하는 브랜드들
새해가 밝았습니다. 또 다른 해의 시작에는 즐거움과 두려움이 공존합니다.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한 해를 잘 풀어가야 한다는 부담감. 복합적인 감정과 함께하는 2025년도의 시작, 모두가 매 순간 행복하진 않아도, 후회는 남지 않는 한 해를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에디터는 새로운 버킷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꾸준히 운동하기, 건강한 식습관 가지기, 독서 꾸준히 하기 등 말이죠. 여러분도 이런 다짐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광고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짐을 겨냥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짐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주는 광고를 만나보았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이 다짐하는 것 중 하나가 ‘운동하기’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2022년, 건강한 운동 다짐이라는 새해 목표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한 두 브랜드가 있습니다.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인 데상트와 시리얼 전문 브랜드인 켈로그의 만남이죠.
기존 켈로그의 모델인 호랑이를 2022년 호랑이의 해와 맞춰 데상트와 함께 마케팅한 사례입니다. 12년에 한 번 찾아오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큰 시도를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협업은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모델의 사진을 통해서는 켈로그의 로고 외에는 시리얼을 연상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떠한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사진을 보는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몸을 가꾸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건강한 식단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켈로그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인 데상트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식단을 떠올리게 하는 브랜딩 효과와 더불어, 단백질 함유를 강조한 자사의 프로틴 그래놀라 제품의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하며 소비자에게 다가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면 사람들이 집중하는 또 다른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그 해의 새로운 띠인 십이지신이죠. 어떤 띠의 해인지 뿐만 아니라 열 두개의 동물 중 자신의 띠는 운이 좋을지, 운이 좋지 않을지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습니다. 에디터 또한 한 해가 시작되기 전부터 띠에 대한 폭풍 검색을 하곤 하는데요. 그리고 여기,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을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푸른 용띠의 해, 스타벅스는 자사의 인기 음료(클래식 밀크티‧헤이즐넛 라떼‧딸기 라떼)와 청룡의 이미지를 결합한 ‘푸른 용 클래식 밀크티’와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를 선보였습니다. 클래식 밀크티는 출시 이후 보름 만에 100만 잔이 판매된 스타벅스의 밀리언셀러 음료인데요. 스타벅스는 이를 응용해 예로부터 전, 묵, 떡 등에 색을 내는 전통 재료인 치자를 사용한 푸른색의 거품을 통해 청룡의 해를 표현하며 ‘푸른 용 클래식 밀크티’를 선보였습니다. 더블 에스프레소 샷과 함께 헤이즐넛 풍미로 즐기는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는 진한 커피의 맛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푸른색의 거품과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푸른 용 얼 그레이 쉬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 푸드 3종도 새롭게 선보였으며, MD 상품도 연이어 선보였죠. 나쁜 일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친근한 모습의 푸른 용 모티브를 MD에 담은 ‘블루 스케일 뱃지 머그’, ’SS 엘마 청룡 텀블러’, ‘베이비 드래곤 머그’, ‘청룡 베어리스타 키 체인’ 등도 마련하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스타벅스는 2014년 청마띠를 시작으로 매년 새해마다 십이간지에 해당하는 ‘뉴이어 MD’를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60년에 한 번 돌아오는 푸른 용의 해인만큼 스타벅스는 희망찬 기운을 뜻하는 푸른색 상품을 위주로 출시한 것이죠. 이 때문인지 새해 MD가 출시되기를 기다렸던 고객들이 몰리는 1~3일만 놓고 보면 지난해 대비 22%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면 우리에게 다가오는 브랜드들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출발합니다. 모두의 다짐과 결심에 도움이 되도록. 그때만 느낄 수 있는 설렘을 경험할 수 있도록. 광고가 주는 설렘을 느껴보면서 모두 활기찬 한 해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